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포터교수가 제시한 경쟁세력 모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업이 경쟁우위 확보 방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본원적 전략인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의 개념 및 사례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30 / 2020.01.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경쟁구조결정요인
1. 신규업자 참여 위협
2. 대체재 위협
3. 고객 영향력
4. 공급업체 영향력
5. 기존업체간의 경쟁

II. 3가지 경쟁전략
1.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집중화전략

III. 본원적 전략의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3가지 경쟁전략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일반전략으로서는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이 있다.

1. 원가우위전략

원가우위전략은 품질은 별 차이가 없다는 가정하에 경쟁제품에 비해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말한다. 즉, 여러 가지 기업 활동을 통해 해당산업에서 비용우위를 달성하는 전략이다. 대량생산에 의한 규모의 경제를 얻거나 생산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과거 해외에서 취한 전략이다.
1980년대 현대 엑셀은 경쟁차종의 절반간격으로 미국시장을 공략하였으며, 월마트는 초창기부터 원가우위전략을 고수하여 왔다.

2. 차별화전략

차별화전략은 고객이 비싼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게끔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드는 전략이다. 경쟁제품보다 품질이나 디자인이 월등하든지 또는 유명상표가 부착된 경우이다. 소니, 나이키, BMW 등 잘 알려진 회사가 추구하는 전략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터(M Porter)의 경쟁전략모형(마이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 포터(M. Porter)의 경쟁전략모형(마이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사업부전략 차원에서 개발할 수 있는 전략대안은 포터가 개발한 본원적 경쟁전략모형(generic competitive strategies model)이 있다. 이 모형을 본원적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대상 기업이 제조업, 서비스업, 또는 비영리사업에 관계없이 두루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그림은 이 모형을 나타내고 있다.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업이 본원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전략은 원가우위, 차별화, 집중화

  • [경영학원론]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목차1절 경쟁우위 2절 비용우위 3절 차별화 우위 4절 환경변화와 내부저항에 따른 전략우위의 확보 방법론 참고 사례 (경쟁우위 우수 기업)1. 일본 MK 택시 회사2. 독일의 중소기업 11.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1절 경쟁우위(1)경쟁우위란경영전략의 핵심은 경쟁자에 대해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가에 있다. 그러나 경재우위를 발견하고 경쟁우위를 평가하려면 경쟁자에 비해서 기업이 갖고 있는 경

  • 국제경영학_포터(Poter)의 산업구조 분석모형과 국내외 기업의 해당 사례
  • 수 있다. 이렇듯 국제경영 및 국제무역을 통하여 절대우위나 비교우위가 있는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게 되며, 이를 선택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의 마이클 포트 교수는 그의 저서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에서 산업구조분석이라고 불리는 5가지 경쟁요인을 제시하였다. 그는 어떤 산업에도 그 산업을 이루는 5가지 요인이 공통으로 존재하며, 이 5가지의 경쟁적인 세력

  • 경쟁우위에 대해 서술하시고, 정보시스템을 통한 경쟁우위확보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경쟁우위에 대해 서술하시고, 정보시스템을 통한 경쟁우위확보에 대해 서술하시오.1. 경쟁우위, 지속적 경쟁우위 등의 개념에 대해 기술1) 경쟁우위의 개념 기업의 경쟁우위는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사들이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고 도입하였을 때 생겨난다. 경쟁 우위는 기존의 경쟁 기업이나 새로운 진입자가 모방하거나 대체할 수 없을 때 지속 가능한 것이 된다. 경쟁우위는 대개 강점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기

  • -경영전략과 정보기술(경영전략의 개념, 가치연쇄와 정보기술)
  •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산업의 구조와 소비자의 성향 그리고 경쟁자와의 우위 비교를 통하여 기업 자신의 강 ․ 약점을 도출해 내어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획득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여야 한다.마이클 포터(Micheal Porter)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경쟁시장에서 산업의 평균수익률보다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힘(power)이라고 정의하고, 경쟁전략을 설명하는 경쟁세력 모형과 가치연쇄 모형을 제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