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론] 낱말과 형태소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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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습단원 : 중학교 1-2 생활국어 2단원(2/3차시)
• 학습대상: 중학교1학년
• 학습목표
1. 낱말과 형태소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낱말과 형태소의 관계를 말할 수 있다
3. 실제 언어생활에서 찾아서 구분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본문내용
◈ 형태소와 낱말과 문장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간단히 개념의 내용만 예측시킨다.
☞ 형태소: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
☞ 낱말: 자립할 수 있는 말
- 홀로 설 수 있는 말과 홀로 설 수 없는 말로 나뉨.
☞ 문장: 의미상 하나의 연결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문법의 가장 큰 단위
◈ 제목이 빠져있는 벤다이어그램을 제시한다.
☞ 학생으로부터 그 벤다이어그램 의 제목을 적게 하고 형태소와 낱 말, 문장의 포함관계를 이해시킨 다.
◈ 한 문장을 제시한 후 그 문장으로 부터 형태소와 낱말을 구분하게 한 다.
☞ 문장제시를 통하여 개념을 적용 시키게 한다.



◈ 형태소와 낱말과 문장의 개념을 익힌다.








◈벤다이어그램 그리기.
☞ X: 형태소
A: 낱말
B: 문장

* 낱말의 분류
-홀로 설 수 있는 말 : 장미꽃, 매우, 예쁘다.
- 홀로 설 수 없는 말: 이

◈ 문장으로부터 개념 적용
☞ 장미꽃이 매우 예쁘다
1.문장으로 나눠보기
→장미꽃이 매우 예쁘다
2. 낱말로 나눠보기
→장미꽃/이/매우/예쁘다
3. 형태소로 나눠보기
→장미/꽃/이/매우/예쁘/다

◈ 교사는 학생들에게 형태소와 낱말과 문장의 개념을 잘 이해시키고 그 포함관계를 알게 한다.
◈ 본시학습의 중추적 내용임을 주지시킨다.
7분
◈ 모둠은 5~6명 사이로 6개의 모둠 을 만들고 낱말카드는 모둠 별로 다르게 작성하여 6개를 준비한다.
◈ 집단 구성은 남녀 비율을 적절히 섞어 임의로 편성한다.
◈ 모둠 별 낱말카드 문제
◈ 모둠 별로 자리를 서로 마주 보게 배치하여 앉고, 각 모둠 의 탐구 문제를 확인한다.
◈ 자리에 앉아 상의하여 모둠 의 대표를 뽑는다.
◈ 의문점을 질문한다.

5분
◈ 모둠1- 너와나는같은민족이다.
◈ 모둠2-바람이분다.
◈ 모둠3- 높새바람이시원하게붑니다.
◈ 모둠4- 하늘은스스로돕는자를돕는다
◈ 모둠5- 저꽃은아주곱다.
◈ 모둠6- 장미꽃이매우예쁘다.
◈ 토의 활동을 순회지도 한다.


◈ 시간이 되면 토의 활동을 종결시 킨다.

◈ 각 모둠의 대표가 합의된 내용을 발표시킨다.




























◈ 형태소를 나눈 이유(기준)를 물어 본다.
◈ 학생들에게 모둠의 발표내용이 자 신이 나눈 형태소 기준과 같은지 등을 살피고 질문한다.
◈ 틀린 부분은 교사의 지적이 필요 하다.
◈ 각 모둠 마다 답을 알려주고 형태 를 나누는 기준에 대해 정리한다.
◈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 각 모둠 마다 한명도 빠짐없 이 토론하여 낱말 카드를 분 석한다.
◈ 모둠의 대표는 자기 모둠에 서 최종 합의된 내용을 정리 한다.
◈ 모둠의 대표가 종합 정리한 모둠 별 토의 결과를 발표한 다.
☞ 모둠1
낱말-너/와/나/는/같은/민족 /이다.
형태소-너/와/나/는/같은/민 족/이/다.
☞ 모둠2
낱말- 바람/이/분다.
형태소- 바람/이/불/ㄴ/다.

모둠3
낱말- 높새바람/이/시원하 게/붑니다.
형태소- 높새/바람/이/시원 하/게/불/ㄴ/다.
모둠4
낱말- 하늘/은/스스로/돕는/ 자/를/돕는다.
형태소- 하늘/은/스스로/돕/ 는/자/를/돕/는/다.
모둠5
낱말- 저/꽃/은/아주/곱다.
형태소-저/꽃/은/아주/곱/ 다.
모둠6
낱말- 장미꽃/이/매우/예쁘 다.
형태소- 장미/꽃/이/매우/예 쁘/다.
◈ 형태소를 나누는 기준을 발 표한다.
◈ 의문점을 질문한다.


◈ 자신의 내용과 다른 점을 찾 아보고 이해한다.
◈ 정리된 내용을 필기한다.

◈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질문 한다.
◈ 1등 모둠을 선정한다.

►선정기준: 발표내용과 참여도. 정답에 가깝게, 정확성 이 있는 한 모둠을 설정한다.

◈ 모둠 별 토의 분위기를 잘 조성한다.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 각 모둠의 발표 시간은 2분 이내로 한다.

◈ 낱말의 개념을 이해한다.











12분
◈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에 수록된 ‘아버지의 유물’의 본문 4문장을 발췌한 학습지를 나누어 준다.
◈ 개별학습을 순회지도 한다.
◈ 답을 같이 맞혀보고 질의응답을 받는다.
◈ 각자 스스로 학습지를 풀어 본다.


◈ 의문점을 질문한다.
◈ 학습지를 채점해 보고, 자기 점검을 한다.
◈학습지의 내용을 이해한다.
◈ 낱말과 형태소의 개념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한다.


8분
◈ 생활 속 (영화, 노래가사, 드라마, 만화 등) 에서 퀴즈를 출제해서 교 과서의 딱딱한 문장이 아닌 생활 속에 우리의 지식이 있음을 알려 주고, 퀴즈를 낸다.
☞ 1번 문제, 영화 <해리포터와 마 법사의 돌> 중에서
다음은 시리우스 블랙의 대사이 다. 이 대사를 단어 단위로 분석 한 것 중 옳은 것은?
☞ 2번 문제, 만화 <원피스>중에서 다음 문장을 형태소 단위로 나누 어 볼까요?
☞ 3번 문제,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중에서 형태소 구분을 바르게 한 것은?
☞ 4번 문제, 동방신기의 노래<너 희들것이니까>중에서 이 노래가 사를 단어로 나누어 볼 때 올바 르게 나눈 것은?
☞ 광고 속에서 문근영의KTF 광고' 귀신놀이' 편을 재미있게 보았죠?
문근영이 했던 대사들을 단어와 형태소에 따라 나누어 말해보세 요.
◈ 퀴즈를 풀 때 마다 스티커를 주 고, 포도송이 판에 스티커를 다 모 으면 보상으로 도서상품권을 준다 는 사실을 명시해준다.







◈ 학습목표 및 개념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어 학습의 심화된 내용 을 정리해준다.
◈ 모둠별로 PPT를 통해 출제되는 퀴즈를 맞힌다.
-이때 모둠별로 퀴즈 문제에 관해 서로 생각해보고 문제의 답을 아는 조는 손을 들어 문제를 맞힌다.
-모둠별 협동심, 경쟁심 유발 및 퀴즈속의 재미를 통한 학습효과 상승기대.
















◈ 생활 속 (영화 , 노래가사, 드라마, 만화 등) 에서 개념을 발견하며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되어 개념의 이해 및 심화학 습을 하게 한다.
☞ 낱말과 형태소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이 생활 속에서도 연 계되어 있다는 사실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학습의 실용 성을 느낀다.
◈ 학습목표 및 개념을 다시 한 번 확인학습 하며 내용을 확 실하게 이해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퀴즈를 풀 때 관심과 집중을 할 수 있는 적절한 문제를 제출한다.

◈퀴즈를 풀고 맞힌 조에게 스티커를 부여한다. 시간12분. 한 학기 수업이 끝나면, 스티커를 많이 모은 조에게 상부여.

◈학습목표 및 개념 재확인 시간 3분.


15분
◈ 교과서를 통한 자기점검을 하게 하고 잘한 학생에게 도서상품권을 수여한다.
◈ 교과서 p.37 활동4-2, p.38 활동 5-2, p.39 활동1, p.43 활동4를 과제로 제시한다.
◈ 다음 차시 학습(형태소의 분류) 를 예고한다.
◈ 각 스스로44페이지 자기점검 을 풀어본다.

◈ 과제를 수첩에 기록하고 확 인한다.

◈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을 확인하고 준비한다.
◈ 자기 평가를 통하여 학생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게 한다.
◈보상으로 학습에 열의를 갖게 한다.
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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