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제9장 자기학습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2. 비판적인 읽기
3. 비판적 사고의 기능
4. 비판적 사고력이 높고, 낮은 집단의 비교
5. 비판적 사고력을 높이는 훈련
6. 비판적 사고력의 육성
- 본문내용
-
제9장 자기학습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 “어떤 지식을 배울것인가?”의 문제는 “어떻게 배울까?” 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혹은 더 중요한 문제.
- 일반적인 학교교육에서는 배워야 할 내용이 미리 결정되어짐. 이에 대해서 학교교육은 읽기, 쓰기, 셈하기등의 기본적인 기능의 훈련에 한하여야 하고 특정한 지식은 가르쳐서 는 안된다는 주장, 학습자의 선택에 의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도 있음.
가. 자기학습 기능
1) 자기 학습 기능이란? 타인에 의해서 정해진 내용을 비판 없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비판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2) 자기학습 기능은 어떻게 해야 가능한가?
첫째, 인생관 가치관이란 고차적인 스키머가 있고 그것이 배워야할 지식영역에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둘째, 스키머에 동화해야 할 정보의 선택에 있어서 그「참다움」,「확실한 듯함」의 판단이 작용한다는 형태로 학습자측의 선택이 가능하게 될 경우.
나.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이란? 지금 가지고 있는 정보, 주어져 있는 정보를 사용해서 가능한 한 확실한 추론을 이끌어내고, 주어진 정보의 확실한 정도를 판단할 수 있고 그 판단을 이용해서 스키머의 동화, 조절을 하는 능력.
2) 비판적 사고력이 높으면 타인에게 통제되어 극단적으로 치우친 스키머를 만들어 낼 수 가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