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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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소개
마케팅 전략
유통구조
유통전략
본문내용
자라의 계획 및 디자인 주기

디자이너들은 시즌 시작 약 1년 전에 유행할 주제와 색을 정하는 작업을 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준비

“튀는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실제와 동떨어진 디자인을 하겠다는 생각” 없음

매년 약 11000가지 스타일 생산



패턴과 샘플


직접제작 또는 외주제작
->완료된 패턴->컴퓨터 입력->컴퓨터는 재단 방식에 대해 알려줌
->해당시즌의 초기 컬렉션 완성


해당 시즌 생산


물량의 40~50%정도는 시장 상황을 파악 후, 추가생산
판매가 저조한 아이템은 다른 제품으로 대체한다.


물류


중앙 물류센터 내에서 스타일에 따라 자동으로 바코딩 되고 분류되어 출고(트럭, 비행기)
재고배송은 현장 수요를 중심으로 관리되는 것이며, 매장에서는 판매대에서만 매장재고를 보유


소매


본사에서 현재의 매장 판매 및 매장재고 정보를 근거로 결정
매장은 주1회 새 재고 받음
고객들을 기대하게 하기 위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함
미판매 아이템은 다른 매장에서 판매되기 위해 재분배, 아울렛 판매로 돌려짐
소매유통 계에서 광고하지 않고 입소문만 활용


제품 PRODUCT


- 제품라인의 70%가 2주에 한 번씩
바뀐다

- 디자이너 및 매장 매니저의 능동
적 역할 통한 최신 트랜드 구상


자사 혹은 합병 자본에 의해 운영되는 각국 매장은 POS시스템에 의해 링크되어 있으며, 상품 공급은 50만 평방미터에 완전 자동화 물류 시스템이 들어선 로지스틱스 센터에서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이루어 진다.

자재 구매시스템의 기본 컨셉은 데일리 구매를 하고, 구매 후 1주일 단위로 매장에 출고하는 것을 원칙. 매장으로 물건을 보낸 후에는 소비자의 반응을 살핀다. 매장 출고 후 소비자의 반응을 보고 재생산을 투입하는 철저한 QR체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니즈 반영에 보다 효율적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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