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론] 통합적 사회교육과 통합적 지리교육의 모습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통합의 개념과 장단점
1) 교육에서의 통합의 의미
2) 통합의 장단점
3. 통합의 유형과 형태
1) 학문적 형태
2) 교육적 형태
4. 대안의 제시
1) 기본 방향
2) 대안적인 과목의 제시
5. 통합적 지리교육 을 위한 방안
- 본문내용
-
1) 학문적 형태
통합 교육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사회과 통합논의를 비롯하여 통합교육과정에서 자주 인용되는 것인 Drake(1993)의 세 유형이다. 여기서 학문적 형태라고 하는 것은 사회과의 학습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학, 역사학, 지리학 등의 학문 중 몇 개가 어떻게 결합되는가 하는 것을 기준으로 보는 것이다.
(1) 다학문적 접근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은 서로 다른 여러 가지 학문 사이의 결합의 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서 각 학문은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문제를 이들 학문의 입장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자동차에 관해서 환경오염, 보험, 연료개발, 도로개발, 가족형태, 디자인 등 여러 각도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기초로 하여 살펴보는 것과 같다.
(2) 학제적 접근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은 2개 이상의 학문을 기초로 하여 그들에 공통적인 개념, 주제, 문제, 이슈, 탐구기술, 고급사고력 등을 추출하여 학습내용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학문적 독립성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그들에게 공통적인 개념이나 이슈 등을 발견하여 학습내용을 조직하려는 것은 확실히 발전된 모습이다. 근대화라고 하는 주제를 정치적 발달, 경제적 발달, 의식의 변화, 도시공간의 변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을 예로 생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진영 외(2001), 통합사회 교과교육학의 교재 개발 연구,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조도근 외(1998), 한국 사회과교육의 반성과 진로,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황만익 외(2000), 공통사회 직무연수 교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송언근(2003), 존재론적 구성주의와 지리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