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주)로만손시계 자사브랜드 수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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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주)로만손 자사브랜드 수출전략 요약

i. OEM과 자사상표 ---------------------------- 1
ii. 로만손의 기업현황 --------------------------- 3
iii. OEM에서 자사상표로의 수출전환 -------------- 3
iv. 성공요인 및 시사점 -------------------------- 5


Ⅱ. 토의문제

1.~ 5. ------------------------------------- 6


Ⅲ. 아름다운 모레시계 로만손

(주)로만손의 SWOT분석----------------------- 15

본문내용
(주)로만손시계 자사브랜드 수출전략
━━━━━━━━━━━━━━━━━━━━━━━━━━━━━━━━━━━━━━━━━━



I. OEM과 자사상표

1.1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의미
- 계약제조의 한 형태로 수입업자의 상표로 공급업자가 상품을 수출하는 것
- 어떤 특정 제품의 원래 제조업체 혹은 유통업체가 생산비용이 보다 저렴한 국가의 동종업체에게
부품이나 완제품에 자사상표를 붙이는 조건으로 주문생산하게 하는 방식
- 장점: 생산과 판매의 협조분업체제를 형성하여 각자의 경영효율화 증진
- 라이센싱계약(단순한 상표도입에 의해 생산자가 판매까지 담당)과는 다름

1.2 공급자측면에서 본 OEM 거래의 장․단점

[표1․1] OEM수출방식의 장․단점


• OEM공급자 장점
- 해외시장 직접 진출시 제반 마케팅비용(판매촉진, 시장조사비용) 절약과 공급물량의 안정적 보장으로
인해 최적생산규모에 비교적 쉽게 접근
- 생산활동에 전념으로 인한 제품의 기술과 품질의 급속한 향상
- 수출상대국의 파트너가 수입규제에 대한 방어역할
- 마케팅 투자비용의 부담 없이 OEM주문자의 지명도와 서비스망 활용 ⇒ 판매량 증대 ⇒ 생산비 절감효과
- 부정적 원산지 이미지 회피

• OEM공급자 단점
- 상대방 상표 부착 ⇒ 기업전략의 주체성과 시장확대 등에 제약
생산량을 상대방이 정해줌 ⇒ 하도급업자의 지위 감수(생산성이 높아져도 한정된 생산만 가능)
- 직접마케팅 및 판매활동 수행 하지않음 ⇒ 주문자 의존도 심화 ⇒ 마케팅협상력 약화
장기적: 가격 및 이윤상의 불이익 감수
- 해외시장의 중간고객시장(imtermediate customer market)은 확보: 수출지역 제조업체, 현지 유통업체
최종소비자 시장기반 구축은 거의 불가능: 소극적․수동적 수출방식으로는 국제경제환경 능동대처불가
- OEM상표에 장기적 의존 ⇒ 마케팅능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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