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통상론] 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화장품 산업의 현황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2.화장품 산업의 중국 진출현황
Ⅲ.중국화장품산업진출사례
Ⅳ.대중국 수출 애로 요인
1.제도적 요인
2. 비제도적 요인
Ⅲ.결론
1.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전략
2.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 소비층과 브랜드
4.화장품 판매전략 5가지
5.향후 화장품산업 발전방향
- 본문내용
-
Ⅰ.서론
IMF관리체제 이후 한국경제 회생의 유일한 돌파구인 수출이 강조되면서 미국, 일본 다음으로 큰 시장인 중국과의 수출입 비중이 커지고 있다. 중국과의 경제 교류는 92년 8월 수교이후 빠른 속도로 확대․발전 되어 왔다. 그 후 수출물량이 크게 증가했으며 수출상품의 질적인 변화도 많이 발전하였다. 즉 우리나라의 완성품 수출 중국으로부터 1차 상품수입으로 대변되던 수직 분업형 교역의 비중이 크게 늘었고, 본․ 지사 간 기업 내 무역의 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중국은 수출 측면만 고려한다면 이미 일본보다 중요한 나라가 되었다. 중국시장은 간접무역으로 교역을 시작한 후 28년 만에 미국시장, 일본시장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수출시장이 되었다. 특히, 일본과 중국의 수출규모는 별 차이가 없다. 중국시장의 수출비중은 특히 90년대 들어 급격히 성장한 뒤 매년 신장하고 있다.
이러한 잠재성이 다분한 중국시장에 한류 열풍과 더불어 그와 관련된 여성관련 산업의 약진이 더욱 돋보이고 있다. 90년대 중·후반 중국에서 일어났었던 한류열풍은 그 당시 불리한 전망이 쏟아져 나오고 있었다. 일시적인 현상에 지나지 않을 뿐이라는 비판과 사스의 재앙으로 중국 시장의 가능성은 물 건너 간 듯 보였었다. 하지만 그로부터 약 7년이 지난 오늘도 여전히 한류스타들이 대물림 하면서 그 명맥을 이어 오고 있다. 그러한 영향을 꾸준히 받은 중국은 웰빙, 뷰티산업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보다 윤택한 삶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남에 따라 한국 뷰티 기업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중국인들의 미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라 말할 수 있다. ‘김희선 스타일 성형’ ‘남성 전용화장품의 폭발적인 증가 등으로 인한 중국의 현재 모습을 반영함으로써 거대 중국 화장품시장의 실제적인 잠재 수요를 파악해보고, 현지 중국진출 기업이 이러한 상황에서 슬기로운 선택을 해서 효과적으로 중국시장에서 이름을 날리는 사례도 보았으며 이를 추진함에 있어서 겪는 애로사항을 정리함으로써 두 번의 시행착오를 범하지 않게 하기위한 발전적 제시를 여러분과 같이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번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Ⅱ.화장품 산업의 현황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국내 화장품 산업의 공급규모는 3조원 정도
국내 화장품 산업의 공급 규모는 3조원 정도의 규모로 이 중 국내 생산이 약 88%정도이다.(1997년 기준, 대한화장품 공업협회 자료) 이는 세계 전체 시장의 약 2.5%에 달하는 규모이다. 국내 시장의 경우 생산규모 면에서는 세계 10위권에 해당 하지만 우리나라 화장품의 해외 진출은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과점적인 형태의 화장품 산업
화장품 제조업체는 1995년 118개 업체에서 1997년 130개, 1998년에는 136개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업소의 경우도 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OTT서비스 넷플릭스(Netflix) 린캔버스(Lean Canvas)모델 분석 PPT
- [mis, 경영정보시스템] 태광실업의 정보시스템
- [경영정보] 나이키 정보시스템
- [국제경영학] `Wal-Mart` 월마트 멕시코진출전략
- [기업과 경영의 이해]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 사례
- 월마트 멕시코 Wal-Mart de Mexico 자유무역화에 따른 월마트의 진출전략
- 주니어보드운영(안)
- [애플기업분석]애플의 경영전략(혁신적인 제품개발) 보고서
- 마케팅원론_고객가치의 2가지 구성요소(고객혜택, 고객코스트)중, 고객코스트의 4가지 구성요소의 개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 현대자동차 마케팅사례 PPT-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SWOT분석* 마케팅4P와 마케팅 사례분석* 현대자동차 미래전략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