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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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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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정보기술의 영향력 연구를 위한 연구체계
Ⅲ. 마케팅 환경변화에 대한 연구
Ⅳ. 마케팅활동 변화에 대한 연구
Ⅴ. 토론 및 시사점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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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1. 연구의 목적
현대사회화 미래사회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학이나 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정보가 사 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보화 시대에 기업의 바 람직한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편이며, 더구나 개념적인 체계를 제시하는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활동에 정보기술의 발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를 특히 마케팅관리를 중심으로 개념적인 체계와 향후 수행될 수 있는 연구영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정보기술을 컴퓨터와 망을 이용하여 의사결정과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모든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연구체계를 정보기술이 마케팅활동(조사/정보시스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1차적인 효과와 마케팅의 환경(소비자, 시장구조, 기업내부)을 변화시켜서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2차적인 효과로 나누어 보았으며, 이를 연구하기 위한 연구접근법을 설정해 보았다. 각 연구접근법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연구주제와 연구방법들을 기존의 관련문헌 고찰을 통하여 검토해 보았다. 정보기술을 단순히 새로운 의사소통 도구로 본다면, 새로운 조사방법론 이나 응용연구만 있으면 충분하지만 정보기술은 그보다 근본적인 경쟁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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