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주의집중]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분류,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원인,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사례, 주의력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집중력향상방법,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분류
1. 정신의학적 분류
2. 정신의학적 분류

Ⅲ.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원인
1. 신체․지능상의 이유를 들 수 있다
2. 신체적인 이상도 없고 머리도 좋으나 주의 산만한 경우 유전적, 가족적인 이유를 들 수 있다
3. 부모의 이해 부족도 문제가 있다
4.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향을 준다
5. 많은 심리학자의 연구에 의하면, 장난감을 너무 지나치게 받은 아이는 성격이 산만하다고 한다

Ⅳ.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Ⅴ. 주의력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집중력향상방법

Ⅵ.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지도방법
1.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한다
2. 조직적 자극 변화의 방법을 제공한다
3. 한 가지 일에 몰두할 경우 아낌없이 칭찬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가 어떤 행동을 하든, 그 결과로 좋은 것이 주어지거나 만족스러운 일이 일어나면 어린이는 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된다. 이때, 우리는, 그 행동이 강화(强化)되었다고 말한다. 좋은 버릇이든, 나쁜 버릇이든 어린이가 배운 것을 계속하도록 만드는 것이 강화다. 즉, 나쁜 행동을 계속하는 것도 그 행동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며, 착한 행동을 계속하는 것도 그 행동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떠한 강화를 쓰느냐도 중요하지만 강화를 언제 쓰느냐도 중요하다. 한마디로 말해서, 어린이를 강화할 때(칭찬할 때), 어린이가 배우기를 바라는 행동을 하고 있는 동안이나 그 행동을 하고 난 직후에 강화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만일 강화하는 것이 늦어지면, 강화되기를 원치 않는 다른 행동을 잘못 강화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에게 어떤 행동을 강화해서 배우게 할 때, 행동을 한 직후나 행동을 하는 동안에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처음에는 배우게 하고자 하는 행동을 조금이라도 하는 눈치가 보이거든 자주 자주 강화해야 한다. 어린이에게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려고 할 때는 급히 서두르지 말고 조금씩 개선되어 나가는 행동을 계속 강화해 줄 필요가 있다.

Ⅱ. 주의산만행동(주의산만아동)의 분류

1. 정신의학적 분류

과잉행동을 수반하는 주의집중 장애로 가장 중요한 특징은 부적절한 주의산만, 충동성 및 과잉행동 증상이다.

①주의산만 :주의 산만의 일반적인 특징으로는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거나 가끔 주의 깊게 듣지 않는 것 같으며, 쉽게 주의가 흐트러진다. 또한 놀이 활동을 계속하기가 어렵다.
②충동성 : 한 가지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지나칠 정도로 자주 바꾸며 가끔은 아무런 생각 없이 순간적인 행동을 한다. 모든 일에 감독을 해야 하며 수업 중 자주 불려나오고 경기
참고문헌
․ 강문희·박경·정옥환(2003), 아동심리검사
․ 김계현, 상담심리학-적용영역별 접근
․ 김충기·김현옥(1991),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 송명자(2002), 발달심리학, 학지사
․ 이영·조연순(1993), 영․유아발달(아동세계), 양서원
․ 조용태(2002), 특수아동상담, 문제유형별 상담의 이해, 서울 한국심성교육개발원
․ Gumaer(1990), 아동상담과 치료,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전략
  • 행동, 충동성, 산만함- 과잉행동 활동의 양이 지나치게 과도하게 나타내는 것으로 쉼없이 움직이거나 연령 및 주어진 과제에 비해 움직임의 양이 부적절한 경우- 산만함과제에 대한 주의집중과 관련된 용어로 학교 활동으로부터 쉽게 방해를 받거나 특정 과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한다.\- 충동성 주의 깊은 생각이나 목적 없이 발생하는 행동으로 특히 수업시간 중 부정확한 반응을 많이 보인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집중하지 못하고 공격성을 드러내고 교사와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면서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집중력과 공격성을 없애고 친구들과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되었다.Ⅱ.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것으로 ADHD의 개념과 진단, 발병 원인, 치료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장은 ADHD 아동의 증상과 문제행동에 관한 것으로, 문제행동에서는 개

  •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및 원인보고서
  • 행동문제내재화 행동문제기타 문제적응기술공격성과 과잉행동우울, 불안 신체증상위축 주의집중문제, 비전형적 문제적응력과 사회적 기술학자들에 따른 아동(유아)의 문제행동 유형Burks (벅스, 1977) - 유아용 행동 척도 BBRS(Burks’ Behavior Rating Scale :Preschool and Kindergarten Edition)심한 자책 심한 불안심한 위축약한 의지력약한 자아력약한 체력협응력 부족지적 능력 부족주의력 부족자제력 부족현실감 부족정체감 부족심한 자학울화 억제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
  • 주의력 조절이나 조직화 문제, 시간 안배, 감정 조절, 중독성향을 보이는 식으로 진단해 내는 포괄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주의집중 훈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그 효율성을 질적분석으로 축적한 연구물은 부족한 실정이며,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 중재방법에 근거한 주의지중 훈련을 적용하여 최근의 주의집중 훈련

  • 특수아의 이해 레포트
  • 지도 할 수 있다.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1) 정의 및 분류▪ 과잉행동 : 같은 조건의 성별, 정신연령, 사회경제적 지위의 아동들의 행동과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다른 일련의 행동들로서 과도한 불안정이나 짧은 집중력 등과 같은 행동을 일컬음이러한 문제 행동을 지닌 아동들을 분류하기 위해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라고 불리는 진단적 범주를 만들었다.▪ 미국정신의학협회(1994): ADHD를 ‘과다행동, 충동성, 산만함의 세가지 기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