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제9장 자기학습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2. 비판적인 읽기

3. 비판적 사고의 기능

4. 비판적 사고력이 높고, 낮은 집단의 비교

5. 비판적 사고력을 높이는 훈련

6. 비판적 사고력의 육성
본문내용
제9장 자기학습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 “어떤 지식을 배울것인가?”의 문제는 “어떻게 배울까?” 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혹은 더 중요한 문제.
- 일반적인 학교교육에서는 배워야 할 내용이 미리 결정되어짐. 이에 대해서 학교교육은 읽기, 쓰기, 셈하기등의 기본적인 기능의 훈련에 한하여야 하고 특정한 지식은 가르쳐서 는 안된다는 주장, 학습자의 선택에 의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도 있음.
가. 자기학습 기능
1) 자기 학습 기능이란? 타인에 의해서 정해진 내용을 비판 없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비판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2) 자기학습 기능은 어떻게 해야 가능한가?
첫째, 인생관 가치관이란 고차적인 스키머가 있고 그것이 배워야할 지식영역에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둘째, 스키머에 동화해야 할 정보의 선택에 있어서 그「참다움」,「확실한 듯함」의 판단이 작용한다는 형태로 학습자측의 선택이 가능하게 될 경우.
나.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이란? 지금 가지고 있는 정보, 주어져 있는 정보를 사용해서 가능한 한 확실한 추론을 이끌어내고, 주어진 정보의 확실한 정도를 판단할 수 있고 그 판단을 이용해서 스키머의 동화, 조절을 하는 능력.
2) 비판적 사고력이 높으면 타인에게 통제되어 극단적으로 치우친 스키머를 만들어 낼 수 가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교수와학습,교육평가,교육과정]
  • 위한 가치들의 주입이 일어나 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현사회를 유지시키기 위한 허위의식(믿음)을 심어 줌.(이는 학교에서는 가치중립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가르친다는 지금까지의 믿음과 상반.)- 문화 재생산이론왜 노동자들이 허위의식을 깨닫지 못하고 끊임없이 재생산되는가?그것은 바로 문화 때문. 모든 문화는 본질적으로 정치적.(누구를 참여시키는가? 누구를 배제시키는가?)문화는 상대에 대해서는 배타적이면서 그 문화 안에서는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위한 정보를 지칭한다. 자기 모습의 이해, 남녀 성역할, 이성교제, 동성교제, 건전한 인성, 예절, 행동규범, 여가활동, 건강생활, 가족관계 등이 모드 이에 포함된다.4) 정치활동정치활동은 직업, 학교, 교육좌정, 교과, 특별활동, 부업 등을 선택하여 그 활동에 종사하도록 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정치활동은 개인의 생애계획 및 생애발달이라는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보면 첫째, 지식과 정보

  • 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과 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 위한 도구라 할 수 있다. 지리교육에서는 지도를 학습하고 지도를 통해 학습한다. 지도 교육은 지식 측면을 강조하기보다는 그것을 활용하는 기능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어 직접 해 보고 그려보고 만들어 보는 내용을 구성해야 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리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지도학습 모형을 구안해야한다. 사회 기능 향상을 위한 여러 논문 중에 초등사회과의 지도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김대연-의 논문은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을

  • 공공도서관의 의의와 역할,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업무,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독서지도) 현황,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외국 사례, 향후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제고 방향 분석
  • 위한 공공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독서클럽 활동중심의 공공도서관 역할 도서관연구 10▷ 곽주원, 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생각해 보며-도서관운동제3권 4호▷ 도서관 교육연구회편(1972), 새도서관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배한원(1993), 공공도서관에서의 어린이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대 대학원▷ 신현재 외3인(1999),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임윤철,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운영에 관한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비판적 사고력을 요구하게 되었고, 이러한 요구는 음악과 같은 예술 분야의 가치를 재평가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983)은 이러한 교육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Gardner의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는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음악교육의 방향에 영향을 미쳐왔다. 이와 같은 변화와 함께 유아들에게 한가지 옳은 답을 가르치는 것으로부터 경험과 탐구를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는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