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국내 할인점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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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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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할인점이란?
① 할인점의 정의
② 과 유사한 형태
③ 국내할인점의 특징
2. 국내 할인점의 마케팅
① PB(자사상표부착)상품
② 산지(産地)직거래
③ 온라인 사업과의 연계
④ 가전매장의 백화점과의 차별화
⑤ 복합쇼핑공간
⑥ 튀는 서비스
⑦ 매일최저가격제
3. 국내할인점 현황
① 수치통계상의 현황
② 상위 국내5개 대형할인점 현황
⑴ 이마트
⑵ 롯데 마그넷
⑶ 까르푸
⑷ 홈플러스
⑸ 월마트
③ 국내 할인점과 관련된 각종 이슈
⑴ 할인점 확장경쟁 태풍의 눈 월마트, 까르푸
⑵ 신세계 이마트 할인점 최고 가치브랜드
⑶ 마그넷, 홈플러스, 까르푸 할인점 2위 불꽃경쟁
⑷ 토종할인점의 호황, 외국계 주춤
⑸ 독점상권형 할인점
4. 국내할인점의 문제점, 대책
① 시급한 물류혁신
② 과잉투자, 내부경쟁
③ 각종 부정행위
④ 기존의 유통구조와의 마찰
⑤ 위문제와 관련, 향후 할인점들이 성공하기 위한 성공포인트를 7가지로 요약
⑴ 차별적인 Value Proposition
⑵ 채널 간 시너지(Synergy) 극대화
⑶ 글로벌 경쟁력 강화
⑷ PB(Private Brand) 상품 확대
⑸ 매장의 복합공간화
⑹ 좋은 입지 선점
⑺ 브랜드 강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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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할인점과 비교하여 국내 할인점은 식품 비중이 높아 하이퍼마켓과 유사하며 비싼지가로 인해 단층식 매장보다는 복층식 매장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
- 최근에 개점한 이마트점에서 보듯이 할인점들은 최근에 기존의 저 가격 외에 쾌적한 점포, 상품과 서비스수준 향상을 통해 고객층을 중간층이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
- 삼성물산이 1997년 대구에 개점한 홈플러스는 낱개 위주로 판매하여 고객편의를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은행, 약국, 여행사, 안경점 등과 같은 생활편의시설의 제공을 통해 원스톱쇼핑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차별화를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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