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정의,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과정과 단계,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와 수업관찰과 연구수업평가,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실태와 쟁점,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정의

Ⅲ.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정의
1. 실제적 vs 이론지향적
2. 지원적 vs 지시적
3. 전문성 개발 vs 학교 개선

Ⅳ.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과정과 단계

Ⅴ.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와 수업관찰

Ⅵ.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와 연구수업평가
1. 연구수업의 의의와 목적
2. 연구수업의 계획
1) 사전계획
2) 수업실시의 계획
3) 연구수업을 위한 준비
3. 연구수업의 평가와 반성

Ⅶ.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실태

Ⅷ.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쟁점

Ⅸ.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과제
1. 참여와 협력에 기초하여 실습지도의 관계를 규정하는 일
2. 전문적 역할과 관계를 기초로 실습지도의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
3. 대화와 반성에 기초하여 예비교사로서의 자기 인식을 형성하는 것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습지도의 실제는 현장교육자로서의 멘터교사와 예비교사가 다양한 전문적 목표들을 구성하고 협상하는 복잡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그들이 만나는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이루어진다. 이들은 예비교사들이 교수학습, 교실에 대한 복잡한 다양한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역할과 학생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이미 갖고 있다고 본다. 그런데 교사와 교수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전 경험, 믿음, 그리고 이미지는 교사교육과정에서 필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들과 학생들과의 관계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들은 가끔 직전교육 과정에서 얻은 학교에 대한 지식과 현장에서 얻는 교수학적인 지식과 갈등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teach)은 예비교사들이 교수활동에 대한 그들의 이전 개념들과 실습이란 특정기간을 통해서 일시적으로 교수 정체성을 구성하려는 그들의 시도 들 간의 모순점과 협상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교육실습 지도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가져오는 경험들, 믿음, 이미지들은 문제라고 인식되기보다는 통합되어야 할 요소로 인식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육실습지도는 교실중심의 특정한 교수 학습 상황을 강조하기보다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교육적 고려의 측면으로 확대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대부분 교사의 교수활동은 주어진 학교상황(school setting)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전개되고 구조화되기 때문이다. 교육실습지도가 이루어지고 학교현장의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것이 갖는 의미나 본질적 기능이나 그 효과를 이해하기는 힘든 이유도 여기에 있다.
결국 교육실습지도는 실습지도의 본질적 기능이나 목표, 그리고 실습지도의 실제적 내용들과 관련하여, 멘터교사나 지도교사들이 무엇을 해야 하고, 실제로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으
참고문헌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9), 지식기반사화의 교육(독일 교육연구부의 델파이 조사보고서), 직업능력개발원
김기태(1997),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교육논총 제14집
박영만(2002), 교육실습 내실화의 방향탐색(인천교육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육실습내실화를 위한 원리와 방법, 2002년도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학술대회 자료집
신현석·가신현(2000), 교육실습운영개선을 위한 분석연구, 교육발전연구21(2)
임종철(1992), 교육실습의 실태분석과 그 개선방안,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2집
조주연·강완·송경헌(1995), 교육실습 실태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서울교육대학교에서의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집 26집
Eisner, E. W.(1994), 21세기의 학교를 위한 교사교육(초등교사교육의 과제와 개혁), 인천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체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실태,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문제점,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개선방향
  • 실태,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문제점, 향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원의 정의Ⅲ. 교원의 역할Ⅳ.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체계1. 광역자치단체별 선발2. 기초자치단체별 임용Ⅴ.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실태Ⅵ.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문제점Ⅶ. 향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개선 방향1. 현장성과 실제성을 갖춘 교육과정 확대와 법적 규정 신설 1) 학교 현장의 교육 활동

  • 교원의 정의, 역할, 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체계, 임용제도의 실태, 교원임용제도의 문제점, 향후 교원임용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
  • 실태,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문제점, 향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원의 정의Ⅲ. 교원의 역할Ⅳ.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체계1. 광역자치단체별 선발2. 기초자치단체별 임용Ⅴ.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실태Ⅵ.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문제점Ⅶ. 향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개선 방향1. 현장성과 실제성을 갖춘 교육과정 확대와 법적 규정 신설 1) 학교 현장의 교육 활동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 민주교육행정과 관련. 대표적인 학자인 Moehlman은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