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맥도널드와 롯데리아 & BBQ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ⅰ. 연구의 목적
ⅱ. 연구의 의의
ⅲ. 연구의 대상
ⅳ. 연구의 범위
ⅴ. 비교의 방법론
Ⅱ. 본론
ⅰ. 비교 항목
- 메뉴
- 물류
- SCM
- 위생
- 매장관리 및 배달
- 고객과의 접점
Ⅲ. 결론
ⅰ. 시사점
ⅱ. 내가 CEO라면?
- 본문내용
-
반면에 한국은 종교적인 이유나 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제한이 없다. 단,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개발한 것이나 한국인의 생활패턴을 이용하여 메뉴에 연계한 점 등을 그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불고기버거나 불갈비버거, 라이스버거 등을 개발한 것이 전자의 예이며, 출근 시간에 식사를 거르는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한 조식메뉴(베이글, 머핀, 라이스 머핀 등)의 개발이 후자의 예인 셈이고, 한국에 있는 맥도널드 역시 맥머핀이나 맥모닝메뉴를 개발하여 롯데리아와 치열한 경쟁을 버리고 있다. 또한 롯데리아는 밤늦게까지 직장생활로 인해 허기를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24시간 open제도 실시하여 밤늦게까지 영업하는 등 한국의 문화적 특징을 곳곳에서 이용하고 있다.
아래 그림에서 좌측 두 가지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한 메뉴이고, 우측 두 가지가 출근 시간의 식사를 거른 직장인들을 겨냥하여 출시한 조식메뉴라고 할 수 있다.
[롯데리아 메뉴] 그림1
한우불고기콤보 야채라이스김치세트 모닝에그라이스머핀 크림치즈베이글
※ 참고 : 롯데리아에서는 식사와 디저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디저트 메뉴, 즉 사이드 메뉴도 함께 내놓고 있는데, 식사문화의 모든 것을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롯대리아 사이드 메뉴] 그림2
녹차토네이도 선데 아이스크림 초코쿠키 토네이도 석류컵 빙수
한편 BBQ는 자신만의 노하우인 인젝션(Injection) 공법을 활용하여 국내의 맛을 그대로 살리면서 현지의 적합한 맛을 개발하였고, 스페인에서는 올리브유가 값비싼 음식에만 사용되는 기름인데 치킨을 튀기는 것에 사용함으로서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들어갔다. 특이한 점은 치킨과 찰떡궁합인 무가 스페인에서는 성적인 상징이기 때문에 없애버렸으며, 대신 한국에는 없는 샐러드와 스테이크 메뉴를 추가하였으며, 스페인 사람들이 매운맛 보다 순한 맛을 좋아하는 탓에 양념을 다르게 사용하여 메뉴를 출시하였다.
[BBQ 메뉴] - 그림3
닭과 볶음밥을 함께 하는 식사 시저 샐러드
2. 물류
맥도널드는 인도 내에서 최고의 물류회사인 Radhakrishna Foodland(이하 RF 서비스)와 연계하여 RF의 물류서비스, 건조창고, 냉동창고,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물류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반해 롯데리아는 원활한 유통을 위해 전국매장 어디에서나 신선한 원재료를 신속하고도 적시에 공급받을 수 있도록 신(新)정보시스템을 구축, 기흥, 김해, 옥천 세곳에 위치하고 있는 물류센터를 통해 전국매장과 업무를 상호 실시간 전산으로 교류하여, 모든 원자재의 신선도의 유지는 물론, 매장별 매출추이에 즉시 연동하여 배송할 수 있는 최상의 과학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BBQ는 스페인 최대의 닭고기 업체 Sada(사다)에서 닭을 공급받음으로써 상당히 크게 원자재 비용을 절감하였다.
이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2와 같다.
[표-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