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본 론

1. 직업관의 개념

(1) 직업관의 개념

(2) 역사적 배경

2. 직업관의 형성 이론

(1) 구조이론

1) 특성요인이론

2) Roe의 욕구이론

3) Holland의 유형이론

4) 사회학적 접근이론

(2) 발달이론

2) Ginzberg의 진로 발달 이론

3) Super의 생애 발달 이론

4) Crites의 진로 성숙 이론

5) Gottfredson의 진로 발달 이론

(3) 과정이론

1) 의사 결정 과정 이론

2)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

3) 사회적 학습이론

3. 직업관의 형성요인

(1) 직업 선택의 기본요소

1) 능력요인

2) 환경요인

3) 신체적 요인

4) 사회 경제적 요인

5) 교육 정책 요인

(2) 올바른 직업관 확립

1) 올바른 직업관의 성립 요건

2) 바람직한 직업관

4.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및 직업관

(1) 계열선택과정 및 적응의 문제

(2) 진로의식수준 분석

(3) 직업관과 직업선택의 경향

5. 진로교육의 개념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 교육의 의의

(3) 진로 교육의 내용 및 영역

1)진로 교육의 기본 3요소

① 자아

② 일의 세계

③ 중개 요소

2) 진로 교육의 7가지 영역

6. 진로지도의 의미와 필요성

7.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방법

(1)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2)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3)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1) 학급회 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2) 클럽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3) 학교활동과 단체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8. 우리나라 진로지도의 실정

9. 진로지도의 원리

10. 효율적인 진로지도

Ⅲ.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조이론

1) 특성요인이론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이론으로서 P.Parsons는 1930년에 “직업선택”이라는 책에서 직업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다양한 직업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이 두 요인간의 관계에 바탕을 둔 적절한 판단 등을 내세웠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성적 특성과 일치하는 직무 내용의 직업을 갖고자 하며, 이러한 인성적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흥미와 적성으로 흥미 검사나 적성 검사는 대부분 이 이론에서 나온 것이다.

2) Roe의 욕구이론
임상심리학자인 Anne Roe 사람들이 특정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특히, 개인의 초기 가정 분위기가 자녀의 장래 진로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3) Holland의 유형이론
홀란드(J.L.Holland)의 1959년 논문 “직업 선택 이론”에서 직업 선택의 시기에 있어 개인은 그가 타고난 소질과 여러 가지의 문화적 개인적 힘이 서로 작용하여 이루어진 하나의 산물이라고 하며 상호 접촉 과정에서 개인은 환경에 적응할 때 적응 방향을 형성하게 되고 직업을 선택 할 때는 바로 자신의 적응방향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직업 환경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이정근, 1980)
직업적 흥미가 바로 인성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해 직업 선택이 바로 인성의 표현이며 어떤 직업 환경의 구성원은 유사한 인성 특징과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인성과 그가 속한 직업환경간의 일치성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였다. 사람들은 현실적(realistic), 탐구적(investigative), 심미적(artistic), 사회적(social), 설득적(enterprising), 관습적(conventional)의 여섯 가지 유형중 하나로 분류된다고 보았으며 이것은 진로지도나 직업 적응 지도에 활용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
김관호(1993),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교육과학사.
김대원(2000),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일(1983), 동아대백과사전, 서울:동아출판사.
김충기(1987),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91), 미래 사회와 진로 선택, 서울:배영사.
대학윤리교재편람위원회(1992), 직업윤리, 서울:삼광출판사.
박영희(1994), 상업고등학교 학생의 직업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 원.
서정렬(1992), 고교생의 직업진로 지도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장섭(1987),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에 관한 가치관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 원.
오근량(1987), 진로지도 개선을 위한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 대학원.
이양훈(1991),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지도 방안 모색, 영남대학교.
이영해(1986), 종합고등학교 진로지도 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이정근(1980),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서울:중앙적성연구소.
임용수(199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1984), 직업관 확립을 위한 훈화집, 서울:직업훈련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학교육이해현재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있어 그 자체의 과목들, 다른 학문들, 중고등 교과과정, 일상에 이르기까지 그 단절에 있어 대학도 예외일 수 없다. 대학의 교수들은 누구보다 먼저 ‘학문’하는 태도를 보여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연구뿐 아니라 제자의 탐구과정과 연구에도 학문으로서는 큰 관심이 없는 듯하다. 졸업을 위한 연구논문은 형식에 치우쳐있고 그마저 자신의 연구 업적향상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 대학의 교재란 것도 너무나

  • [전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정의와 목표,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현실,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주요요인,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구성요소, 향후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개선과제
  • 연구의 결과는 회의적이었다(Hazazi, Gorden, & Roe, 1985; Wehman, 1983). 그리고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장애인들의 공교육이 실시된 한국도 장애학생들의 진로 추적조사 결과 취업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전환교육이란 각 개인을 위하여 성과 중심적인 과정 내에서 고안된 활동들로 고등교육, 직업훈련, 통합된 고용(지원고용 포함), 지속적인 성인교육, 독립생활, 또는 지역사회 참여를 포함한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통합적인 활동

  • [교육사회학]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교육사회학PBL보고서3.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목차1)서론.2)본론. (이론 또는 선행연구 고찰, 연구 결과의 제시, 연구 결과의 논의 및 해석)1-1. 사교육 시장의 규모1-2. 계층에 따른 사교육비용1-3. 경제적 비용 이외의 비용2-1. 사교육과 학업성취와의 관계2-2. 사교육 열풍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2-3.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의 관계3-1. 이명박 정부의 주요 정책3-2. 정부와 학교의 노력3-3. 교사의 역할3)결론.4)자료출처5)첨부문서.1) 과

  • 교육학과 합격 자기 소개서
  • 학교 주관의 진로활동 중 전공학과설명회에서 사범대 수학교육과에 재학 중이던 선배에게 ‘교과’교육학과를 찾지 못했다면 졸업 후 진로선택의 폭이 넓은 교육학과에 대해 생각해보라는 조언을 얻고 교육학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교육관련 소논문 작성 등 교육정책, 교육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한 교과과목에 제한받지 않고, 다방면에서 교육에 대한 지식을 쌓은 후 넓은 진로의 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교과’교육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과 학생의로서의 삶
  • 학교에서의 학과생활에서 참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도록 더욱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아직 학생이지만 곧 졸업을 하고 사회에 나아가게 되는데, 현실적으로 닥치는 어려움이 가장 큰 문제이다. 그리고 학생의 자세로 더 나은 유아교육과 학생으로 참된 가치를 추구하기 위함이 이 논문의 주된 관심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인식하게 될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어려움에 대한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