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론] 통합적 사회교육과 통합적 지리교육의 모습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통합의 개념과 장단점

1) 교육에서의 통합의 의미

2) 통합의 장단점

3. 통합의 유형과 형태

1) 학문적 형태

2) 교육적 형태

4. 대안의 제시

1) 기본 방향

2) 대안적인 과목의 제시

5. 통합적 지리교육 을 위한 방안

본문내용
1) 학문적 형태
통합 교육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사회과 통합논의를 비롯하여 통합교육과정에서 자주 인용되는 것인 Drake(1993)의 세 유형이다. 여기서 학문적 형태라고 하는 것은 사회과의 학습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학, 역사학, 지리학 등의 학문 중 몇 개가 어떻게 결합되는가 하는 것을 기준으로 보는 것이다.

(1) 다학문적 접근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은 서로 다른 여러 가지 학문 사이의 결합의 정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서 각 학문은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문제를 이들 학문의 입장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자동차에 관해서 환경오염, 보험, 연료개발, 도로개발, 가족형태, 디자인 등 여러 각도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기초로 하여 살펴보는 것과 같다.

(2) 학제적 접근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은 2개 이상의 학문을 기초로 하여 그들에 공통적인 개념, 주제, 문제, 이슈, 탐구기술, 고급사고력 등을 추출하여 학습내용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학문적 독립성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그들에게 공통적인 개념이나 이슈 등을 발견하여 학습내용을 조직하려는 것은 확실히 발전된 모습이다. 근대화라고 하는 주제를 정치적 발달, 경제적 발달, 의식의 변화, 도시공간의 변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을 예로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진영 외(2001), 통합사회 교과교육학의 교재 개발 연구,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조도근 외(1998), 한국 사회과교육의 반성과 진로,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황만익 외(2000), 공통사회 직무연수 교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송언근(2003), 존재론적 구성주의와 지리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라고 명시함으로서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을 언급하고 있다. 사

  • [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교육방식이 개인주의를 고취시킨다는 이유로 발도르프 학교는 폐쇄되거나 외부로부터의 간섭으로 인하여 활동을 스스로 중지할 수 밖에 없었다. 1945년 이후에 비로소 발도르프 학교 설립운동이 다시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고 현재에까지 이르고 있다. 전 세계 발도르프 학교들은 각각의 학교가 처한 사회적 상황과 인적 구성에 따라서 개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지만 공통의 사상적이론적 토대, 즉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을 토대로 하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서 론사회과의 범위는 매우 넓다. 지리, 역사,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사회 집단이 각기 다른 목적과 이해 관계를 가지고 상호관계를 유지.- 사회제도를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으로 구분.-학교 교육은 하나의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 하는 수단.2) 갈등이론 비판 - 사회변화가 지배계급에 의해 통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통제가 유지될 수 있다.- 불평등, 부정은 혁명적 변동에 의해서만 변화.- 지배계급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다. 다. 신교육 사회학 1) 특징 -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중시,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

  • 서양 교육과정 변천과정
  • 교육과정은 각 시대 또는 사회의 생활조건이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천되어 왔다. 초기사회의 생존을 위한 훈련, 문자의 발명과 학교교육, 고대 동양의 유학과 4서 5경, 그리스, 로마 이래의 7자유학과,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교과, 16, 17세기 이후의 실학주의, 자연주의, 공리주의, 20세기 미국의 진보주의와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과정, Dewey경험론과 통합적 관점. 등등. 따라서 지금 우리 시대, 우리 사회의 주요 교육과정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