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삼성전자로지텍의 수배송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회사소개
1) 개요
2) 재무현황
3) 주요 사업영역
[2] TMS
1) 도입배경
2) TMS의 개요
3) TMS의 운영프로세스
4) TMS의 기대효과
[3] 삼성전자로지텍의 TMS 도입사례
1) 도입시기 및 배경
2) 세부적인 추진일정
3) 도입효과
[4] 삼성전자로지텍의 TMS이외의 물류정보화 사례
◎맺음말
- 본문내용
-
3) 주요 사업영역
삼성전자로지텍의 사업영역은 크게 국내판매물류, 해외판매물류, 서비스자재물류, 시스템가전설치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① 국내판매물류
국내판매물류는 삼성전자의 국내판매 제품을 위탁 받아 CDC(종합물류센터)에서부터 판매점 또는 소비자까지의 제품의 배달, 설치, 반품, 회수, 보관, 하역 및 관련 정보처리 등에 대한 제반 물류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② 해외판매물류
해외판매물류는 해외 120여 개의 국가를 대상으로 삼성전자에서 생산된 제품을 삼성전자 해외법인 및 거래선에서 지정한 장소까지 안전하고 정확하게 인도하기 위해 적재, 보관, 하역, 운송(내륙/해상/항공), 통관의뢰 등의 제반 물류업무와 이에 필요한 자원수급, 업체선정과 계약 등의 포괄적인 수출업무 전반에 대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서비스자재물류
서비스자재물류는 화주기업의 서비스 자재를 위탁 받아 입고 및 저장, 국내 서비스센터와 해외 거래선까지의 자재송부, 서비스매뉴얼 송부 등 제반 물류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여기에는 국내물류자재서비스, 해외물류자재서비스, 반품물류자재서비스까지 포함한다.
④ 시스템가전 설치서비스
시스템가전 설치서비스분야는 대형 건설현장이나 학교와 같은 대량 납품처에 대해 System Air conditioner 또는 Built-in 가전제품의 설치시공 및 설치자재 공급업무를 수행하며, 삼성전자 국내영업의 기술 영업지원과 시공감리와 같은 전문화된 설치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2] TMS
1) 도입배경
2005년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2003년도 국가물류비 및 물류관련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운송•보관•하역•포장•정보 등 물류활동에 소요된 국가물류비는 총 90조 3천 450억 원으로 2002년 87조 320억 원보다 3.8%정도 증가했으며, 특히 수송비의 비중이 2002년도 72.7%에서 4.2% 증가한 76.9%로 나타나 전체물류비 중에서 수송비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물류비는 일본과 미국에 비해서 약 1.3~2배에 달하는 등 선진국과 비교해서 높은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처럼 국내 물류비용이 선진국과 비교해 높은 이유는 유가와 같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정보화(IT) 측면에서 보자면 프로세스의 확립 부족과 기업의 물류정보화에 대한 무관심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업들이 물류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증진 및 물류비 절감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정보화(IT) 차원에서 물류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찾으면서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바로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수배송관리) 솔루션이다.
2) TMS의 개요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은 흔히 수•배송관리시스템으로 불린다. 하지만 수송(輸送)이 철도, 트럭 등을 이용한 거점간의 간선운송을 일컫고, 배송(配送)이 트럭 등을 이용해 거점에서 수화인 혹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지선운송의 의미로 쓰인다는 점에서 진정한 의미는 약간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수송에 초점을 맞춘 TMS는 적재율을 높이고 공차율을 최소화하는 적재 최적화를 중심으로 핵심 알고리즘이 구성되고 배송에 초점을 맞춘 TMS는 동선을 최소화하
- 참고문헌
-
◎ 삼성전자로지텍
◎ 네이버 블로그,
,
,
◎ eWEEK 한국판
◎ 한국 SCM 학회
◎ 한국글로발 로지스틱스 시스템 e-freight
◎ 한국 EXE C&T
◎ 사이먼서치
◎ i2 the supply chain company www.i2.com
자료평가
- ㅈㅇㅁㅂㅂㅂㅂㅂㅂㅂㅂ
- 81057***
(2021.12.04 19:51: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