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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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와 교육
공통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년 2학기 4학년, 유아교육과 문화와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라는 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로 '높은 교육열과 사교육 문화'를 선정해서 작성했습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타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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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4학년, 유아교육과 문화와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교육이란?
1) 사교육의 개념
2) 사교육의 의미
2. 교육열이란?
3. 우리나라의 사교육 실태
4. 사교육 과열의 원인
1) 사교육의 구조
2) 사교육의 구성 요인
3) 사교육 발생원인
5. 사교육비로 인한 부작용
6. 시대별 교육비 지출의 변화과정
1) 전통시대
2) 1970~80년대
3) 1990년대
4) 2000년 이후~현재
7. 학부모들이 사교육에 의존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
8.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 형성의 배경
1) 교육경험과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
2) 자녀의 현 상태에 대한 인식
3)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
9. 사교육 근절 및 공교육 정상화 방안
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
2) 입시제도의 개선
3)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4) 인성교육의 강화
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유난히 교육열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높은 교육열만큼이나 사교육이 크게 발달해 있다. 이 같은 높은 교육열과 사교육은 다른 나라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우리나라의 교육적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과 그로 인한 과다한 사교육은 유례를 찾기 힘든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라는 긍정적 평가와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야기한다는 부정적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광복 후, 서구식 교육제도가 도입되면서 교육의 대중화가 이루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의 대중화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의 교육열이 전반적으로 높아지기 시작했고, 경제적 성장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했다. 산업사회나 경제 발전에 필요한 노동력은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은 인력을 통해 얻어지므로 전체적으로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개인의 자질과 기회획득을 위한 교육열도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물론 높은 교육열로 인해 사교육 열풍이 불고, 각종 부작용이 생겨나고 있기는 하지마나, 높은 교육열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 중 높은 교육열과 사교육 열풍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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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민, 사교육비 지출 경감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장희식, 교육열의 자원화를 위한 탐색, 경북대 대학원, 2006.
통계청, 2008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2009.02.27.
이종각,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2003.
조미경,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은실, 사교육 1번지 대치동 엄마들의 입시전략, 이지북, 2004.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이일용,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 2007.
배철민, 중등학교의 사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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