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맥도널드와 롯데리아 & BBQ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연구의 목적
ⅱ. 연구의 의의
ⅲ. 연구의 대상
ⅳ. 연구의 범위
ⅴ. 비교의 방법론

Ⅱ. 본론

ⅰ. 비교 항목
- 메뉴
- 물류
- SCM
- 위생
- 매장관리 및 배달
- 고객과의 접점

Ⅲ. 결론

ⅰ. 시사점
ⅱ. 내가 CEO라면?
본문내용

반면에 한국은 종교적인 이유나 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제한이 없다. 단,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개발한 것이나 한국인의 생활패턴을 이용하여 메뉴에 연계한 점 등을 그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불고기버거나 불갈비버거, 라이스버거 등을 개발한 것이 전자의 예이며, 출근 시간에 식사를 거르는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한 조식메뉴(베이글, 머핀, 라이스 머핀 등)의 개발이 후자의 예인 셈이고, 한국에 있는 맥도널드 역시 맥머핀이나 맥모닝메뉴를 개발하여 롯데리아와 치열한 경쟁을 버리고 있다. 또한 롯데리아는 밤늦게까지 직장생활로 인해 허기를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24시간 open제도 실시하여 밤늦게까지 영업하는 등 한국의 문화적 특징을 곳곳에서 이용하고 있다.

아래 그림에서 좌측 두 가지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한 메뉴이고, 우측 두 가지가 출근 시간의 식사를 거른 직장인들을 겨냥하여 출시한 조식메뉴라고 할 수 있다.

[롯데리아 메뉴] 그림1

한우불고기콤보 야채라이스김치세트 모닝에그라이스머핀 크림치즈베이글

※ 참고 : 롯데리아에서는 식사와 디저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디저트 메뉴, 즉 사이드 메뉴도 함께 내놓고 있는데, 식사문화의 모든 것을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롯대리아 사이드 메뉴] 그림2


녹차토네이도 선데 아이스크림 초코쿠키 토네이도 석류컵 빙수

한편 BBQ는 자신만의 노하우인 인젝션(Injection) 공법을 활용하여 국내의 맛을 그대로 살리면서 현지의 적합한 맛을 개발하였고, 스페인에서는 올리브유가 값비싼 음식에만 사용되는 기름인데 치킨을 튀기는 것에 사용함으로서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들어갔다. 특이한 점은 치킨과 찰떡궁합인 무가 스페인에서는 성적인 상징이기 때문에 없애버렸으며, 대신 한국에는 없는 샐러드와 스테이크 메뉴를 추가하였으며, 스페인 사람들이 매운맛 보다 순한 맛을 좋아하는 탓에 양념을 다르게 사용하여 메뉴를 출시하였다.

[BBQ 메뉴] - 그림3


닭과 볶음밥을 함께 하는 식사 시저 샐러드
2. 물류

맥도널드는 인도 내에서 최고의 물류회사인 Radhakrishna Foodland(이하 RF 서비스)와 연계하여 RF의 물류서비스, 건조창고, 냉동창고,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물류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반해 롯데리아는 원활한 유통을 위해 전국매장 어디에서나 신선한 원재료를 신속하고도 적시에 공급받을 수 있도록 신(新)정보시스템을 구축, 기흥, 김해, 옥천 세곳에 위치하고 있는 물류센터를 통해 전국매장과 업무를 상호 실시간 전산으로 교류하여, 모든 원자재의 신선도의 유지는 물론, 매장별 매출추이에 즉시 연동하여 배송할 수 있는 최상의 과학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BBQ는 스페인 최대의 닭고기 업체 Sada(사다)에서 닭을 공급받음으로써 상당히 크게 원자재 비용을 절감하였다.

이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2와 같다.

[표-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 상대적인 교섭능력이다. 예를 들어 외식산업내의 특정기업에 대해서 소비자가 그것의 제품, 가격, 비용구조, 마케팅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가질수록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 상대적인 교섭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그 다음으로는 수직적인 통합을 소비자가 할 수 있는 경우 구매자의 교섭력은 크게 강화된다. 예를 들어 공급자인 기업이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을 터무니없는 높은 가격, 또는 서비스를 제시하거나 행했을 경

  • (주) CJ푸드빌 분석
  •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 상대적인 교섭능력이다. 예를 들어 외식산업내의 특정기업에 대해서 소비자가 그것의 제품, 가격, 비용구조, 마케팅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가질수록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 상대적인 교섭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그 다음으로는 수직적인 통합을 소비자가 할 수 있는 경우 구매자의 교섭력은 크게 강화된다. 예를 들어 공급자인 기업이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을 터무니없는 높은 가격, 또는 서비스를 제시하거나 행했을 경

  • 제너시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 제너시스의 주요 브랜드 소개 제너시스 기업소개 제너시스 기업 연혁 제너시스 수상내역 제너시스 기업현황 제너시스 외부 분석 제너시스 내부 분석
  • 공급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위와 같은 요인들에 의해, 국내시장에서의 BBQ의 경제적 가치는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아직 글로벌 시장에서는 다른 차별화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그 가치를 상쇄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② Rare - 내부 자원이 경쟁기업에 비해 희소한가?프라이드 치킨 자체의 희소성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맥도널드, KFC와 같은 글로벌 대형 패스트푸드 기업들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로컬

  • 카페베네 경영전략 분석
  • 관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점포들의 서비스의 질이 낮다. 점주는 물론 고용되는 직원까지 확실하게 교육하고 관리하는 스타벅스와 비교했을 때 카페베네는 가맹점으로써 가지는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모든 점주, 직원들을 통합된 교육시스템으로 교육하여 모든 점포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월별 평가제, 모니터링을 통한 확실한 관리가 필요하다. 직영점을 늘리는 과정에서 재무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관리, 원가상승등이 고객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이미지를 안겨주고 있다.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자원낭비를 줄이고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궁극적으로는 업소경영의 합리화를 가하기 위해 대책이 요구된다.소비자의 생활양식이 점점 세분화. 다변화되어 가면서 개성이 강조되고 소비욕구 충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소비자의 행동양식이 세대별로 다양화되고 있다. 이말은 곧, 이들이 각자 지향하는 시장 또한 점점 세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