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주) 놀부 프랜차이즈 기업 성공 사례에 대한 연구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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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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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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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Keywords : (주)놀부, 프랜차이즈, 한식전문, 성공이념, 마케팅 전략
1. (주)놀부 소개
1.1. (주) 놀부의 비젼
1.2. 놀부의 발전 방향
1.3. 놀부의 경영이념
1.4. 놀부의 연혁
1.5. 수상 경력
1.6. 매출 현황
2. (주)놀부 연구사항
2.1. 상품과 서비스를 믹스
2.2. 제시믹스
2.3. 위치
2.4. 분위기
2.5. 가격
2.6. 종사원
2.7. 통신믹스
3. (주)놀부의 SWOT 분석
3.1. Strength (강점)
3.2. Weakness (약점)
3.3. Opportunity (기회)
3.4. Threat (위협)
4. (주)놀부의 STP 분석
4.1. 시장 세분화 전략 (Segmantation)
4.2. 시장 표적화 전략 (Targeting)
4.3. 포지셔닝 전략 (Positioning)
5. (주)놀부의 마케팅 믹스 4P분석
5.1. Product
5.2. Price
5.3. Promotion
5.4. Place
5.5. 기타
Physical- 우리나라 문화를 체험
Process- 메뉴의 매뉴얼화
People- 전 사원의 지식 경영화
6. (주)놀부의 향후 전망
6.1. 미래의 고객, 잠재고객을 노려라
6.2. 놀부의 세계진출
6.3. 놀부의 향후방안
6.4. 키즈 마케팅을 통한 발전 방향
7. (주)놀부 성공사례 통해 느낀 점
7.1. (주)놀부 성공사례 선정하게 된 이유
7.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점과 의문점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6. 매출 현황
현재 늘어나는 가맹점만큼이나 매출액이 2000년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런 성장에는 1991년에 걸립된 충북 음성의 700평 규모의 음성공장이 한 몫 했다. 이 공장을 통해 전국 가맹점으로 연결되는 프랜차이즈 물류 시스템을 구비하였다. 사실 1991년 당시의 가맹점 수에 비해 음성공장은 큰 규모였지만, 10년 뒤를 생각하는 경영으로 340개로 늘어난 지금도 흔들리지 않는 생산능력을 자랑하고 있다.
2. (주)놀부 연구사항
2.1. 상품과 서비스를 믹스
상품과 서비스 믹스란 용어를 채택한 이유는 곧 상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결합하여 제공하는 외식 산업의 특징을 말하여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외식업체들은 거의 예외 없이 상품판매에만 노력을 집중시키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채택하는 상품판매전략 공식에서 빌려온 것이며 상품이 서비스보다 시장에 내놓기가 쉽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놀부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음식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맛이다. 아무리 입지가 좋고 서비스가 좋아도 맛이 없는 음식은 전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없다.
놀부의 성공에도 맛있는 음식은 예외가 아니었다. 처음 시작한 보쌈의 성공을 위해 창립자인 오진권, 김순진 전 부부는 돼지고기를 부드럽게 삶고 맛있는 보쌈김치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를 거듭해왔다. 그는 한 요리에 만족하지 않고 하루장사에 번 돈으로 다음 날은 굴 한 근을 더 사고, 배 두 알을 더 넣어 요리에 투자하기도 했다. 일주일 만에 맛있는 보쌈의 소문을 듣고 손님들이 가게에 줄을 서 있을 정도로 첫 작품인 놀부보쌈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보쌈의 성공은 이후 부대찌개, 솥두껑 삼겹살, 유황오리 등 새로운 메뉴의 히트로 이어졌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자 하는 열정과 노력이 결실로 맺어졌다. 주로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단품 음식을 중심으로 몇몇 샘플 시장에서 테스트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의 입맛을 미리 분석하고 파악한 후에 시장에 내놓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높다. 이처럼 소비자의 욕구와 기호에 맞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추구함으로 인해 놀부는 프랜차이즈 대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또한 놀부는 그 때의 시장상황을 고려해서 신 메뉴를 개발하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석쇠한판구이의 메뉴를 보면 요즘의 사회 경향이라 할 수 있는 웰빙 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천연양념인 마늘, 청량고추 등과 레드와인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 메뉴들이 있다. 김치와 삼겹살의 맛의 조화를 즐기는 김치 삼겹 철판구이, 삼겹살과 쇠고기를 한꺼번에 맛보는 모듬 철판구이 등 돼지고기의 풍미를 즐기는 메뉴와 함께 왕새우와 쫄깃한 쭈꾸미를 스파게티 면과 함께 요리하는 퓨전식 쭈꾸미 스파게티 철판구이 등을 신 메뉴로 내놓았다. 이처럼 놀부는 한식의 계량화를 통해 맛을 표준화한 모델 브랜드로 꼽힌다.
- 참고문헌
-
- 놀부 홈페이지 www.nolboo.co.kr
- 프랜차이즈 프랜츠 www.franz.co.kr
- 김순진 대표 개인 홈페이지
www.kimsoojin.com
- 장세진 저-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논문- 놀부는 살아있다
외식산업의 현황과 미래전망
- http:// blog.naver.com/cmhyellow
- http:// blog.naver.com/hongjig
- 이훈섭 외 2 마케팅원론. 글로벌출판사
- www.naver.com
- www.google.com
- www.yahoo.co.kr
- www.empas.co.kr
- www.emars.co.kr
-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www.ikfa.or.kr
자료평가
- 국내기업 중 유익한 자료임~
- army3***
(2015.04.05 00:26:18)
- 아직읽어보진못햌ㅆ는데 과제가 급해서..;ㅋ
- tnwls0***
(2011.09.19 01:3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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