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농산물 유통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농산물 유통
1-1. 농산물 유통의 의의
1-2. 농산물 유통의 역할
1-3. 농산물 유통의 특수성

Ⅱ. 농산물 유통 체계 현황
2-1. 농산물 유통 경로
2-2. 농산물 유통 구조 현황
2-3. 농산물 유통 환경의 변화
2-4. 농산물 유통경로의 변화
2-5. 농산물 유통 특이사항

Ⅲ. 품목별 유통경로
3-1. 전체 42 품목 유통경로
3-2. 청과물 유통경로
3-3. 곡물 유통경로
3-4. 수입 농산물 유통 경로

Ⅳ. 우리나라 농산물 체계의 문제점

Ⅴ. 우리나라 농산물 체계의 개선방안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2-2. 농산물 유통 구조 현황

(1) 산지 시장
산지 시장이란 생산자가 상품을 판매하여 소비지의 도매 또는 소매시장에 도착하기까지 수집과정에서 일어나는 각종 유통기능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소비지 유통에 대립되는 의미에서 쓰인다. 한편, 이곳은 다수의 경쟁적인 소규모 공급자와 소수의 수집 상인으로 구성된 수요구조를 지니고 있는 구매자 시장으로 생산이 소규모로 이루어지는 곳이 대부분이고, 생산자가 여러 곳에 분산됨으로써 대량유통이 어렵다. 그러므로 공급자가 불리한 입장에 놓이는 불완전 경쟁적인 시장구조를 나타내는 특성을 가진다. 우리나라의 농가는 개별 출하 방법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

1) 산지수집상
산지 수집 상인은 생산지를 순회하면서 자기 책임으로 농산물을 수집하여 일정 단위를 만든 후에 소비지의 위탁상이나 도매 시장에 출하를 전담하는 조직이다. 이들은 일정한 점포를 갖추지 않고 생산지를 순회하면서 농산물을 수집하고, 때로는 산지 시장에서 자기 책임으로 농산물을 구매한다.
2) 산지위탁상
주로 지방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상인으로 생산지의 청과물을 생산자로부터 위탁 받아 위탁 거래를 하거나, 자기가 사서 수집한 농산물을 도매 시장이나 소비지 수집상에게 넘겨주는 기능을 한다. 지방 시장을 중심으로 상업적 기반이 있는 상인으로 대도시에 있는 상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나, 대부분 자기 계산으로 자기가 사서 팔고 있는 상인이다.
3) 중개시장 상인의 대리인
중개 시장 상인의 대리인은 중개시장에서 활약하는 상인들이 수행하는 유통 기능 중에서 일부를 위임 받아 활동하는 상인으로 각 지방을 순회하면서 농산물을 사서 수집하는 상인이다. 이들은 고정적인 급료를 받고 지방 시장에 주재하거나, 계절적으로 출하시기에 산지에 머무르면서 농산물의 수급 상황을 예측하여 사들인 농산물을 도매 시장에 출하 하거나 출하를 주선한다.
4) 협동조합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수집하여 공판장 또는 도매시장에 출하한다. 협동조합의 공동수집기능은 집하장을 설치하고 일정시기에 순회 수집하여 중개시장에 출하하는 것이다.

(2) 중계시장 현황
넓은 의미의 중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농산물 도매시장은 산지 및 소비지 유통개선과의 상호 연계효과가 큰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 간접자본시설로 법정도매시장, 농협공판장, 유사도매시장의 유형이 있다. 그리고 이런 도매시장 외의 전국에 설립 운영되고 있는 농산물유통센터 역시 중계시장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겠다. 다수의 출하자로부터 판매 위탁을 받아, 중 도매인이나 매매 참가인에게 공개적인 방법으로 경쟁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도매시장의 구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이 살펴 볼 수 있겠다.

1) 도매시장법인
도매시장 법인은 회사 법인으로서 실질적인 도매시장의 운영 및 관리의 책임을 맡고 있다. 도매 시장법인의 기능은 여러 종류의 다양한 상품을 대량으로 모아서 경매, 입찰, 수의 매매 등의 방법으로 출하자와 매입자 사이에 공정한 가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생산자를 대신하는 입장이며, 높은
참고문헌
수입 청과물의 유통 체계 연구(2008-11) - 한국 농촌 경제 연구원

2009년 유통산업 전망 전문가 의견조사,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 진흥원, 2008

웰빙 시대의 농산물 유통의 경쟁력 제고방안, 이경원

2007 주요 농상물 유통실태, 농수산물 유통공사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성향과 마케팅전략, 김창길, 이용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농업 및 농가경제 전망, 농촌경제연구원

2008 농식품 유통 시장 전망, 농식품 신유통연구원

소매업 구조변화와 농산물 유통경로, 논문/김동환

차별화 상품의 유통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논문/유기준

국내산지 농산물의 유통변화에 관한 연구, 논문/변명식, 신봉섭, 홍성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우와 고생하셨네요 좋습니다
  • wndussl***
    (2010.04.20 20:53:22)
회원 추천자료
  • GMO연구 레포트
  • 관리법에 근거하여 유전자변형농산물 표시제를 시행하고, 국내에서 개발된 유전자변형농산물에 대한 환경위해성 여부를 심사할 수 있는 “GMO의 환경위해성평가지침”등을 제정함으로써 안전성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이러한 인식하에 본 연구에서는 식량증산의 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유전자변형농산물의 생산 및 유통으로 말미암아 야기되는 안전성 논란 및 각국의 이해대립 논리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관리정책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 체계적인 연구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고, 효율적인 원료구매나 위생적인 조리가공 그리고 서비스 수준의 향상에 더욱 많은 노력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농산물을 기초로 하는 푸드 시스템은 농산업과 식품산업으로 구성되는데, 식품산업에서 외식산업의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이들 부문이 농업생산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농산물을 원료로 공급하는 농산업 부문은 식품산업과 외식산업의 확대로 생산과 유통 분야에서

  • [경영분석] 오리온에 대한 경영분석(2004_2006년)
  • 분석-매출액경상이익률과 매출액 증가율이 산업평균을 상회, 즉 산업평균 이상의 외형증가와 내실 있는 수익성을 나타내는 고성장 고수익 유형으로 평가된다.▶ 지수법 분석-월 지수법, 트렌트 지수법에 의한 종합평점을 구한 결과 125, 157점으로 100점을 크게 초과하기 때문에 종합적 재무상황은 기준치로 사용한 산업평균 수준보다 매우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 부실기업 예측- Z-score 모형에 의해 부실기업 및 판정유보로 판정되었다. 3) 증권투

  • 베트남 도이모이 정책
  • 분석 320억불로 성장한 베트남 수입시장에서 우리나라는 중국을 포함한 경쟁국들의 심한 견제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장점유율은 2년째 10%로 하향 정체되어 있음. 2004년도 대 베트남 수출액이 33억3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27%의 증가율을 기록하여 5위의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하였지만 이러한 양적 성장이 베트남 전체 수입시장 규모확대에 못 미쳐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전년 12%에서 10%로 하향 정체되고 있어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

  • 2021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