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현황, 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외국사례, 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발전방향, 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습득(acquisition)과 학습(learning)
2. 영어 학습의 최적 연령 - 결정적 시기 가설(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3. 어린이와 어른의 L2 학습 비교
4. ESL과 EFL에서의 학습 비교
5. L2 학습에서의 모국어

Ⅲ. 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의 현황

Ⅳ. 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의 외국 사례
1. 프랑스의 조기 외국어 교육
2. 일본의 조기 외국어 교육
3. 그 외의 나라

Ⅴ. 영어조기교육(조기영어교육)의 발전 방향
1. 어릴수록 빨리 배운다는 것이 외국어학습에서는 진실이 아니다
2. 한국어 발음도 정확하게 하지 못하는 유아가 영어발음이 더 좋을 수는 없다
3. 놀이와 게임도 영유아들의 영어교육을 위해서 적절한 방법이 되지 못한다
4. 원어민 강사 선호 사상은 바뀌어야 한다
5. 뇌발달 단계에 맞는 적기 외국어 교육을 시켜야한다.
6. 영어교육은 유아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며 뇌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측두엽은 만 6세 후부터 집중적으로 발달한다. 그 전에는 뇌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아이는 스스로 할 필요성도 못 느끼고 하고자 하는 의욕도 부족하다. 또 아직 발달 단계가 되지 않았으므로 언어학습을 제대로 소화하기도 힘들다.
1차 상징인 말과 2차 상징인 글은 둘 다 구체적인 형태를 띠지 않는 기호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습득하기가 쉽지 않다.
아직 배울 때가 되지 않은 아이에게 어른의 욕심으로 너무 일찍 너무 많이 가르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그것이 심해지면 󰡐과잉학습장애󰡑라는 일종의 정신질환으로 나타난다. 일방적인 무차별 학습 공격을 받은 아이는 거부하는 행위로 난폭한 행동을 보이거나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지 않으려는 자폐증세, 책이란 책은 무조건 거부하는 학습거부증,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못하는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나이에 따라 단계적으로 뇌 부위별 발달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뇌 부위별 발달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조기교육 즉 , 적기교육을 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우리의 조기교육은 초등학교시기에 배울 내용을 유치원 시기에 가르쳐 주는 것과 같이 몇 년 앞당겨서 미리 배워 주는 것을 최상의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교육적 효과는 별로 얻지 못하고 많은 재정적 낭비와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우리 아이의 뇌는 태어나서 3세 때까지는 전체 노의 기본 골격과 회로를 만들기 때문에 5감을 통한 고른 자극이 필수적인데 시각이나 청각을 통한 한 가지 자극만을 주어 교육시키기 때문에 여러 가지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이후 6세 때까지는 종합적 사고와 인간성, 도덕성 기능을 담당하는 앞 뇌인 전두엽이 발달하는데 전두엽 발달을 위한 이러한 교육보다 이후 12세 때까지 발달을 하는 측두엽 기능인 영어 교육에 과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덜 성숙된 언어중추는 쉽게 지치게 되어 영어 교육에는 효과를 못 얻고 영어에 대한 혐오감을 포함한 수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따라서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시기에 적절히 시키는 것이 교육적 효과가 크다. 이와 같이 뇌 발달에 맞는 단계별 교육 내용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교육을 시키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김광웅·박희현, 학령 전 영어 교육에 대한 학부모·교사·전문가의 인식비교, 아동연구 12, 숙명여대 아동연구센터, 1998
이병민, 우리나라에서 조기 영어교육이 갖는 효과와 의미, 언어교육, 2002
한국 문화사, 초등학교 영어 교육, 언어 발달, 1998
이선희·오영희·박영신, 조기 영어교육에 관한 부모들의 인식 조사 연구, 96유아교육 학술세미나, 배제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1996
양옥승·김진영·김현희·김영실, 유아 영어교육 연구, 한국어린이 육영회지원 학술단체연구비 지원 연구 보고서, 2000
Yawkey, T. D, 2~7세 유아를 위한 외국어로써의 영어교육,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영어교육, 1996년도 학술대회, 열린유아교육학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외국 대학교육의 현황 및 경쟁력 비교 분석-131. 한 중 일 교육 부문 경쟁력 평가-13 1) 한 중 일의 교육의 투입 측면 비교132) 교육의 성과 측면 비교-153) 교육의 과정 측면 비교-164) 종합 평가-185) 시사점 및 과제-182. 미주 지역의 대학교육 현황 분석-191) 미국대학의 종류-

  • [은행합병]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사례
  • 시사점 376.1 국내 금융권에 미칠 영향 376.1.1 경쟁심화 386.1.2 추가 합병의 가능성 대두(금융권의 새로운 지각변동) 396.1.3 장기적으로 금융시장에 발전기회 416.1.4 상장폐지에 따른 문제점 및 금융주권의 문제 416.2 국내 은행의 대응방향 416.2.1 현재 국내은행의 대응방향 426.2.2 보다 근본적인 대응의 필요성 43◆ 한국씨티은행의 출범 ◆『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 』“ 하영구 행장은 출범식을 통해 한국씨티은행은 외국계 은행이 아니라 국내은행

  • [사회복지] 외국인 노동자 가족복지
  • <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Ⅱ. 본론1. 용어의 정의2. 외국인 노동자 가족관련 법령과 협약의 국제적 동향3. 한국의 외국인 노동자 가족현황과 관련 정책1) 외국인 가족 현황 및 문제점2)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4. 외국의 정책의 특징 및 시사점1) 일본2) 독일3) 미국Ⅲ. 결론 및 대안 1. 외국인 노동자 가족의 대안1) 의료와 교육2) 가족 재결합의 권리 부여에 대한 쟁점3) 아동Ⅳ. 참고문헌Ⅴ. 부록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평생교육]세계 각 국의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발전해야할 방향
  •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평생교육이지만, 이념론이나 막연한 필요성만이 강조되고 있을 뿐 계획적, 실천적 실적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담론과 정책이 법람하는 가운데 우리의 실정에 맞는 발전방향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외국의 평생교육 사례들의 검토와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의 발견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주

  • 청년실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0k
  • 발전을 도모해야 할 단계에 와 있다.대학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규모 위주의 대학 운영보다는 연구중심의 일부 대학을 제외한 나머지 대학은 특성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간 통합 및 학과 개편 등의 조치가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전문대학을 직업훈련 기관으로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이와 같이 각 대학이 특성화된 내용을 가지고 차별화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