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로만손시계 자사브랜드 수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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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OEM과 자사상표
1.1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er)의 의미
1.2 공급자 측면에서 본 OEM 거래의 장.단점

Ⅱ. (주)로만손의 기업현황
2.1 로만손의 설립
2.2 (주)로만손의 기업경영현황

Ⅲ. OEM에서 자사상표로의 수출전환
3.1 OEM방식의 시계생산
3.2 OEM방식의 시계생산에 닥친 위기
3.3 자기상표 “Romanson(로만손)”의 개발
3.4 상표이미지 제고를 위한 원사지효과 이용
3.5 차별화된 제품으로 세계시장 공략 - 세계 최초의 커팅 글라스시계
3.6 독창적 디자인 개발을 통한 자사상표 이미지 구축
3.7 한 나라에는 하나의 유통상만 선정한다.
3.8 "가장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른 때다“

Ⅳ. 성공요인 및 시사점
본문내용
(주)로만손시계 자사브랜드 수출전략

Ⅰ. OEM과 자사상표
1.1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er)의 의미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er)이란 계약제조의 한 형태로서, 수입업자의 상표로 공급업자가 상품을 수출을 수출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특정 제품의 원래 제종업체 혹은 유통업체가 생산비용이 보다 저렴한 국가의 동종업체에게 부품이나 완제품에 자사상표를 붙이는 조건으로 주문생산하게 하는 방식이다. 즉, 이들은 서로 제휴하여 생간과 판매의 협조 분업체제를 형성함으로써 각자의 경영효율화를 증진시키게 된다.

1.2 공급자 측면에서 본 OEM 거래의 장.단점
[OEM수출 방식의 장.단점]
▶ 장점
1. 판매촉진과 시장조사비용을 절약, 공급물량이 쉽게 보장되기 때문에 최적생산규모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2. 생산활동에 전념할 수 있어 제품의 기술과 품질이 급속히 향상된다.
3. 수출상대국의 파트너가 수입규제에 대한 방어 역할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마케팅 투자비용의 부담 없이 OEM주문자의 지명도와 서비스망을 활용하여 판매량이 증대되는데 이를 통하여 생산비 절감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5. 원산지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회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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