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이론의 사례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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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이론의 사례 및 적용
Ⅰ. 가치갈등 수업모형
우리가 도덕생활에서 지켜야 할 규범들은 각각 별개로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규범의 체제는 매우 복잡하고, 또 명백하게 인식되기 어렵기 때문에, 가치의 우열이 쉽게 분별되지 않는다. 그리고 일상 생활의 구체적인 장면에서는 흔히 둘 또는 그 이상의 규범(가치)들이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것을 준수해야 하느냐로 인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 경우에 어떤 가치가 더 중요한가에 대하여 판단을 내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르게 선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가치 갈등의 해결을 위한 수업을 그 자체의 목적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내면화한 규범들이 실제의 생활 장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구체적인 실례와 더불어 검토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1. 가치 갈등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 - 콜버그의 도덕이론
1) 도덕ㆍ도덕성에 관한 입장
덕은 다수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하나이며 그것은 문화나 풍속에 관계없이 동일한 이상형으로 나타나는바, 그 이상형은 다름 아닌 정의이다. 덕은 올바른 의견이나 인습적 신념의 무조건적 수용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선에 관한 지식이며 그 지식은 철학적 지식 또는 선의 이상형에 대한 직관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따라서 선이 무엇인지를 아는 사람이 선을 선택한다. 또한 선은 우리가 희미하게나마 또는 낮은 수준에서나마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가르쳐질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가르친다는 것은 이렇게 또는 저렇게 하라는 식으로 가르치는 교수 이상의 ‘(내면으로부터)불러일으켜 끌어내는 것(calling out)이다. 따라서 덕을 가르치는 일은 문제를 제기하고 그 (답을 찾을 수 있는)길을 안내하는 것이지 답을 주는 것이 아니다.
결국 콜버그의 도덕철학적 입장은 덕은 선에 관한 지식(앎)이며 우리는 이 지식을 미흡한 수준에서나마 알 수 있으므로 가르칠 수 있으며, 그 가르치는 일은 사람의 내면 속에 있는 덕 또는 덕의 능력을 불러일으켜 끌어냄으로써 높은 곳으로 인도하는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결국 그것은 덕을 인간 내부에 있는 그리고 인간 정신의 활동 속에 있는 그 무엇으로부터 찾고자 하는 것이다.
선을 알 수 있는 능력은, 덕이 선에 관한 지식이라면 여타의 지식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사고’라고 하는 정신의 활동을 통해 파악되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인지발달적 접근에서 ‘인지적’이라 함은 선을 파악하는 바로 그러한 ‘사고’를 겨냥하는 데 그 핵심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입장에서의 도덕교육의 본질은 도덕에 관한 사람들의 적극적인 사고(active thinking)를 촉진하는 데 있다고 보게 된다.
또한 선을 파악하고 있는 인간의 사고는 아무렇게나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구조화되어 있으며, 낮은 수준으로부터 높은 수준에 걸쳐 계열적발달적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이 바로 콜버그가 제시하고 있는 도덕발달 3수준 6단계의 요체이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관습이전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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