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애플사의 ipod 아이팟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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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들어가기 전에

2. Apple사

① Apple사의 역사

② 스티브 잡스의 기술적 우월성

- "CADILLAC OPERATION."
③ 애플사의 전략변화

- BEYOND THE MAC.

- SKYROCKET POTENTIAL?
- STREET CRED.

- CHANGING THE DEBATE.

- POWER BOOST.

- AHEAD OF THE CURVE.

2. iPod

① iPod는 무엇?

② iPod의 기능

③ iPod 탄생배경

④ ipod 제품들

<본 론>

1. i-Pod의 SWOT분석

① Strength(강점)
- 현 시대 음악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iPod

- 파스텔톤의 심플한 디자인
② Weakness(약점)
- 매킨토시 망령' 되살아나는 애플
- Simple is best?
③ Opportunities(기회)
④ Threats(위협)

- MS가 레인콤과 손잡은 이유
2. 전략
① 가격이 경쟁력이다

② 보조 서비스의 제공
(iTunes)

- iTunes란?

- iTunes와 iPod의 시너지효과
- 고객욕구(need)의 변화를 예측

③ 전략의 자원 적합성
-인적자원

2. 물적자원
< 결 론 >
- ipod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 "CADILLAC OPERATION."
애플의 회계 장부는 애플이 맥만의 틈새시장에서 벗어나는 데 열심임을 보여주고 있다. 6월 30일에 마감하는 3/4분기에서 애플은 총 4억 2800만 달러의 총이윤을 벌었으며, 15억 5천만 달러의 매출량에서 27.7%의 마진을 올렸다. 그러나 경영비용으로 4억 1900만 달러가 들어가서 경영 마진은 0.6%에 불과했다. IDC의 분석가 로저 캐이(Roger Kay)의 말이다. "어느 업체건 애플의 총 마진 정도라면 정말 부러워할 정도일 겁니다만, 이게 사실 R&D라든지 그 외 비용으로 다 잠식되었거든요. 하이엔드 광고와 고가의 소매점들 때문입니다. Cadillac operation이죠." 반면, 월스트릿은 반색했다. 애플 주가는 52주만에 21달러선을 회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 주가를 올리려면 애플은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는 해줘야한다. 총수입/이윤 상승, 아니면 구조조정과 개발/마케팅 비용 삭감이다. 잡스는 자신의 목적이 전자에 있음을 이미 확실히 밝혔다. 2000년 당시, 인터넷 기업 거품이 꺼진 시절에 잡스는 애플에는 구조조정이나 정리해고가 없으며 오히려 불 경기때에 혁신을 하겠노라고 약속한 바 있다.

- SKYROCKET POTENTIAL?
아이팟이 그 첫 단계이다. 2002년에 팔린 윈도우즈용 아이팟은 90만 유닛이었으며 3억 2500만 달러의 수입을 올렸다. 조금 가격을 낮춘다면 매출은 하늘을 찌를 수도 있다. 소비자-가전 업체로의 변신은 또한 멋진 컬트의 애플 브랜드 이미지도 한층 값어치를 높여준다. 4월에 발족시킨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에서 애플은 최초로 다섯 개 메이저 레이블과 협약을 맺어서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여기서 싱글곡을 99센트에 구입할 수 있으며 CD로 구워내거나 MP3 플레이어로 옮길 수 있다.


- STREET CRED.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가 생기기 전까지는 레이블이 뒤에서 지원해주는, 좀더 복잡한 등록 서비스밖에 없었다.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를 개장한 첫 번째 날에만 애플은 백만 곡을 판매하였고, 7월 말까지는 750만 트랙을 판매하였다. 당시 언론 보도에 따르면, 헐리웃에서 잡스의 신뢰성이 주요 동력이었다고 한다. (잡스는 이글즈의 리드싱어 돈 헨리 등의 개별 아티스트들과도 개인적인 접촉을 가져서 아이튠즈에서 곡을 팔도록 설득시키기도 했다)

- CHANGING THE DEBATE.
연구 조사 기업인 NPD 그룹의 7월 보고서에 따르면, 13세 이상 소비자들의 20% 정도가 애플 아이튠즈의 존재에 대해 알고 있으며, 매킨토시 사용자들 중에서는 46%가 알고 있었다고 한다(사실 이들이 현재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의 목표 소비자층이다). NPD에 따르면 아이튠즈를 통해 곡이나 앨범을 구입한 맥 사용자는 6% 정도라고 한다.

- POWER BOOST.
애플은 PC 사업을 그만두지 않는다. 애플의 포터블 노트북 매출도 상당히 올랐다. 3/4분기때 아이북 유닛 매출은 이전 분기에 비해 43%가 올랐으며, 수입은 30%가 올랐다. 6월 26일 애플의 WWDC에서는 파워맥 G5의 발표도 있었다. 파워맥 G5는 미디어와 광고, 전문 그래픽 시장을 목표로하는 하이엔드 웍스테이션이다. 2001년 이후로 파워맥 매출은 계속 감소세였다. 광고 시장의 불경기와도 관련이 있지만 부분적으로는 지금까지 괄목할만한 성능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아서이기도 했다. (G5는 매우 빠른 신형 IBM 970 프로세서를 이용한다) 분석가들은 광고 시장의 경기 변화가 G5의 매출량을 올리리라고 본다. G5는 총 마진이 30% 가까이 되기 때문이다. 울프의 추측에 따르면 파워맥의 평균 매출 수준이 2004년 회계 분기에는 7.8%의 상승을 보이리라고 한다. 수입은 60%가 오르고 이는 셰어당 88센트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애플의 맥용 소프트웨어의 혁신도 공신 중의 공신이 될 것이다. 애플의 오디오/비디오 채팅 소프트웨어 아이챗과 아름다운 비디오 카메라, 아이사이트는 이미 호평 일색이다.

- AHEAD OF THE CURVE.
애플의 전략이 바뀌고 있다. 여기엔 의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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