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도덕적 딜레마에 빠지는 사례(콜버그의 하인츠 딜레마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1. 도덕적 딜레마의 상황
2. 조원들의 의견
2.1. 자수해야 한다.
2.2. 자수하지 말아야 한다.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3.1. 자수해야 한다.
3.2. 자수하지 말아야 한다.
- 본문내용
-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3.1. 자수해야 한다.
1단계 “자수를 하지 않으면 주인공이 괴로우므로 자수한다.”
단순히 벌이나 고통을 피하기 위한 단계이기 때문에 주인공 자신의 괴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자수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의 괴로움은 “양심적·도덕적 차원의 괴로움”이 아니라, 단순히 “언제가 내가 범인임이 밝혀질 경우 더욱 큰 벌을 받게 될 것이다.”라든지 “계속적인 도피 생활에서 겪게 될 괴로움”과 같은 “본능적 차원”의 괴로움이다.
2단계 “누명을 쓴 청년을 위해 자수한다.”
2단계에 이르러서는 타인의 욕망을 생각하게 되므로 위와 같은 생각이 가능해 진다.
3단계 “용기 있는 행동이라는 평가를 위해 자수한다.”
대인관계, 타인의 시선을 감안하여 도덕적 판단을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생각을 할 것이다. “잘못을 숨기는 비겁자라는 주변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도 같은 선택을 할 수 있다.
4단계 "무고한 사람이 처벌을 받아서는 안 되기 때문에 자수한다.“
법을 준수하는 것을 절대가치로 여기기 때문에 “죄를 지은 사람이 처벌을 받는다.”는 원칙에 따라 자수한다.
5단계 “조직이 앞으로 더 큰 희생을 요구하게 될 수 있으므로 자수한다.”
법적 판단을 넘어서 전례를 통해 조직이 앞으로 투쟁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수를 선택한다.
6단계 “생명의 존중과 양심을 위해 자수한다.”
법이나 민주화라는 이념적 가치를 넘어서는 근원적 가치인 ‘생명의 존엄’을 존중하고, 보편적인 원리를 통해 적용된 양심적 기준을 따른다.
3.2. 자수하지 말아야 한다.
1단계 “주인공의 안위를 위해 자수하지 않는다.”
자수를 하면 벌을 받을 것이므로 자수를 하지 않게 된다.
2단계 “조직원들의 안위를 위해 자수하지 않는다.”
자신의 욕구를 넘어서 타인의 욕구를 생각하게 되므로 조직원들을 배려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