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Pravate Brand) 제품 범람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방안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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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8.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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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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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들어가며
2. 본론
3. 가설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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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원인)
대형유통업체가 자체상표(PB) 대상품목에 유기농산물을 포함시킨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산지와 기존 유통조직의 변화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가 유기농산물을 소재로 PB상표를 개발해 오는 11월부터 판매키로 한 가운데 롯데슈퍼, 삼성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업체들도 유기농산물 PB상표개발에 동참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들 유통업체는 PB 상표를 붙인 유기농산물 가격을 한살림, 생협 등 직거래단체 수준으로 끌어내린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어 산지는 물론 유기농산물 유통체계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산지의 경우 공급기반확대로 인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기존 유통조직들은 자금력과 조직력으로 무장한 대형유통업체들의 직접적인 도전을 피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유기농산물유통시장의 복병
대형유통업체들의 유기농산물 PB상표 개발은 타 유통업체들과의 차별화전략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대동소이한 형태의 농산물로 승부를 내기 위해서는 브랜드파워를 앞세운 마케팅에다가 철저한 품질관리가 뒤따라야 한다는게 업계의 분석이다. 특히 PB상표개발은 중간유통업체를 통한 농산물 수집보다는 산지개발을 통한 직거래 형태로 유기농산물을 직접 구매한다는 의미로 해석돼 유기농산물 유통체계의 급속한 변화도 예상된다. 아울러 그동안 직거래형태로 유기농산물이 유통돼 유기농산물이 특정인에게만 공급되는 한계가 있었으나 대형유통업체들이 유기농산물 유통에 본격 나설 경우 유기농산물의 대중화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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