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ADHD의 치료(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I. ADHD의 정의

II. ADHD의 진단적 특징

III. ADHD 원인
1. 유전적 원인
2. 신경생물학적 원인
3. 출생 전후, 기질, 기타 뇌손상과 관련된 원인
4. 심리사회적 원인

IV. ADHD의 주요 증상 및 특성
1. 과잉행동의 예
2. 주의력결핍의 예
3. 충동성의 예

V. ADHD의 치료와 지도
1. 약물치료
2. 인지-행동요법
3. 교육적 처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유치원 입학, 초등학교 취학을 앞두고 문제행동을 보이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들이 문제행동으로 유치원이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한다. 부모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아동들의 문제행동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그중 70-80%는 "우리 아이는 집중력이 없고 어떤 일에 오래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 "한시도 가만히 않아 있지 못하고 부산하게 움직인다. "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들은 대표적인 행동장애의 한 유형인 ADHD, 즉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s)'의 범주로 분류된다.

I. ADHD의 정의

1980년 이후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소아정신과 영역의 장애 중 가장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진 분야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라 약칭)이다. ADHD는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을 주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에 가장 흔히 나타나는 소아정신과 장애 중의 하나이다. 연구자들마다 보고한 유병율이 다르기는 하지만 대개 학령기 남아의 경우 3-15%로 추정되며, 성비는 남아가 여아에 비해 3배 정도 높은 비율로 보고되었다.
ADHD에 대한 진단명은 초기에는 과잉운동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과잉운동장애'라고 불려지기도 했으나 1970년 이후부터 과잉운동성보다는 '주의력결핍과 충동성'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 DSM-III(1980)에서 주의력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라는 공식적인 진단범주로 채택되었으며, DSM-III-R(1987)에 이르러 ADHD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아동의 만성적인 장애 중에서 ADHD는 아동과 가족이 함께 극복해야 하는 연쇄적인 장애로 보여진다. 과잉행동은 주의력 결핍의 주요 증상으로, 주의가 산만하고 불안정하며 충동적이고 욕구불만을 잘 견디지 못한다. 과잉행동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은 전반적으로 학교성적이 낮다. 청소년기에 이르면 이러한 행동특성이 다소 줄어든다. 이후에 성인이 되어서 정상적인 살을 살기도 하지만 더욱 공격적이 되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이상심리]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ADHD 아동들은 파괴적인 행동특성을 보이며 성급하고 쉽게 흥분하며 매우 부주의하며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역사적 개관 ADHD의 행동특성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초기 연구자들은 ADHD가 생물학적 원인으로 비롯된다고 여겼다. 1차

  • [정신장애][우울장애][기분장애]정신장애와 우울장애, 정신장애와 기분장애, 정신장애와 불안장애, 정신장애와 공황장애, 정신장애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신장애와 신체형장애, 정신장애와 정신분열증
  • 장애 Ⅱ(Bipolar disorder Ⅱ) 울증이 더 심함6) 순환성 장애(Cyclothymic disorder)Ⅲ. 정신장애와 불안장애1. 원인2. 불안장애의 유병률3. 치료4. 약물치료의 지침5.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지침Ⅳ. 정신장애와 공황장애1. 공황발작의 촉발요인2. 공황장애의 경과3. 합병증1) 우울증2) 술3) 질병공포4) 성격변화Ⅴ. 정신장애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품행장애1) 진단적 특징2) 청소년기 발병형3) 특정 문화, 나이 및 성별 특징2. 반항성 장애1) 진단

  • ADHD 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학령기 아동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병이며 최근에는 그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ADHD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효과적인 지도 프로그램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본 장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ADHD 아동의 정의 및 특성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은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을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며 이런 특징들이

  • ADHD 연구 고찰 레포트
  • 행동문제를 나타내는 ADHD 아동들은 위에 진술된 행동을 보다 많이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대개 5~7세에 나타나는데 단순히 아동이 산만하다고 생각하고 검사를 받지 않고 아동을 자꾸 꾸중하여 증상이 악화되고 조기발견이 늦어진다. 이 장애는 성인기까지 큰 영향을 미치므로 특히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징을 살펴보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알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공격성 4)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5)기타 문제들 6 .ADHD의 진단 및 평가1)ADHD의 진단기준2)ADHD의 평가※코너스(Conners)의 평가지를 이용한 진단Ⅱ. ADHD아동의 교수전략 1. 주의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1)주의력 결핍 지도2)충동성 3)과잉행동 지도지도2.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방안* ADHD 아동의 행동특성에 따른 교사용 지침Ⅲ. ADHD의 사례▷음악치료의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