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신라 향가][향가]처용가(신라의 향가)의 배경설화와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원문,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해독 및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문학적 표현 이해,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서정공간 이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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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배경설화

Ⅱ.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원문과 해독

Ⅲ.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문학적 표현 이해

Ⅳ.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서정공간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배경설화

아내를 빼앗긴들 어떠하료 하던 처용이 노래는 유사 권 2 처용랑조에 실려 있다. 제 49대 헌강왕 때에 서울서 바다 어구까지 집들이 총총 들어선 가운데 초가가 한 채도 없으며 길에는 피리 소리, 노랫소리가 끊이지 않고 비바람도 철을 따라 순조로웠다. 어느 때 대왕은 개운포(지금의 蔚州)에 놀이를 베풀었다가 돌아가는 길에 바닷가에서 잠시 쉬고 있었는데, 홀연히 구름과 안개가 일고, 천지가 캄캄하여 앞길조차 볼 수가 없게 되었다. 이것이 괴이하여 좌우에게 물어보니 일관이 여짜옵기를 "이것은 동해용의 조화이오니, 무슨 좋은 일을 행하여 이를 풀어야겠습니다."라고 한다. 그래서 소관 관리에게 칙령을 내려서 용을 위하여 그 근처에 한 절을 세우게 하였는데, 이 칙령이 내리자 구름과 안개가 다 개었다. 그래서 거기를 개운포(開雲浦)라 불렀다. 동해의 용은 기뻐서 일곱 아들을 거느리고 어전에 나타나서 왕의 덕을 찬송하여 노래하고, 음악을 올리며 춤을 추고, 그 한 아들을 왕께 주었다. 함께 서울에 와서 정치를 보좌하게 하였다. 이 용의 아들이 처용이다. 왕은 처용을 오래 멈추어 두기 위해서 아리다운 아내를 주고, 또 급한 직을 주었다. 처용의 아내는 절세의 미인임으로 역신이 그를 흠모해서 사람의 모양으로 변신을 하고, 어떤 날 밤 그의 집에 이르러서 몰래 한께 자고 있었다. 처용은 바깥에 나갔다고 집으로 돌아와 보니, 둘이서 함께 자고 있는 지라 자기는 노래를 부르며, 춤추며, 물러나왔다. 이 때에 역신은 형체를 나타내고 처용의 앞에 꿇어앉아서 "제가 공의 부인을 흠모하여 지금 범했는데, 공이 보시고도 노여워 안 하시고 도리어 노래를 부르시니 이 후로는 공의 화상만 있는 곳이라도 결코 들어가지 않고, 피하리다." 하고 사죄하였다. 그로부터 나라 풍속에 처용의 화상을 문간에 붙여서 역신의 해를 피하곤 하였다.

Ⅱ. 처용가(신라의 향가)의 원문과 해독

處 容 歌

東 京 明 期 月 良
夜 入 伊 遊 行 如 可
入 良 沙 寢 矣 見 昆
脚 烏 伊 四 是 良 羅⇒ 역신의 침범
二 肹 隱 吾 下 於 叱 古
二 肹 隱 誰 支 下 焉 古
本 矣 吾 下 是 如 馬 於 隱
참고문헌
◈ 김승걸, 향가문학론, 새문사
◈ 김유미, 처용전승의 전개양상과 의미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8
◈ 김학성, 처용설화의 서술구조와 처용가의 성격, 문학한글4호, 한글학회, 1990
◈ 윤영옥, 신라가요의 연구, 영남대 박사학위 논문
◈ 정병현, 처용가 연구 논문집 22, 한국 국어교육 연구회, 1982
◈ 최용수, 처용가에 대하여, 처용연구전집II, 도서출판 역락, 2005
◈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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