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 목차
-
1.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택할 수 없는 경우
1) 원가우위 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
2)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3) 집중화 전략(focus strategy)
2. 본원적 전략의 위험부담
1) 원가우위 전략의 위험
2) 차별화 전략의 위험
3) 집중화 전략의 위험
3. 원가우위 전략의 구축
1) 원가우위 전략의 전략적인 적용
2) 원가우위 전략의 전략적인 의미
4. 차별화 전략의 구축
1) 연구개발 전략
2) 마케팅
5. 조건 충족에 의한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1) 원가우위 전략과 조직구조
2) 차별화 전략과 조직구조
3) 집중전략과 조직구조
- 본문내용
-
1.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택할 수 없는 경우
유통 채널을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마케팅 전략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간 상인의 개입을 차단하고 고객과 직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도 일정한 마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을 택할 수 없으며 집중화 전략(focus strategy)으로 제품구매 마케팅을 펼쳐야 합니다. 중간 상인은 각자 자신이 물건을 구입하는 가격에 일정한 크기의 마진을 붙이기 때문에 중간 단계가 복잡할수록 제품 가격은 올라갑니다. 그리고 유통 과정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재고(inventories)와 관련된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들[재고의 양이 공장쪽으로 갈수록 확대 증폭되는 채찍효과(bullwhip effect) 같은]이 생깁니다. 한편, 중간 상인을 피하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중간 상인은 고객에게 훨씬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하며, 우리 제품의 판촉에 직접 참여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확립된 채널은 중요한 진입장벽이 되어 경쟁우위를 비약적으로 높여줍니다.
1) 원가우위 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
원가를 낮추기 위한 일련의 기능별 정책을 동원하여 산업내에서 원가상의 우위를 달성하는 것이다. 원가우위 전략에서는 차별화 수준이 낮다. 제품을 다양하게 만들수록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원가선도 기업은 차별화를 통하여 산업의 리더가 되고자 하지는 않는다. 원가선도 기업은 일반적으로 시장세분화를 무시하며 평균적인 소비자들을 목표로 해서 이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제품차별화를 추구한다. 원가선도 기업은 제조부문에서의 차별역량 개발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제조기술의 강점을 활용하여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제조와 자재관리 분야가 원가선도 기업에 있어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차별역량이 된다.
2)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 제품차별화 정도 : 차별화 전략 추구기업(differentiator)은 높은수준의 차별화를 선택한다.
- 시장을 많은 틈새시장으로 세분화 한다.
- 차별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차별화의 원천이 되고있는 기능에 대하여 차별역량을 추구해야 한다. 이에관하여는 R&D기능과 마케팅 기능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만족못합니다...................
- e***
(2011.06.08 21:38:31)
- 좋은자료입니다...
- police***
(2011.04.29 16:40:41)
회원 추천자료
- 기업에서 경쟁우위확보전략으로써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등을 사용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 기업에서 경쟁우위확보전략으로써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등을 사용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 기업에서 경쟁우위확보전략으로써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등을 사용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에서 차별화전략과 원가우위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차별화전략과 원가우위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사례를 각각 서술하시오
- 경영전략의 유형(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기업의 예를 드시오 (다이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