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아동, 청소년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개념정의

3. 아동·청소년의 연령 현황

4. 아동·청소년의 원인

5. 사회, 환경적으로 받는 영향

6. 사례 및 유형(공통)

7. 아동복지시설 현황

8. 아동・청소년복지 관련 정책 현황

9. 아동・청소년을 다룬 영화들

10. 아동, 청소년 문제를 기능론, 갈등론적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4.아동․청소년의 사회문제 원인
청소년
1)개인적 요인
보편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낮고, 냉담하며, 동정심이 부족하고, 자기통제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낮은 반면, 공격성과 충동성이 높고, 실패를 추구하는 동기가 높다는데 있다.
대체로 문제행동을 하는 청소년은 행동을 금지하거나 자기통제를 하는 능력이 약하고 문제해결 의지보다 자기규제적인 사고 없이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치움으로서 불안한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이 있다. 문제행동을 하는 청소년의 공통적인 특성 중 하나는 자아존중감이 낮다는 점이다. 부정적 자아상을 갖고, 열등감을 호소하거나 위장하기 위해 문제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2)가족적 요인
가족환경 중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 여부 등 구조적 측면과 부모-자녀 간의 심리적 거리, 양육태도, 의사소통 등 기능적 측면은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부모의 훈육이 지나치게 엄하거나 무관심할 때, 적대적 ․ 거부적 태도를 보일 때, 부모의 언행과 훈육이 불일치할 때, 부부간의 불화, 가족 간 폭력이 자행되는 갈등적인 분위기, 주거환경 및 경제적으로 불만족스러운 경우에서 문제행동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3)또래관계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수용과 배척 여부는 문제행동 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또래집단의 성격, 또는 또래집단 중 비행친구의수, 처벌받는 친구의 수, 비행 또는 문제행동에 대한 친구의 동의정도에도 문제행동 유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관심과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청소년은 나름대로 자신의 자아를 지지해줄 타인을 찾게 되고, 불량청소년 집단을 통한 유대감과 소속감이 비행 가치를 쉽게 받아들이게 되어 행위화 시킨다고 본다.

4)학교환경
학교환경은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지나친 입시 위주 교육으로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다. 대부분의 청소년 문제행동이 정규 학교교육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다. 또한 교사에 대한 불신과 반상, 교사의 공부 압력, 학업에 관심이 없거나 성적이 뒤진 청소년을 학교교육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