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중국 속의 한류현상과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진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II. 文化 産業과 韓流 2
가. 文化 産業 2
1. 文化 産業의 개념 2
2. 文化 産業의 범위 3
3. 文化 産業과 국가 경제 3

III. 韓流의 원인과 전망 5
가. 韓流의 원인 5
나. 韓流의 전망 6
1. 긍정적 측면 6
2. 부정적 측면 7
다. 韓流熱風의 현황 8

IV. 우리나라 文化産業의 진출방안 10
가. 韓流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10
나. 우리나라 文化産業의 진출방안 10
1. 文化 産業의 역할 10
가) 고용창출 10
나) 지역 개발에 기여 11
다) 삶의 질 향상 및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 12
2. 文化 産業의 진출방안 12

V. 결론 17

※ 참고문헌 18
본문내용
중국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풍부하고 값싼 노동력과 막대한 자연자원 그리고 광대한 잠재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은 지난 20여년간 급속도의 경제발전을 추진하여 빈곤의 질곡에서 벗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막강한 경제적 부를 축적하여 세계 경제 무대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국통 기업인으로 잘 알려진 노용악 LG전자 부회장은 그의 오랜 비즈니스 체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중국의 잠재력은 거의 공포에 가깝다. 중국이 손대면 안 되는 사업이 없을 정도이다.
머지않아 중국에 밀려나는 나라와 기업들이 많을 것이다.
낮은 인건비를 활용하는 생산기지나 싸구려 제품의 수출전진기지로 중국을 생각하는 우리의 기본자세가 바뀌어야 한다. 우리나라 기업이나 관리들이 아직도 중국에 대해 기술이 뒤진 물건을 팔아먹을 수 있는 시장이라는 80년대 식 사고를 하는 것이 문제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화 산업의 발전방안 - 구문모. 임상오. 김재준 <을유문화사>
대중문화의 겉과 속 - 강준만 < 인물과 사상사>
차이나쇼크 '중국의 시대가 왔다' < 매일경제신문사 >
문화경제론 - 김문환 < 서울대학교출판부>
중국경제와 한국기업의 진출방안
두산세계대백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한국문화진흥원
한국무역협회 경기지부
문화관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화사] 우리나라의 식 문화 김치
  • 속력을 갖는다. 또 외국 신규시장 진출 시 공정거래 기준으로도 활용된다. 일본이 김치등록을 먼저 하려고 했으나 일본의 기무치는 절임이고 ,우리나라의 김치는 발효식품이라 김치등록이 가능했다.)전국의 김치산업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설립한 협회로, 김치의 품질향상, 제조개선, 신제품 개발뿐 아니라 김치홍보를 위해 박람회나 세미나 등을 개최하며, 김치의 유통판매수출에 있어 상호 협력하여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

  • [행정] 일본문화수입에 관한 정책분석
  • 현대사회와 행정 일본 수입 문화 수입에 관한 정책 분석 목차 연구 제목 : 일본 문화 수입에 관한 정책 분석연구 목적 : 일본 문화 수입 정책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Ⅰ. 서론Ⅱ. 본론 1. 일본 대중문화 전면 개방의 역사 2.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의 전개3. 일본 대중문화개방 정책의 결과와 문제점Ⅲ. 결론 Ⅰ. 서론요즘 우리나라 가수나 연예인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다. 소위 한류 열풍이 동남아시아, 중국, 일본

  •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
  •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통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진출이 일어나고 있어 이들 지역이 한국 유통업체의 해외진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같은 통상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보고자 하였다. 저렴한 인건비나 자원의 풍부함을 고려한다면 동남아권이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문화권으로서의 동질성과 보다 높은

  • [관광학] 부산 국제영화제를 통해서 본 문화 관광 활성화 방안
  • 우리나라의 국가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류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이 될 수 있었을까?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시장 개방 그리고 경제 성장으로 인해 타국의 대중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인터넷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연결되면서 문화산업과 관련된 연예정보의 유통이 개방적이고 다양화 되었으며, 유통 속도 또한 종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다.

  • [중국 경제]한국 드라마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
  • 중국 시청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드라마는 모두 봉황위성TV(鳳凰衛視)를 통하여 중국 내륙으로 판매, 방송되었음. - 여인천하, 상도, 대장금 등 사극수입도 활발 - 이밖에도 CETV(華娛電視), 스타위성TV(星光衛視)와 같은 오락성 위주의 TV들이 앞다투어 한국 드라마를 방송하고 있음. 2. 한류의 영향 및 효과 ①한류현상이 한국 제품의 구매 열기로 이어지고 또 구매 열기가 한류를 지속시키는 상호 보완적 측면 ②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의 진출에 긍정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