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기업 경영혁신 실패사례
(1) 한글과 컴퓨터 실패사례
(2) 리바이스 실패사례
(3) 울워스 실패사례
6. 기업의 경영혁신 성공방안 제언
본문내용
경영혁신이라는 단어는 경영과 혁신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우선 각각의 낱말이 지니는 본래 의미를 살펴보면 경영이란 사전적 활동, 현장 활동, 사후적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후적 활동은 다음 경영의 사전적 활동에 대한 기초가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경영이란 여러 가지 경영요소가 수평적으로 분화된 활동이 아니라 동태적으로 결합된 과정이다.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idea) 이나 방법(method)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4. 성공전략 제언.Ⅴ. 전략적 제휴 적용 방안.1. 중국 전기 압력 밥솥.2. 항공사와 택배회사의 전략적 제휴.Ⅰ.전략적 제휴란?1. 전략적 제휴의 의의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
사례연구과정 설계 및 적용1. 과정개발 배경1) case study 방식의 Off-line 교육과정의 On-line화 시도1999년 S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에서는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의 중요성과 실천전략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CSM과정과 마케팅전문가 육성을 위한 MEC(Marketing Expert Course)과정을 S전자의 과/부장급 간부 대상으로 4~5일 집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이 두 과정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체 개발한 고객만족과 마케팅에 관련된 주제의 case와
사례연구과정 설계 및 적용1. 과정개발 배경1) case study 방식의 Off-line 교육과정의 On-line화 시도1999년 S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에서는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의 중요성과 실천전략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CSM과정과 마케팅전문가 육성을 위한 MEC(Marketing Expert Course)과정을 S전자의 과/부장급 간부 대상으로 4~5일 집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이 두 과정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체 개발한 고객만족과 마케팅에 관련된 주제의 case와
성공요인Acme의 성공요인1) 효율적 구조와 규모의 경제로 원가 절감 성공2) Omega와 기술격차 크지 않음2. Acme의 실패요인1) 통합자 부재로 인한 의사소통 부족2) 상층부로 몰린 권한Omega의 성공요인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빠른 외부 대응2) 권한 이양을 통한 빠른 기술 혁신4.Omega의 실패요인1) 원가 절감 실패2) Acme가 쉽게 따라올 수 있는 기술III. 우리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복잡하고 불확실한 환경에 적합한 유기적 구조의 필요성
성공요인Acme의 성공요인1) 효율적 구조와 규모의 경제로 원가 절감 성공2) Omega와 기술격차 크지 않음2. Acme의 실패요인1) 통합자 부재로 인한 의사소통 부족2) 상층부로 몰린 권한Omega의 성공요인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빠른 외부 대응2) 권한 이양을 통한 빠른 기술 혁신4.Omega의 실패요인1) 원가 절감 실패2) Acme가 쉽게 따라올 수 있는 기술III. 우리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복잡하고 불확실한 환경에 적합한 유기적 구조의 필요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