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영화의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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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영화 영화의 창구화 과정
2.극장
3.비디오/DVD
4.방송의 유통구조
5.인터넷 영화
6.기타유통구조
7.결론
본문내용
극장유통(배급)

지방에서는 대부분 간접배급 방식 사용

수수료지급 직접배급 방식
우라 퍼센트 방식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5대도시에서 이루어짐

배급사와 극장이 직접적인 계약 및
영업주체로 상영수입 배분


배급사-극장 간에는 필름으로 영화를 상영한다는 계약하에 프린트를 주고받음
극장 운영자는 계약 프린트를 받음으로써 영화를 상영할 자격을 부여 받게 됨



NOC(Network Operating Center) / KDM Issuer


NOC
디지털 배급 관리를 위해 설립
콘텐츠의 전송(IP 멀티테스킹), KDM 생성/발급 관리, 보안 로그 수집, 장비 모니터링
배급사와 극장 간 거래에 편리성과 투명성을 제공
KDM Issuer
- 배급사 극장 간의 KDM(Key Delivery Message)을 관리함

Screen storage -> Cinema Server (Security Manager) -> DLP


전송된 DCP 보관

암호화된 콘텐츠를 해독
상영허가 기간 내에만 상영이 되도록 통제 관리


위성으로부터 전송받은 영화 콘텐츠를 서버에 저장 뒤 상영하는 방식


DCP는 위성을 통해 다수의 극장으로 멀티캐스트 전송을 할 수 있음
넓은 대륙에 분포해 있는 극장에 적합한 배급 방식은 위성 배급 방식
위성 전송의 특징은 극장 수와 관계없이 동일한 위성 사용료가 지불됨


인공위성 유통 과정
참고문헌
동네 비디오 대여점 몰락을 어찌할꼬/장익준 - 오마이뉴스
홈비디오의 큰손들 바이바이/이영진 - cine21.com
비디오·DVD 시대 국내서 마침표?/라제기 –인터넷한국일보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최평호, 2005미래전략포럼,
국내 비디오물산업 유통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연구/문화관광부
비디오 대여시장에서 영화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신숙

영화진흥 위원회 http://www.kofic.or.kr/
[신성장동력 시리즈] 디지털 컨텐츠 기술, 사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영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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