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열과 사교육 교육열 _¡ 교육열 개념 교육열 실상 외국 교육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의 교육열
1)
교육열의 개념
2)
교육열의 형성 배경
3)
교육열의 실상
2.
한국의 사교육
1)
사교육열의 실태
2)
원인
3)
문제점
4)
사교육열 완화 방안
Ⅲ.
결론
Ⅳ.
후기
Ⅴ.
참고문헌
한국의 교육열과 사교육
Ⅰ. 서 론
언젠가 TV에서 하는 교육에 관한 다큐멘터리에서 “한국 학생들은 스웨덴 학생들과 같이 세계 최상위권의 학습능력과 지능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한국 학생들은 전혀 행복한 학생들이 아니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이유인 즉, 한국 학생들이 보여주는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도는 어려서부터 엄청난 사교육으로 인해 억지로 끌어올린 것뿐이라 학생들은 지옥 같은 나날을 보내는 것이며, 때문에 초등학교 연령에서 세계 톱클래스에 들던 학업성취도 역시 중 고등학교, 대학교를 거치면서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국의 교육이 안고 있는 커다란 문제점이다. 이런 큰 문제 안에는 그 안에서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가 내포되어 있고, 그것을 형성하는 원인 역시 복합적이다.
우리는 이런 안타까운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서 남다른 한국의 교육열에 집중하였다. 예부터 자녀의 교육이라면 가장 최우선으로 여겼던 한국 사회의 문화가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구도와 맞물려 발생시킨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본론에 들어감에 앞서 교육열의 개념부터 짚어보고 그것의 형성 배경이나 본래 의미하는 바를 알아 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한국의 교육열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미국이나 중국, 이스라엘 등의 교육열의 실상도 참고하여 비교 대조할 것이다.
그 후 이런 한국의 교육열 때문에 가장 왜곡 변질된 한국의 사교육 시장과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런 사교육의 원인 및 문제점을 알아 볼 것이다. 보다 생생한 자료와 증언을 듣기 위해 한국 명문사립초등학교로 뽑히는 숭의 초등학교 출신 학생과 사교육을 쭉 시켜온 학부모를 직접 인터뷰하여 실제 당사자의 목소리로 실태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 후 완화방안 까지 생각해보며 해결책의 실마리를 찾아 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여러 도표와 통계를 사용할 것이며 좀 더 다각적인 원인과 문제점을 찾아볼 것이며, 우리가 쉽게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을 언급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Ⅱ. 본 론
1.한국의 교육열
1) 교육열의 개념
교육열의 개념 정의는 교육열을 어떤 시각에서 볼 것인가, 교육열에 관련된 요인이 무엇이며, 이들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의 두 가지 쟁점에 초점을 맞추어 조망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쟁점인 교육열을 보는 시각과 관련하여 가치 판단을 전제한 시각에서 볼 때 교육열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 긍정적인 면에서 볼 때 교육열은 한국의 교육 발전과 경제 발전을 이끈 원동력으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면에서는 한국 사회 특유의 학력 경쟁과 이와 관련된 각종 교육 병폐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와는 달리 가치 판단을 보류한 시각에서는 교육열 자체를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보지 않는 중립적인 입장도 있다. 교육열을 비판의 대상으로 삼기보다는 중립적 개념으로 취급하길 주장하면서, 교육열이라는 개념을 우리교육현상을 분석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원인으로서의 교육열’과 결과로서의 교육열‘을 구분할 것을 제안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교육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는 ’원인으로서의 교육열‘은 간과하고 ’결과로서의 교육열‘만 파악하는 편파적인 입장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또한 교육열은 그 자체로 바람직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사회적 현상이 아니라 한 사회의 오랜 역사적 상황 속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사회적 현상 중의 하나로 보는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교육열은 교육열 주체의 상황에 따라 과열되기도 하며, 과열과 냉각 모두 문제가 된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한국 사회 전체의 구조 변화에 달려있는 만큼 쉽사리 어떤 대책을 논의하기도 어렵고, 그것의 현실화 여부를 논하기도 어렵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공교육 위기를 이렇게 하면 또는 저렇게 하면 극복 가능하다는 식의 교육 사기꾼 또는 정치 사기꾼을 경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히려 단기적인 모든 개혁에 대한 기대를 접고 침착하게 가능한 개혁을 추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사회적 합의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관점에서 나는 내가 보

  • [조기유학] 기러기 아빠
  • 기러기 아빠- 목 차 -1. 서론2. 본론1)기러기 아빠의 정의2)기러기 아빠의 개념과 기원3)기러기 아빠의 유형가. 국내파 기러기 아빠나. 해외파 기러기 아빠다. 철새파 기러기 아빠4)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가. 공교육의 대한 불신나. 과도한 사교육비의 부담금다. 평준화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라. 정부의 부적절한 대체 방안마. 매스 미디어의 파급효과바. 높은 교육열을 소화하지 못하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5)기러기 가족의 실태6)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사례 연구ꡓ,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명수, 김홍태 (1998), ꡒ대안교육운동 탐색에 관한 연구ꡓ,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동명고등학교 (2000), ꡒ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ꡓ, 2000학년도 교육계획.민들레 만들래 (1996), ꡒ언니자료집ꡓ, 대구 : 여름 민들레 학교.박홍규 (1995), ꡒ대안으로서의 자유교육학교ꡓ, 교육개발 통권 94호.서울평화 교육센터 (1996), ꡒ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ꡓ, 서울 : 내일을 여는 책.송복 외 (1996), ꡒ학업중퇴자 연구 :

  • [교육사회] 학벌주의와 교육열은 극복가능 한가
  • 개념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교육열은 한국인들의 교육욕구가 사회적으로 만연하여 한국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상 수준을 넘어선 학력 및 학벌 쟁취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학벌주의 현상 자체보다 그 근원이 되는 교육열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기존의 이론들과 한국사회의 시대적 변화를 통한 교육열의 모습을 통해 교육열의 원인을 파악하고 실체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또한 지나친 교육열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교육

  • [사회문제] 조기유학, 기러기아빠
  • 기러기 아빠제출일: 2007. 10. 30- 목 차 -1. 서론2. 본론1)기러기 아빠의 정의2)기러기 아빠의 개념과 기원3)기러기 아빠의 유형가. 국내파 기러기 아빠나. 해외파 기러기 아빠다. 철새파 기러기 아빠4)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가. 공교육의 대한 불신나. 과도한 사교육비의 부담금다. 평준화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라. 정부의 부적절한 대체 방안마. 매스 미디어의 파급효과바. 높은 교육열을 소화하지 못하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5)기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