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의 이해]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월마트의 소개

월마트의 성공요인

한국시장 진출 배경

한국진출 실패요인

해결방안 및 결론

본문내용
2. 기업문화
월마트의 경영철학은 인간존중의 경영이며, 인적 자원 관리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참여적 경영 개념이다. 월마트의 직원들은 단순히 직원으로 불리지 않는다. 그들은 동료(Associates)라고 불리면서 시스템 전반에 걸쳐 자신들의 의견을 펼칠 수 있다. 직원들은 직접 고객들을 접촉하고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수렴할 수 있다. 샘 월튼의 경영철학은 자율적이고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직원들 간의 의견 공유를 중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서 월마트 직원들은 본사로부터 강력한 지원과 창의적 의사결정권을 부여받고 고객을 위해 자신의 업무에 몰두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자율적이고 가족적 분위기의 의사소통을 위해 월마트는 매주 토요일 오전에 경영자들이 모여 회의를 하고 문제를 찾아 개선한다. 또한,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여러 비공식 조직들을 만들어주었고, 이러한 것들을 통해 직원들의 불만해소와 긴장을 해소시킬 수도 있다. 월마트는 Open-Door Policy를 통해 직원들의 불만을 처리한다. 이러한 개방형 불만처리 방식에서 불만을 가진 직원이 매장 매니저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기회를 주고, 보복의 두려움이 없이 매장 매니저로부터 최고 경영자까지 모든 관리자에게 불만을 털어놓을 수 있다.
이러한 수평적이고 인간중심적 환경에서 직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다. 이는 직원들이 기업과 자신을 분리하여 생각하지 않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게 해주며, 결과적으로 효율적이고 질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국시장 진출 배경

월마트의 한국진출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두 번째이다. 일본 진출을 시도하긴 하였으나 중도 포기하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중국 진출에 이은 두 번째 아시아 진출이라 볼 수 있다. 월마트가 본격적으로 한국에 점포를 내기 전에 1996년 롯데백화점과 손을 잡고 월마트 상품을 롯데백화점 부산점에서 시험적으로 팔긴 하였으나 저가의 제품은 품질이 낮다는 고정관념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고 실패로 끝났다.
월마트는 그 힘에 걸맞지 않게 해외진출에 있어서는 조심스럽고 신중한 태도를 가
참고문헌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 로버트 슬레이터 저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저
경영학 원론 - 신유근 저
http://www.walmartstores.com
http://blog.naver.com/tomynymph?Redirect=Log&logNo=6666668
http://blog.naver.com/myplace1106?Redirect=Log&logNo=70083840532
http://cafe.naver.com/knuoldguy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경영 시대에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예를 유통업 분야에서 찾아보자. 유통업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친숙하여 해외 진출의 배경과 현지화 전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세계적 1위 마트인 월마트의 한국 현지화 전략 실패와 비교하여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1위

  • [경영학] 까르푸 한국시장 진출 실패 요인 분석
  • 실패에서 배우자 “까르푸”◆ 기업선정 이유세계 제일의 유통기업 월마트가 한국에서 시장을 철수하였다.또한 세계 2위 소매 유통 업체 까르푸는 일본, 멕시코에 이어 한국 시장을 철수하였다.지난 2006년 4월 28일, 이랜드 그룹이 한국 까르푸의 최종 인수자로 공식 발표되었다. 세계적 거대 유통기업들의 한국 진출 실패 사례를 보면서 “까르푸”에 대해서 조사해보고 싶어서 주제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까르푸의 한국 진출 그리고 실패, 실패요

  • [국제경영] 월마트 한국실패 분석 및 대응전략
  •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실패, 분석 및 그에 따른 대응전략Ⅰ. 월마트 사례 선정 동기.우리의 일상생활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것은 주로 대형 마트이다. 접근성도 뛰어나고 상품의 구색과 서비스가 좋고, 거기다 적절한 가격들 때문에 대부분 대형 마트를 선호한다. 현재는 이마트가 국내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불과 몇 년전만 하더라도 대형마트들의 브랜드는 많이 있었다. 기존의 신세계 이마트와 홈플러스 해외 기업들인 월

  • [국제경영] 애플의 국제경영 사례분석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전구현 (16장 애플은 글로벌 기업인가? 530p~531p) 지역별․문화별로 다른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 운송물류 환경 및 판매방식 등의 유통경로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 애플의 첫 일본 진출은 실패하게 된다. 이에 애플사는 일본 현지 고객의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을 충족시키는 제품라인을 새로 만들고 소프트웨어를 현지화 시킨다. 또한 가치사슬을 본사에 집중시키지 않고 각 법인에 배치함으로써 글로벌 효율성 달성을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경영을 펼쳤으나, 중국 내 인지도 하락 및 영업이익 손실이 늘어나면서 이미 개설한 점포 중 상당수를 정리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 16개 점포와 함께, 중국 100대 유통업체 순위에서도 순위 밖으로 밀려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편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실패를 경험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은 98년 유통시장 개방 시점에 맞춰 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