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리바이스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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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3.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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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Levi's Co. Intro
2.1. Levi's® Korea
2.2. History
3. SWOT 분석
3.1. Strength

(1)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

(2) 리바이스 고유의 제품의 차별화
3.2. Weakness

(1) 비교적 높은 가격

(2)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3) 홍보, 서비스의 부족
3.3. Opportunity
(1) 소비자 기호 분석
(2) 사회적 환경분석

3.4. Threats
(1) 이미테이션 상품의 범람
(2) 국내 중저가 청바지 브랜드 강세
(3) 청바지 전문 브랜드 이외에
- 인기의류브랜드 등장
(4)반미 분위기 고조
4. STP 분석
4.1. Segment

(1) Segment1 리바이스501
(2) Segment2 엔지니어드진(Engineered Jean)
(3) Segment3 위민스 501(Women's 501)
(4) Segment4 리바이스 키즈

4.2. Targeting

4.3. Positioning
(1) Levi's 501의 경우
(2) 엔지니어드 진의 경우
5. 4P 전략
5.1. Product
(1) Levi's 501
(2) Woman's 501
(3) 엔지니어드 진
(4) 리바이스 키즈
5.2. Price

5.3. Place
(1) Levi󰡑s International
(2) Levi󰡑s national
(3)Distribution Channel
5.4.Promotion
(1)Promition Mix
(2)판매촉진
6. 경쟁사 분석
6.1 Guess
6.2 Nix

6.3 C.K

6.4 잠뱅이

7. 나의 생각 (맺음말)

- 기업 경영성공 사례 선정 이유 &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3.1. Strength
(1)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
리바이스는 리바이스의 역사가 청바지의 역사를 대신할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 고 있기 때문에,'리바이스=청바지','청바 지=리바이스'라는 공식이 성립할 정도로 그 인지도가 매우 높다. 또한 이와 같은 높은 인지도는 소비자가 리바이스라는 브 랜드의 상품의 질에 대해 의심하지 않게 되는데에 일조한다. 리바이스 501의 경우 는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을 정 도로 이미 소비자들에게 강한 신뢰감을 주고 있다.
(2) 리바이스 고유의 제품의 차별화
리바이스의 청바지는 각각의 상품이 모 두 오직 '리바이스'만이 가진 제품생산의 노하우와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리바이스의 21세기 타겟으로 만들어진 '엔지니어 진'의 경우, 차별화 는 다음과 같다.
* 워치포켓(Watch pocket):앞 포켓 안쪽 에 있는 워치 포켓은 동전 뿐 아니라 신 용카드까지 넣을 수 있도록 사이즈가 커 지고 위치도 위쪽으로 이동했다. 현금보 다 카드가 많이 사용될 21C의 시대적 변 화를 이 포켓 디자인에 반영하였다.
* 백 포켓(Back pocket):뒤 포켓의 위치 는 아래로 이동하고 비스듬하게 경사져 있다. 이러한 위치와 경사진 모양 때문에 손을 뒤로했을 때 포켓에 쉽게 닿는다. 더 이상 위 포켓을 찾으려 더듬거리지 않 아도 된다.

* 트위스트(Twist):다리 옆선: 다리의 형 태에 따라 곡선으로 비스듬하게 재단되어 있다.이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엔지니어드 진은 입는 사람의 다리의 형 태에 잘 맞으며 다리의 움직임에 맞춰 옷 이 움직여진다.

* 바지의 밑단:발의 형태에 따라 밑단이 비스듬하게 컷팅되어 있다. 자연스러운 진의 인체 공학적 형태를 나타내면 비스 듬한 컷팅으로 인해 바지 끝이 바닥에 닿 지 않는다.

3.2. Weakness
(1) 비교적 높은 가격
리바이스가 이미지 혁신을 하고 10~20 대를 주요 목표고객으로 삼고있지만, 정 작 리바이스의 주 고객인 10~20대들은 스스로 돈을 벌지 않기 때문에 구매력이 강하지 못하다. 그에 비해 리바이스 청바 지의 경우 대부분이 10만원 이상으로 높 은 가격을 호가하기 때문에, 아무리 리바 이스의 진을 소비하고자 하는 잠재 소비 자가 다수 존재하더라도 젊은 층이 쉽게 구매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게 되고 결 국, 리바이스 보다 저가인 청바지 브랜드 의 상품을 구입할 수 밖에 없게 된다.

(2)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리바이스는 이미 한번의 위기를 겪었었 다. 오랜 역사와 함께 형성된 높은 인지 도만을 믿어오다가, 패션시장의 흐름과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했었기 때문 이다. 사람들의 인식은 점차 '리바이스는 옛날부터 어른들이 입던 그냥 청바지.'라 고 바뀌기 시작했고,'리바이스=구식'이라 는 이미지 때문에, 패션시장에서 주요 고 객인 젊은 층에게 외면 당했었다. 고객과 시장흐름에 대한 조사와 커뮤니케이션의 부족으로, 결국 젊은 층들은 '리바이스' 청바지를 그냥 전형적인 청바지로 인식할 뿐, 그것이 개성 있거나 유행에 맞다고 생각하지 않게 되었었다.

(3) 홍보, 서비스의 부족
리바이스는 인지도도 높고, 또한 매니아 적인 소비자 층을 형성 하고 있으나, 새 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데는 어려움이 있 다. 최근에는 'free to move'와 같은 활 동적인 컨셉으로 젊은 층을 공략하는 광 고들이 나가고 있지만, 리바이스가 가격 에 비해 높은 가치가 있다는 것을 비구매 자에게 어필하기에는 홍보가 턱없이
참고문헌
- http://www.levis.co.kr
- P. Kotler의 "Marketing Management"
(11st edition)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평론12,e-비즈니스의 대두,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2000
- 전략적 마케팅론 (삼우사 1998)
- 소비자행동론 : 이해와 마케팅에 전략
적활용 (경문사 2001)
- 마케팅 조사 이렇게 (법문사. 1996)
- Mr. 리바이 (청바지의 신화를 만든 남자)
-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 세계 유명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례 45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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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정리가 너무 복잡하지만 잘 골라서 쓰겠습니당
  • kayoung1***
    (2012.09.24 17: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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