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정보기술의 영향력 연구를 위한 연구체계

Ⅲ. 마케팅 환경변화에 대한 연구

Ⅳ. 마케팅활동 변화에 대한 연구

Ⅴ. 토론 및 시사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서 론

1. 연구의 목적

현대사회화 미래사회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학이나 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정보가 사 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보화 시대에 기업의 바 람직한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편이며, 더구나 개념적인 체계를 제시하는 연구는 별로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활동에 정보기술의 발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를 특히 마케팅관리를 중심으로 개념적인 체계와 향후 수행될 수 있는 연구영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정보기술을 컴퓨터와 망을 이용하여 의사결정과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모든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연구체계를 정보기술이 마케팅활동(조사/정보시스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1차적인 효과와 마케팅의 환경(소비자, 시장구조, 기업내부)을 변화시켜서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주는 2차적인 효과로 나누어 보았으며, 이를 연구하기 위한 연구접근법을 설정해 보았다. 각 연구접근법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연구주제와 연구방법들을 기존의 관련문헌 고찰을 통하여 검토해 보았다. 정보기술을 단순히 새로운 의사소통 도구로 본다면, 새로운 조사방법론 이나 응용연구만 있으면 충분하지만 정보기술은 그보다 근본적인 경쟁의
참고문헌
․박효식, 김기찬 (1994),  한일 중소기업전략의 비교연구 기업간 네트워킹 전
략을 중심으로,『경영학 연구』, 23권 4호 p147-182
․박찬욱, (1996a)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연암사
---- (1996a),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과 소비자 프라이버시: 비자 프라이
버시 보호 법규에 대한 제언, 『소비자학 연구』 7권 1호8, 35-50.
․안광호와 채서일 (1993), "Multinomial Logit 모델을 이용한 점포선택행위에
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22권 2호, p101-120.
․오세조, 김성일과 김천일(1994), "지속적인 구매자-판매자 교환관계 속에서
영향전략이 사용에 대한 관계적 규범의 역할", 『경영학연구』, p57-81
․오세조, 박진용과 강호석(1994), "산업재 구매자-판매자 관계에 있어서 규범,
관료화, 그리고 힘의 배분구조", 『경영학연구』p1-16.
․이수동, 임채운(1993), 『마케팅』,학현사
․이유재, (1994) 『서비스마케팅』,학현사
․데릭 리베어트, (2000) 『전자시장의 미래』, 나노미디어
․필립 코틀러, (2000) 『필립 코틀러의 미래형 마케팅』,(주)세종서적
․김용만(1994), 『마케팅』, 서울 : 무역경영사
․박영근, 김경훈(1998),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정보기술 수용에 관
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집
․"정보통신발전 중기전망",『월간 Cellular』(1997, 1998) p210-213, p89, p173.
․전자신문사간(1996), 『정보통신연감』, p79.
․김경훈, 이종영, 이상환 (1996), 『마케팅』, 삼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기업 상하이자동차의 전략적 제휴
  • 제고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는 데에 있어 연구개발진의 구성은 기업의 외부자원 흡수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이를 통해 흡수한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은 더욱 독특하고 모방이 어려운 자원을 창조하여 다국적기업에 대응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목 차I. 서론II. 중국기업 30년간의 전략적 제휴III. 전략적 제휴가 기업전략에 미치는 영향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중국기업의 학습형 조직관리 V. 전략적 제휴기업에 대한 제언

  • [사이버마케팅] 인터넷마케팅의 정의와 장단점, 방법, 도구 및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믹스
  • 마케팅3. 홈페이지 활용4. 다른 매체의 활용Ⅹ.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믹스1. 인터넷 제품전략1) 인터넷 제품2) 인터넷 상표2. 인터넷 가격전략1) 인터넷가격 인하2) 배달료3) 지역에 따른 가격인하4) 가격 유인5) 결제방법 및 옵션3. 인터넷 유통전략1) 가상상점2) 해외 전자거래시 문제점4. 인터넷 촉진전략1) 웹 광고2) 전자우편 광고3) 기업 홍보사이버 마케팅1. 사이버 마케팅의 배경인터넷 인구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 환율 변동이 국내 관광에 미치는 영향
  • 기술 발달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한 핵가족화, 고령화 등 우리 사회의 인구구조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관광수요 다양화와 행태 다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2007 국민여행실태조사에 의하면 2006년 국내관광이동총량은 37,666,721명으로 조사되었으며, 한국관광동향 국민국내여행이동총량 전망에서 2005년은 전년대비 8.3% 증가한 388,837천명.일, 2006년은 전년대비 7.2% 증가한 416,982천명.일, 2007년 3/4분기까지 전망은 329,725천명.일로 지속적

  • [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내용][신경영전략 문제점][신경영전략 내실화 과제]신경영전략의 배경과 본질, 신경영전략의 전개, 신경영전략의 내용, 신경영전략의 문제점, 향후 신경영전략의 내실화 과제 분석
  • 마케팅과 혁신이 있을 뿐이다. 마케팅은 판매보다 단지 넓은 개념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특정한 활동이 아니다. 그것은 전체 사업을 마지막 결과의 관점, 즉 고객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김동철,서영우,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8 신병현, 신경영 전략에 대한 풍부한 이해,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1996유영기, 특허정보 활용은 글로벌시대 신경영전략, 한국에너지협의회, 2004이영숙, 정보화시대의 신경영전략,CALS,

  • [무역실무, 전자무역, 전자상거래]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의 활용에 관한 실증적 분석
  • 기술적 요인)를 선택하고, e-mail과 web도구를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3. 본 논문의 주요 내용 지난 10년간,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와 전자경영 인터넷 기술(EEIT)의 도입은 상당한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연구의 상당부분은 유인(도입을 지원하는) 또는 장애 (도입거부의 요인)로 작용하는 변수에 대한 연구와 적용이다. 본 논문은 중소기업이 전자상거래 정보기술을 도입함에 있어 전자경영의 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