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이리버와 아이팟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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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이리버와 아이팟 선택 비교 배경

2-1. 아이리버의 세계 시장 현황

2-2. 아이팟의 세계 시장 현황

3-1. 아이리버의 국제마케팅 활동

(1) 제품 전략

A. 신제품 출시 예고제

B. MP3 플레이어와 CD플레이어를 합침

C. 최신 버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D. 뮤직비디오, 동영상, 사진까지 구현

E. 가뿐한 휴대용 디자인

(2) 유통 전략

(3) 촉진 전략

(4) 가격 전략

3-2. 아이팟의 국제마케팅 활동

(1) 제품 전략

(2) 유통 전략

(3) 촉진 전략

(4) 가격 전략

4-1. 아이리버의 해외시장 진출

(1) 진출 사례

-북미

-중국

-일본

-유럽

(2) 진출 전략

4-2. 아이팟의 해외시장 진출

(1) 진출 사례

-일본

(2) 진출 전략

5-1. 아이리버의 연구개발(R&D) 및 사업방향

5-2. 아이팟의 연구개발(R&D) 및 사업방향

6-1. 아이리버의 아웃소싱(Outsourcing)

6-2. 아이팟의 아웃소싱(Outsourcing)

7-1. 아이리버의 서비스 전략

7-2. 아이팟의 서비스 전략

8-1. 아이리버와 아이팟의 인적자원관리

8-2. 아이리버의 인적자원관리

(1) 아이리버의 인재상

8-3. 아이팟의 인적자원관리

*애플의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의 기본 개념

*애플 인적자원관리의 4대 관점

(1) 통합HR전략

(2) 시장지향의 HR전략

(3) 작업장 지향의 HR전략

(4)지역사회 지향의 HR전략

9. 아이리버와 아이팟의 사회공헌활동
본문내용
(3) 촉진 전략
A. 디자인의 고급화와 브랜드의 세계화라는 월드 마케팅 전략
B. 생산라인 현지화
레인콤은 현지생산 현지판매체제를 갖추기 위해 설립초기부터 제조공장을 중국에 만들어 채산성을 높였 다. 레인콤은 설립 때 한국(본사), 중국(생산법인), 홍콩법인(판매법인) 을 함께 설립했다.
C.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인터넷 활용자가 제품의 사용자기 때문에 홈페이지 운영팀은 24시간 동안 소비자들의 질의에 대응하고 있다.

(4) 가격 전략
아이리버는 현재 한국에서는 고가 전략을 펼치고 있지만, 미국시장에서는 고가 전략보다는 약간의 표준화 전략 혹은 중저가전략을 쓴 듯하다.
또한, 소니 미국 홈페이지에 들어가 mp3 모델을 찾아보았으나 아이리버처럼 다양한 모델이 없고 대략 5-6 모델 뿐 이었다. 그것도 mp3, CDP겸용 모델이었다. 이 결과를 분석해보면 아이리버는 소니와 비슷한 모델에 있어서는 비슷한 가격 혹은 조금 더 싼 가격에 공급을 하고 있으며 소니와는 확연히 다른 독창적인 상품에서 고가전략을 쓰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3-2. 아이팟의 국제마케팅 활동
(1) 제품 전략
A. 대용량의 HDD타입 MP3 player
iPod는 방대한 하드디스크를 탑재해 최대 1만곡의 음악을 한꺼번에 넣고 다니며 들을 수 있는 디지털 뮤직 박스이다. 소비자들은 iPod의 거대한 저장 능력을 이용해 수많은 MP3곡들을 저장해 들으며 또한 디지털 파일들을 이동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이동장치로도 사용하고 있다.
B. 다양하고 독특한 디자인
흔히들 아이팟의 디자인을 미니멀리즘의 극치라고 부른다. 한 제품 전체에 덮힌 원색의 단일 색상구조는 물론 제품의 외관 역시 커다란 스크롤 휠 외에는 딱히 이렇다 할 버튼이 없다. 아이팟은 그만큼 심플하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더욱이 아이팟은 기기뿐 아니라 제공되는 악세사리 하나하나에도 심혈을 기울여서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 케이블에조차 세심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C. 심플한 기능
아이팟에는 타 경쟁사의 제품에 비해 그 기능이 단순하며 주 사용목적인 mp3재생에 충실한 편이다. 다양, 복잡한 기능을 한 기기에 통합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시아의 소비자와는 달리 애플의 본고장인 미국의 소비자들은 단순 명료하면서도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아이팟은 라디오, 보이스 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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