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특징 및 치료방법, 영아기-유아기-아동기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이해
1. 주의력 결핍의 문제
2. 충동성의 문제
3. 과잉행동 장애의 문제

I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II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장점

IV.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달적 특징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V.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지도(치료)방법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약물치료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심리-교육적 개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이해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발달 장애의 하나로서 분류되고 있으며, 이 용어는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인 DSM-IV의 진단명이다. 이 장애의 기본적인 증상은 부주의, 물건을 자주 잊어먹는다. 실수 행위가 잦다), 충동성(예: 자기 통제가 어려우며 퇴행적인 행동을 보인다), 과잉행동(예: 목적과 방향 없이 이리저리 움직인다)의 특징을 보인다. 여기에는 부주의적 행동성이 강한 타입, 충동적 행동성이 강한 타입, 이 두 타입이 동시에 보이는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장애는 최근 교육장면에서 상당히 주목을 받고 있는 문제 행동이다. 대부분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시기에 적응의 어려움을 보이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수업 중에 가만히 자리에 암아 있지 못하거나 수업의 진행을 방해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교사들은 이 문제의 대응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집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보이지 않지만, 사회적 장면인 학교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청년기에 들어서게 되면 어느 정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며, 청년기에서 성인기에 걸쳐서 상당히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점은 이 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에 대한 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이다.

(1) 주의력 결핍의 문제

ADHD아동은 또래에 비해 집중력의 지속시간이 짧고, 다른 자극에 의해 주의력이 쉽게 방해를 받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런 증상은 다양한 일상생활 장면에서 발견할 수 있지만, 특히 학교장면에서 그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수업이나 과제에 대해 금방 싫증을 낸다든지, 수업 중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가만히 멍하게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과제의 양이 많거나 문제가 어렵거나 복잡할 경우에 쉽게 포기해버리는 행동을 보인다. 주의력 문제에 대한 진단기준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게 기록되어있어 도움이 되었다.
  • 28784***
    (2022.04.17 21:45:17)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결핍보다는 이로 인한 영양결핍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④ 정신병리적 측면정신병리적 모성박탈을 경험한 영아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어 장기적 후유증으로서 청소년 비행, 반사회적 성격, 또는 무정동적 정신병질 등을 나타낼 수 있다.(2) 모자관계의 이상 문제모자관계의 이상은 영아기에 가장 흔한 발달상의 또는 행동상의 문제로서, 신체적 문제 이외의 문제에서 오는 것으로 수유에서의 문제나 수면장애 그리고 심한 외인 및 격리에 대한 불안

  • [영유아 발달장애] 영유아기 발달이상(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정신지체,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분리불안장애, 말더듬증, 틱장애, 반항성 장애)
  • 치료II. 자폐성장애1. 개념 정의와 분류2. 평가3. 치료III. 정신지체IV. 반응성 애착장애V. 우울장애VI. 분리불안장애VII. 말더듬증VIII. 틱장애IX. 반항성장애* 참고문헌영유아기 발달이상이 자료에서는 영유아기에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는 발달이상 등의 주요 행동특성과 진단기준 그리고 치료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1) 주요 임상적 특성 및 공병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발달

  •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특징, 전개과정, 증상과 진단기준 및 치료방법과 개입방법 분석 고찰(사례 중심)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특징, 전개과정, 증상과 진단기준 및 치료방법과 개입방법 분석 고찰(사례 중심)Ⅰ. 서론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의 특성과 발생원인1. 생물학적 이론2. 사회체계이론3. 통합이론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전개과정1. 유아기2. 아동기3. 청소년기 후기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증상1. 핵심증상1) 주의력 결핍2) 과잉 운동3) 충동성2. 부수적 증상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다면적 치료 전략에 대해 논문 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분석한 국외 논문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용 가능한 다면적 치료전략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논의1. ADHD1) ADHD의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이상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 결핍 즉,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 등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증후는 유아기 혹은 태아기부터 시작되

  • [아동복지] ADHD(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와 ADHD아동에 대한 개입방법
  • ADHD에 대한 개념과 특성, 그리고 이를 진단할 수 있는 문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ADHD의 원인과 현황과 함께 미국과 우리나라의 ADHD아동에 대한 대처 방법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래 사회복지사인 우리가 신성이와 같은 ADHD아동을만난다면 어떻게 개입할 것인지를 논하며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Ⅱ. 본 론 1. ADHD의 개념과 특성 및 진단표가. ADHD의 개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학령전기 및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