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아동방임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들어가기 전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아동ㆍ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1) 아동ㆍ청소년의 정의
(2) 아동ㆍ청소년의 특성
3. 아동방임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1) 아동방임과 청소년비행의 개념
(2) 아동방임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4. 아동방임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실태
(1) 아동방임의 실태
(2) 청소년비행의 실태
5. 아동방임과 청소년비행의 원인론
(1) 정신병리학적 접근
(2) 발달론적 접근
(3) 사회심리학적 접근
(4) 생태학적 접근
6. 아동방임과 청소년비행의 문제해결 현행제도 및 법, 기관, 단체, 서비스
(1) 아동방임 관련 법 및 기관, 단체, 서비스
(2) 청소년비행 관련 법 및 기관, 단체, 서비스
7. 아동방임과 청소년비행 문제의 한계점 및 개선점
(1) 아동방임 문제의 한계점 및 개선점
(2) 청소년비행 문제의 한계점 및 개선점
8. 결론
* 부록 (관련 영화 및 책)
* 부록 (첨부자료)
* 부록 (별첨자료)
* 부록 (출처)
- 본문내용
-
3. 아동방임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1) 아동방임과 청소년비행의 개념
① 아동방임의 개념 빈곤지역의 아동방임에 관한 연구 (황재성, 2001)
아동방임이란 부모가 아동의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인 기본적 욕구를 제공하지 못하여 그 결과로서 아동에게 정신지체 및 우울과 과다행동 등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에 손상을 가져오게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아동방임에 대해 상황적 정의는 의식주 중 어느 한 면을 보호 받지 못하여 방치되는 아동, 부모로부터 애정을 충분히 받지 못하여 정서적으로 결핍된 아동, 의무교육을 받지 못한 교육적으로 방치된 아동들을 뜻하는 것이다.
그 밖의 정의로서 신체적ㆍ의료적ㆍ정서적ㆍ교육적 방임이 있다. 먼저 신체적 방임은 음식을 제대로 주지 않거나 위험하고 불결한 주거환경에 아동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 등이고, 의료적 방임은 아동이 고통을 호소해도 적절한 의료조치를 취해주지 않는 것 등이다. 또한 정서적 방임은 말을 걸거나 안아주는 등 아동이 필요로 하는 신체적 접촉을 피하여 정서적 결핍을 주는 행위를 뜻하며, 교육적 방임은 학교에 무단결석 시에도 고의적으로 방치 등으로 아이의 교육적 욕구를 방치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방임의 개념을 "가정 내에서 보호자와 함께 살고 있으면서 보호자의 그릇된 생각이나 인식부족으로 인하여 아동이 적절한 보호와 양육을 받지 못하여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에 손실을 가져오는 것" 이라는 포괄적 의미로 사용 하겠다.
② 청소년비행의 개념
우리나라 소년법 제1조에서는 반사회성 있는 소년에 대하여 그 환경의 조성과 성행의 교정에 관한 보호처분을 행하고 형사처분에 관한 특별조치를 행함으로써 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기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한다. 하지만 학자들마다 그에 대한 개념을 달리한다. 어떠한 행동을 비행으로 규정할 것이냐 하는 것은 그 사회의 교육풍토, 법률, 전통, 도덕, 관습에 따라서 다르고, 또한 한 사회 내에서도 집단이나 개인에 따라서 제각각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대체로 비행행위란 보통 범죄라 불리는 행위 부모가 손을 쓸 수 없는 행위, 정당한 이유 없이 이탈하는 행위, 불량교우, 유해장소의 출입, 도박, 성행위, 상습적인 학업태만 기타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행위, 소년으로 금지되어 있는 일련의 행위
를 뜻하는데 우범행위와 불량행위는 그 자체가 범죄는 아니지만, 방치하면 범죄를 저지를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행위이다.
(2) 아동방임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① 아동 초기의 사회문화적 요인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비행 경험 및 관련 요인 비교’(안권순, 2007)에 따르면 아동기 부모의 빈약한 방식의 양육, 부부의 불화나 이혼 등 부부사이의 문제, 부모가 갖고 있는 적응문제, 부모의 범죄 등 사회화 방식의 곤란, 부모의 무직과 경제문제, 그리고 유아기의 어머니의 상실 등이 자녀의 비행을 예측 하는데 주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또한 아동기의 사회문화적 요인은 규범을 내면화하고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부모의 훈육방식은 비행을 억제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부모의 일관성 없는 훈육방식, 신체적 체벌의 심한 정도, 부모의 충동성 등의 심리적 요인 중 신체적 체벌이 심하고 훈육의 공평성이 결여될수록 청소년 비행이 증가하며 부모의 충동성이 높을수록 청소년들이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비행이 높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바람직한 아동 청소년 행정의 방향.” 공청회자료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2004)
‘아동방임 개입 매뉴얼’ (보건복지부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06)
방임아동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사무엘, 200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김대원 외 공저, 학지사, 2004)
부모의 정서적 방임과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송미령, 2006)
아동방임유형별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박미경, 2006)
방임아동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초등학생 5-6학년 중심으로 (김사무 엘, 2005)
부모의 아동학대가 청소년 비행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주연, 2005)
일탈행동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지각과 일탈요인 및 과정 (최선자, 2005)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비행 경험 및 관련 요인 비교 (안권순, 2007)
비행청소년의 심리적 성장환경과 성격특성에 관한 분석 (박지홍,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