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삼성전자로지텍의 수배송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소개
1) 개요
2) 재무현황
3) 주요 사업영역

[2] TMS
1) 도입배경
2) TMS의 개요
3) TMS의 운영프로세스
4) TMS의 기대효과

[3] 삼성전자로지텍의 TMS 도입사례
1) 도입시기 및 배경
2) 세부적인 추진일정
3) 도입효과

[4] 삼성전자로지텍의 TMS이외의 물류정보화 사례

◎맺음말

본문내용
3) 주요 사업영역
삼성전자로지텍의 사업영역은 크게 국내판매물류, 해외판매물류, 서비스자재물류, 시스템가전설치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① 국내판매물류
국내판매물류는 삼성전자의 국내판매 제품을 위탁 받아 CDC(종합물류센터)에서부터 판매점 또는 소비자까지의 제품의 배달, 설치, 반품, 회수, 보관, 하역 및 관련 정보처리 등에 대한 제반 물류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② 해외판매물류
해외판매물류는 해외 120여 개의 국가를 대상으로 삼성전자에서 생산된 제품을 삼성전자 해외법인 및 거래선에서 지정한 장소까지 안전하고 정확하게 인도하기 위해 적재, 보관, 하역, 운송(내륙/해상/항공), 통관의뢰 등의 제반 물류업무와 이에 필요한 자원수급, 업체선정과 계약 등의 포괄적인 수출업무 전반에 대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서비스자재물류
서비스자재물류는 화주기업의 서비스 자재를 위탁 받아 입고 및 저장, 국내 서비스센터와 해외 거래선까지의 자재송부, 서비스매뉴얼 송부 등 제반 물류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여기에는 국내물류자재서비스, 해외물류자재서비스, 반품물류자재서비스까지 포함한다.

④ 시스템가전 설치서비스
시스템가전 설치서비스분야는 대형 건설현장이나 학교와 같은 대량 납품처에 대해 System Air conditioner 또는 Built-in 가전제품의 설치시공 및 설치자재 공급업무를 수행하며, 삼성전자 국내영업의 기술 영업지원과 시공감리와 같은 전문화된 설치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2] TMS

1) 도입배경

2005년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2003년도 국가물류비 및 물류관련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운송•보관•하역•포장•정보 등 물류활동에 소요된 국가물류비는 총 90조 3천 450억 원으로 2002년 87조 320억 원보다 3.8%정도 증가했으며, 특히 수송비의 비중이 2002년도 72.7%에서 4.2% 증가한 76.9%로 나타나 전체물류비 중에서 수송비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물류비는 일본과 미국에 비해서 약 1.3~2배에 달하는 등 선진국과 비교해서 높은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처럼 국내 물류비용이 선진국과 비교해 높은 이유는 유가와 같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정보화(IT) 측면에서 보자면 프로세스의 확립 부족과 기업의 물류정보화에 대한 무관심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업들이 물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증진 및 물류비 절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정보화(IT) 차원에서 물류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찾으면서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바로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수배송관리) 솔루션이다.

2) TMS의 개요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은 흔히 수•배송관리시스템으로 불린다. 하지만 수송(輸送)이 철도, 트럭 등을 이용한 거점간의 간선운송을 일컫고, 배송(配送)이 트럭 등을 이용해 거점에서 수화인 혹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지선운송의 의미로 쓰인다는 점에서 진정한 의미는 약간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수송에 초점을 맞춘 TMS는 적재율을 높이고 공차율을 최소화하는 적재 최적화를 중심으로 핵심 알고리즘이 구성되고 배송에 초점을 맞춘 TMS는 동선을 최소화하
참고문헌
◎ 삼성전자로지텍
◎ 네이버 블로그 ,
,
,
◎ eWEEK 한국판
◎ 한국 SCM 학회
◎ 한국글로발 로지스틱스 시스템 e-freight
◎ 한국 EXE C&T
◎ 사이먼서치
◎ i2 the supply chain company www.i2.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ㅈㅇㅁㅂㅂㅂㅂㅂㅂㅂㅂ
  • 81057***
    (2021.12.04 19:51:15)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 로지텍
  • 물류관리 업무를 수행. 최고의 CS, 품질 Zero Defect, Cost 절감을 바탕으로 절대 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최상의 고객서비스를 제공. 4단계 물류서비스생산물류센터판매점고객3단계물류서비스생산물류센터고객사업 영역 - 국내수배송 물류 서비스전국 23개 물류센터와 3,200여 거래선을 대상으로 삼성전자 제품의 물류 거점간의 이동, 대리점 배송 업무를 대행하는 물류 서비스이며, 최적 운송계획을 위한 TMS 시스템과 창고내 보관효율 극대화를

  • 삼성전자 물류전략 및 개선효과
  • 물류혁신 대상 수상 (건설교통부 주관)2) 삼성전자로지텍회사명삼성전자로지텍주식회사 (Samsung Electronics Logitech Co. Ltd.)“삼성전자로지텍”은 One Samsung으로서 고객 접점에서의 이미지를 통일하고 물류전문성(Logistics)과 첨단디지털 기술력(Technology)이 결합하여 고객이 감동하는 최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전문회사로서의 의미를 담고 있음.설립일1998년 4월 1일업종기업 물류관리 종합 대행업본사 경기 수원시 영통구 신동472번지자본금5

  • [물류관리론]제3자물류와 토로스(TOLOS)의 물류사례연구
  • 목 차Ⅰ.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1. 제3자물류란?2. 제3자물류의 필요성3. 국내 제3자물류의 현황4. 제3자물류의 발전 방향 및 육성방안 Ⅱ. 삼성전자와 토로스의 관계Ⅲ. 토로스( TOtal LOgistics Solution provider)1. 토로스 소개2. 경영 이념 및 비젼3. 회사연혁4. 주요사업5. 물류거점6. 사업 실적 및 향후 계획Ⅳ. 경쟁업체 분석1. 한솔 CSN2. SLS (LG 전자)Ⅴ. SWOT 분석1. 강점 (Strengths)2. 약점 (Weakness) 3. 시장 기회 (Opportunities) 4. 시장 위협 (Threats) Ⅵ.결

  • [국제물류] 삼자물류(3PL)의 현황 및 전망 -(주)한진 사례
  • 물류란, 1, 2자 물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모기업의 존재 여부와 상관없이 완전히 독립된 기업으로서 타 업체의 물류를 대행하는 물류업태이다. 3자물류는 그 전제로서 독립된 기업체라는 것, 타 업체의 물류를 대행한다는 두 가지의 의미를 깔고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3자물류는 여기서 더 나아가 단순히 물류업무의 일부분만을 대행하는 형태가 아니라 주문의 수발주, 수출입업무, 재고의 관리, 수배송 등 전 분야에 대하여 하주기업의 업무를 대행

  • 물류전략 & 1PL2PL3PL4PL(Party Logistics)물류와 사례
  • 물류관리기능2)운송기능(수송기능)수송은 물품을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서 수송에 의해서 생산지와 수요지와의 공간적 거리가 극복되어 상품의 장소적(공간적) 효용이 생겨난다. 3)포장기능 물품의 수배송, 보관, 하역 등에 있어서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이용해서 포장하여 보호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포장활동에서 중요한 모듈화는 일관시스템 실시에 중요한 요소이다. 포장은 단위포장(개별포장), 내부포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