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정다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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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Ⅲ. 단원 학습 목표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단원의 지도 계통

Ⅵ. 단원 지도 계획

Ⅶ.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Ⅷ. 수업자료

▣ 정다면체 이야기 ▣
본문내용
Ⅱ. 단원의 개관
기하학은 현실의 필요에 의해 탄생한 후 학문적으로 정제된 학문이다. 그러나 중학교 교과서에서의 기하교육은 유클리드 기하의 연역적인 측면에 치중한 나머지 기하의 본질인 현실 관련성과 실용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평면도형이나 입체도형에 대한 개념과 감각을 익혀 놓으면 산업 디자인, 조형 디자인, 건축 등 여러 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인 공간 지각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 6단계까지의 도형 지도는 도형의 관찰이나 측정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다가 7-나 단계에서는 유클리드 기하의 기초인 도형의 작도와 합동, 도형의 성질, 측정을 다루게 된다. 작도, 도형의 성질, 평행, 합동 등을 배우면서 학생들은 정의와 공리, 공준에 기초하여 연역적으로 이루어진 수학의 체계에 접하게 된다. 이러한 6단계에서 7단계로 넘어오는 과정은 수학적 경험과 내용의 수준이 급격히 높아져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더욱 어렵고 힘든 과목으로 인식하게 되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단원을 도입할 때 도형의 성질이나 여러 명제를 끄집어내기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만져보고, 또 일상생활을 통해서 접하는 여러 사물을 관찰해 보면서 귀납적으로 기하 개념을 이끌어내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그런 연후에 단원의 전개 부분에서 연역적 사고의 틀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또한 도형이 사용된 많은 실례들을 제시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우는 기하학이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해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도형이 교과서에서만 존재하는 재미없는 내용이 아니라, 실생활 곳곳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 개념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어 학습에 대한 흥미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Ⅲ. 단원 학습 목표
1. 평면도형
가. 다각형에 대하여 안다.
나. 다각형의 대각선의 총수를 구할 수 있다.
다. 원과 부채꼴에 대하여 안다.
라. 중심각과 부채꼴의 호의 길이, 넓이 사이의 관계를 안다.
마.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2. 입체도형
가. 다면체의 뜻을 안다.
나. 각뿔대의 뜻과 성질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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