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사교육실태 및 발생원인 분석과 해결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사교육의 정의 및 특성
II. 사교육의 실태: 형태와 방법
1. 과외 비율
2. 과외 유형
III. 사교육(과외)의 문제
1) 교육적 측면의 문제
2) 경제적 측면의 문제
3) 사회적 측면의 문제
IV. 사교육(과외)의 발생원인
V.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공교육의 붕괴와 같은 교육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문제가 거론되면서 과열과외와 사교육비 문제가 빠지지 않고 거론되고 있다. 이런 경우 사용되는 사교육은 주로 입시 준비를 위해 행해지는 과외와 학원 수업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자면, 과외와 학원 교육이 사교육의 일부가 되기는 하지만, 그것이 사교육의 전부는 아니다.
과외는 원래 서양 교육에서 개인교사(tutor)의 의한 교육(private tutoring)을 의미한 것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과외’라는 용어도 어의적으로는 학교의 교과 수업을 제외한 ‘ 교과외 수업’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각종의 교육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과외에는 개인․그룹지도, 학원 수강 등이 포함되고, 최근에는 학습지 및 통신매체에 의한 과외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여기서도 사교육을 학교 밖에서 과외교습자 등에 의해 행해지는 각종의 교육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단, 여기서 교육법에 의한 학교, 도서관, 직업훈련기본법에 의한 직업훈련시설 및 친척이 하는 교습행위 등은 예외로 하고 있다. 여기서도 사교육을 학교 밖에서 과외교습자 등에 의해 행해지는 간종의 교육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과외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사교육의 과열로 인한 문제와 사교육 발생 원인을 살펴 본 후, 사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1. 사교육의 정의 및 특성


사교육비 논의에 있어서 사교육비에 대한 명확한 개념인식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사교육비를 단지 학부모(개인)가 부담하는 교육비용 전부로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교육활동에 소요되는 교육비는 그 운영형태에 따라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사교육비의 개념을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먼저 공교육과 사교육에 대한 개념정의가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협의의 공교육은 국가나 공공 단체가 설립·운영하는 국·공립학교 교육을 의미하고 이런 경우 사교육은 사립학교 교육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나 광의의 공교육은 국가가 관장하는 제도권 교육을 의미하며 국·공·사립의 각급 학교 교육이 이에 포함되며, 이런 경우 사교육은 각급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교육과 같은 각종 학교외 교육을 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공교육에 대한 비용 즉 공교육비를 협의의 공교육개념에 비추어보면 국·공립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교육비 경감 방안
  • 사교육비 경감방안- 목차 -1. 서론1.1 연구의 의의1.2 사교육과 사교육비의 개념1.2.1 사교육의 개념1.2.2 사교육비의 개념2. 사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2.1 사교육의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2.2 사교육의 문제점3. 사교육 발생원인 구조 및 한국교육의 문제4. 사교육 문제의 해결방안4.1. 사교육 규제보다는 공교육 내실화로 접근4.2.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요구4.3. 왜곡된 교육경쟁 구조 개혁4.4.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5. 결론5.1 요약5.2 과제와 전

  • 기러기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 기러기 가족의 실태 분석,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기러기 가족의 개념과 발생원인
  • 기러기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 기러기 가족의 실태 분석,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기러기 가족의 개념과 발생원인 차 례1서 론2기러기 가족의 개념3기러기 아빠의 유형 분석4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4-1정부의 대응 미흡 및 사회 통제수단의 미비4-2공교육에 대한 불신4-3무리한 사교육 부담금4-4학교 교육의 평준화4-5높은 교육열을 해소시킬 수 없는 한국의 교육시스템4-6조기유학을 부추기는 매스컴5기러기 가족의 실태 분석6기러기 가족

  • 한국의 교육열과 사교육 교육열 _¡ 교육열 개념 교육열 실상 외국 교육열 사례
  • 교육열의 실상도 참고하여 비교 ․ 대조할 것이다.그 후 이런 한국의 교육열 때문에 가장 왜곡 변질된 한국의 사교육 시장과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런 사교육의 원인 및 문제점을 알아 볼 것이다. 보다 생생한 자료와 증언을 듣기 위해 한국 명문사립초등학교로 뽑히는 숭의 초등학교 출신 학생과 사교육을 쭉 시켜온 학부모를 직접 인터뷰하여 실제 당사자의 목소리로 실태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 후 완화방안 까지 생각해보며 해결책의 실마리

  • 무너지는 공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공교육 현실 문제제기 공교육 문제 원인분석
  • 『무너지는 공교육, 무엇이 문제인가』목차1.공교육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2.문제에 대한 원인분석가. 학생들의 요구와 개인의 적성과 수준,소질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교육현실나. 교사들의 자질미달다. 비효율적인 교육재정 사용라. 사교육 번성3.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가. 학생들의 요구와 개인의 적성과 수준, 소질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교육현실에 대한 해결책. 나. 교사들의 자질미달에 대한 해결책 : 교사평가제도 다. 비효율적인 교육

  • [문화와교육]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원인1) 사교육의 구조2) 사교육의 구성 요인3) 사교육 발생원인5. 사교육비로 인한 부작용6. 시대별 교육비 지출의 변화과정1) 전통시대2) 1970~80년대3) 1990년대4) 2000년 이후~현재7. 학부모들이 사교육에 의존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8.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 형성의 배경1) 교육경험과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2) 자녀의 현 상태에 대한 인식3)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9. 사교육 근절 및 공교육 정상화 방안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