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드라마에서 보여지는 ppl현상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본론
2. 간접광고의 개념 및 정의

3. 간접광고의 역사 및 발전과정
3-1 역사
3-2 발전과정

4. 간접광고의 8가지 유형

5. 간접광고의 사례
5-1 영화
5-2 드라마

6. 간접광고의 긍정적 측면
6-1 효과적인 간접광고의 사례

7. 간접광고의 부정적 측면
7-1 비효과적인 간접광고의 사례

8.간접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8-1 간접광고의 문제점
8-2 문제점의 해결 방안
8-3 외국의 대응 방법

결론
9. 지혜로운 PPL로 거듭나기
10. 우리들의 생각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⑦ 상업적 콘서트, 영화공업(일시, 장소)등 홍보 및 구체적인 이용방법 소개.
⇒ “포레스트 검프”의 장면 중에는 주인공인 포레스트와 제니가 수많은 군중 속에서 재회하는 장면이 있다. 여기서 군중들은 실제로 있던 단체로 백인들의 흑인 폭력을 막기 위한 ‘블랙 팬더’라는 단체이다. 구체적으로 단체가 모이는 일시와 장소가 나타나지는 않았지만,‘블랙 팬더’의 모티브와 집회를 알린 계기가 되었다.

⑧ 중요 이벤트 매복광고(프로그램과 관련 없이 스포츠게임이나 이벤트 현장에 특정회사 제품의 유니폼이나 현수막을 동원하여 텔레비전 화면에 비치도록 하는 간접광고)
⇒ 나이키는 2002 한일 월드컵에서 당시 대회 공식 파트너인 아디다스보다 훨씬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쳤다는 찬사를 얻었다. 공식 스폰서가 못 된 상황에서 선수들의 유니폼과 장비를 후원하는 이른바 ‘매복 마케팅’을 펼친 것이다. 특히 4강까지 오른 한국과 우승을 차지한 브라질은 모두 나이키가 후원한 팀이었다. 반면 아디다스는 프랑스, 아르헨티나, 사우디아라비아를 후원하였으나, 조기탈락으로 별로 재미를 보지 못했다. 더욱이 결승전에서
아디다스가 후원한 독일이 나이키가 후원한 브라질에게 진 것은 두고두고 쓰라린 아픔으로
남아있다.

5. 간접광고의 사례 (한국어관점에서 바라봄)

① 영화 속의 PPL 광고

공동경비구역 JSA

이수혁(이병헌) : 형, 안 내려올래?
오경필(송강호) :………..
이수혁 : 흐흐…초코파이…맨날… 먹을 수 있잖…아….
오경필 : …(초코파이를 뱉어내며)…<중략>…야…언젠가 우리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에서도 너
희 남조선 보다 훨씬 더 맛있는 과자를 만들어 낼 수 있을기야!!!<중략>

공동경비구역 JSA에서는 주인공이 특정과자 이름을 직접적으로 말하면서 PPL이 드러나고 있다. 극중 초코파이는 이념과 세대를 잇는 매개체로 등장하며, 이는 영화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이끌어 나가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대단치않아 보일수 있으나 초코파이는 남북군사의 화해를 상징한다.
정 시리즈 라는 cf를 통해서 이미 정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초코파이를 북한 지역에 옮겨놓음으로써 그리고 오경필이 그 초코파이를 매우 좋아하는 것으로 묘사함으로써 공동경기역 JSA는 북한국과 남한국 사이를 이어주고 있는 민족적 정을 강조하고 있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미란다 (메릴스트립) : 우리 쌍둥이가 읽을 새 해리포터 책이 필요해
앤디 (앤 해서웨이) : 알겠습니다. 바로 가서 사오겠습니다
미란다 (메릴스트립) : 출판된 해리포터 시리즈는 다 있어 쌍둥이들은 다음 시리즈를 궁금해
앤디(앤 해서웨이) : 출판도 안된 원고를 가져오란 말씀이세요?

에밀리 (에밀리브런트): 머랜다가 너더러 에드메 매장으로 가서 스커트 25벌 신청해 놓으래셔
선생님은 약속이 있어서 나이젤과 같이 나가셨어
돌아오시면 커피 드시고 싶으실거야. 스타벅스도 들렸다 와


참고문헌
도서

이창우, 김상기, 곽윤섭 「광고심리학」 , 성원사, 1992
차배근, 리대룡, 오두범, 조성겸, 「설득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 1992
남기창, 리대룡, 「영화 속 브랜드 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 중앙대 광고홍보 연구소 , 1999
강석보, 「영화속 제품배치의 광고효과 연구」 , 중앙대석사논문, 1999
김도균, 「영화 속 제품배치(PPL)의 변화에 관한 연구」 , 한양대 언론정보 대학원 석사논문, 1999
「간접광고 효과의 측정」 , 연세대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논문, 2000
신의철, 「영화속 제품배치에 관한 연구」 , 동국대 석사논문, 2000
이성수, 「영화 속 PPL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봉현, 「PPL 마케팅」 , 월간 광고정보, 1999년 11월호서
조민정, 「영화속 PPL, 매력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 , 월간 한국광고, 1999년 4월호
연세대미디어아트연구소.공동경비구역JSA. 삼인. 2002년

신문기사

2004년 9월 5일자 기사 조지연 기자


인터넷 사이트


프루나 (WWW. PRUNA.COM)
클럽박스 (WWW.CLUBBOX.CO,KR)
네이버 (WWW.NAVER.COM)
필름 2.0(www.film2.co.kr)
씨네서울(www.cinebus.co.kr)
씨네버스(www.cinebus.co.kr)
eScreen(www.escreen.co.kr)
필름지(www.filmz.co.kr)
http://www.delicook.co.kr
http://blog.naver.com/aura9585/10009830847



http://211.51.63.73/uw-data/dispatcher/lit/fulltext/Paper/P0004876/02.html?



http://www.advertising.co.kr
http://www.dramart.co.kr/ppl/ppls.asp
http://www.adchannel.co.kr/company
http://www.diodeo.com
http://www.nkino.com
http://www.pruna.com
htt[://www.sb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PPL사례 연구
  • 현상 등을 극복하기 위한 모색의 일환이라고 설명할 수 있으며, 비상업적인 메시지와 상업적인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는 혼성메시지의 형태로 설명될 수 있다.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간접광고’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PP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대적인 관점에서 PPL은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등 다양한 형태의 영상매체를 통해 기업의 제품 및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시청자들의 무의식 속에 관련 이미지를 심는

  • [광고효과] 광고모델인지도와 관여도에 따른 PPL 효과분석
  • 드라마, 영화와 같은 매체 광고에서의 간접 광고, 즉 PPL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의 PPL이 효과를 주는지, 또한 프로그램의 어떤 요소에 의해 PPL의 효과가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궁금점이 생겼다. 따라서 기존의 광고효과에 관한 논문을 찾아보면서 광고모델의 역할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광고주들이 많은 유명인들을 광고에 출연시키는 주된 이유는 유명인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일반인이 등장하는 광고보다

  • [광고학] 국내 PPL사례 기준[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PPL)의 개념 제 1 절 PPL의 정의제 2 절 PPL의 활성화제 3 절 PPL의 효과제 2 장 이론적 논의 제 1 절 PPL 기존 연구에 관한 이론적 논의제 2 절 PPL 설득 과정에 관한 이론적 논의제 3 장 국내 PPL의 사례 분석 제 1 절 국내 PPL의 현황제 2 절 국내의 유형별 PPL 사례제 4 장 결론 제 1 절 국내 PPL 문제점 고찰제 2 절 PPL의 활용 방법제 1 장 Product Placement (PPL)의 개념 제 1 절 PPL의 정의PPL(Product Placement)이란 제조회사가 일반 극장에 배급되는 극영화 속에 자사의

  • [마케팅] PPL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 PPL의 실제 회상은 제품이 배경화면에 등장했는지 아니면 크로즈 업 되었는지, 명시적으로 언급되었는지, 호의적인 배우에 의해 보증이 이루어졌는지, 노출시간은 어느 정도였는지 등과 같은 배치 유형에 크게 의존한다. (3) PPL의 효과 PPL의 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 마케팅에 관련된 효과만 우선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로는 방송광고의 경우 광고가 나오면 광고에 대한 심리적인 반감으로 인해 채널을 려버릴 수 있지만 ppl은 드라마나 영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간접광고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국내 PPL사례를 중심으로
  • PPL은 원래 영화제작시 소품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말하였는 데 과거 영화제작자들은 영화에 필요한 소품을 확보하기가 곤란하였기 때문에 소품을 확보 하기 위한 일환이었다고 볼 수 있다. 초기에는 그렇게 단순한 소품의 확보를 위한 노력에 서 비롯되었을 뿐 적극적인 마케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