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교육][교육기관][교육사상가][근대교육]한국 근대교육의 의의,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입국조서,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기관 분류,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기관 특징,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사상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국 근대교육의 의의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방법
4. 교육원리
5. 교육역점
6. 교육특성

Ⅱ.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입국조서

Ⅲ.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기관 분류
1. 근대학교의 전신
1) 동문학
2) 광혜원
2. 정부에 의한 근대학교
1) 육영공원
2) 소학교
3) 중, 고등학교
4) 한성사범학교
5) 기타
3. 선교사에 의한 기독교계의 근대학교
4. 민간 사학의 근대 학교
1) 원산학사(1883)
2) 흥화학교(1895)
3) 점진학교(1899)

Ⅳ.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기관 특징

Ⅴ.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한서 남궁억
2. 남강 이승훈
3. 도산 안창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근대교육의 의의

1. 교육목적

전인양성

2. 교육제도

공교육제

3. 교육방법

개별교수법 → 아동중심의 자발성 교육 추구

4. 교육원리

개인차에 의한 자발성 원리

5. 교육역점

①실업교육
②외국어교육
③초등교육(교사양성)

6. 교육특성

①외국선교사의 활약이 크다
②사립교육이 육성 발달하였다(1876-1895녀까지)
③평등교육, 대중교육에 역점
④열린교육체제
⑤새로운 학제나 교육방법 추구
⑥갑오개혁을 통해 국민의 교육열 향상
㉠ 구교육과 신교육의 교량적 역할
㉡ 근대교육의 출발점 계기
㉢ 근대 신학제 체제로의 전환
㉣ 평등교육, 여성교육, 아동중심, 개인차를 중시한 교육

Ⅱ. 한국 근대교육의 교육입국조서

① 1895년 고종에 의해 독자적으로 발표
② 1894년 갑오개혁의 영향을 받았다.
③ 한성 사범학교(1895)등과 같은 근대 학교의 설립을 촉진
④ 교육의 중요성 강조
⑤ 공교육 제도의 표방
⑥ 전근대의 경서교육을 지양하고 근대의 실용교육을 주장
⑦ ㉠ 덕양 : 도덕적 생활
㉡ 체양 : 근면, 역행의 정신
㉢ 지양 : 격물치지
참고문헌
- 강만길(1985), 한국근대사, 서울 : 창작과 비평사
- 남궁용권(1976), 한서 남궁억 사상의 고찰, 석사학위논문 제4집, 관동대학교
- 노산사상연구회(1995), 도산 안창호의 사상과 민족운동, 학문사
- 손인수, 한국개화교육연구, 일지사
- 신차균·안경식·유재봉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 이현희(1994), 우리나라 근대 인물사, 새문사
- 윤건차(1987), 한국근대교육의 사상과 운동, 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의 보편성을 강조“교육은 초국가적이다.”저서-순수이성 비판실천이성 비판판단력 비판종교론 19세기 신인문주의교육의 목적㉠최종;도덕적 품성도야(5도념)㉡중간;흥미(6흥미)*5도념ⓐ내면적자유의 이념;한계의 의지가 도덕이 되려면 자신의 도덕적 판단에 일치ⓑ완전성의 이념;한계의지가 강력,충실,조화를 유지하는 상태ⓒ정의의 이념;두개의 의지가 서로 침범하지 않고 양보하는 사회ⓓ호의의 이념;타인의 행복을 자신의 의지의 대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유용하여 애초에 지도자들을 위해 쓰인 책이지만, 일반 국민들에게는 군주들의 면모를 보여줄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때문에 독재자에 맞서 싸울 수 있었고, 그런 의미에서 현대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평가받고 있다.2. 저자 마키아벨리 인물분석군주론의 저자 마키아벨리는 이탈리아의 통일과 번영을 꿈꾸며 새로운 정치사상을 모색한 정치사상가이며, 1498년부터 1512년까지 피렌체 공화국 제2서기국 서기장으로서 직무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목차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2) 한국교육사의 출발점과 의의Ⅱ. 본론1) 삼국시대 교육2) 통일신라시대 교육3) 고려시대 교육4) 조선시대 교육5) 근대시대 교육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7) 해방이후 교육Ⅲ. 결론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 한국교육사정리
  • 교육의 특징① 백성을 다스릴 지도자와 전쟁에 대비한 군인의 육성에 중점을 두었다.② 유교 중심의 중국식 제도를 모방하였다.③ 경전에 의한 문자 교육이 시작되었다.④ 당나라의 방법을 모방한 암기식 교육방법과 우리나라의 고유한 교육방법(예, 화랑도)이 혼용되었다.2. 고구려의 교육 1) 태학(太學; 소수림왕 2년, 372)① 최초의 관학으로서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시초이다.② 귀족과 지배계급의 자제를 대상으로 한 관리양성 기관으로, 15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