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로만손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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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선정동기…………………………………………………….3

본 론 1. 기업소개…………………………………………………….3
A. 회사소개
B. 경영이념
C. CEO연구
2. 기업전략…………………………………………………….5
A. 기업목표
B. 가치사슬
C. SWOT
D. 시계산업의 특성
3. 사업부전략…………………………………………………8
A. 국내
i. 시계………………………………………………..8
1) 거시적 환경
2) STP
3) 제품수명주기
4) 기능별전략 - 생산/마케팅/재무/인사관리
ii. 쥬얼리…………………………………………….12
1) 쥬얼리 론칭 배경
2) 거시적 환경
3) 경쟁업체
4) STP
5) 기능별전략 – 생산/마케팅관리
B. 해외……………………………………………………14
i. 중동시장
1) 인구에 따른 시계 시장 상황
2)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중동의 시계시장
3) 물가에 따른 소비자 구매성향
4) 현지의 경쟁기업
5) STP
6) 기능별전략
– 생산/마케팅/연구개발 및 인적자원관리 전략


결 론 1. 기업이 당면한 문제점과 그에 대한 비판…………….20
2.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모색
시계 및 쥬얼리
목 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정동기
얼마 전, 친구의 생일 선물을 준비하기 위해 집 근처 백화점 쥬얼리 매장으로 쇼핑을 가게 되었다. 보통 백화점 1층 매장은 고가의 명품 브랜드만이 전시되어있는 곳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고, 화장품 중에서도 일부 품목(예: HERA)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외제 고가브랜드가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우연히 J.Estina라는 쥬얼리 매장을 구경하게 되었는데 디자인이 매우 아름다워서 판매 담당자분과 이야기를 주고 받던 중 J.Estina가 ‘로만손’에서 만든 브랜드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건너편에 있는 E.S.donna 매장 역시 로만손 계열 브랜드이고 같은 회사에서 출시된 브랜드이지만 가격대나 타겟 고객층은 다르게 설정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1988년 6명으로 시작한 로만손은 오늘 날 높은 자사브랜드의 가치를 확보하게 되었는데 이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매출의 70%가 해외수출부분에서 이루어진 것이니 그 진가는 해외에서 더욱 발휘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로만손은 689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확보하였다. 로만손은 국제 시계 전시회에서 명품관에 진열되었고 홍콩에서는 가짜 로만손 시계까지 만들기 시작했다. 시계제조•판매 사업뿐 아니라 액세서리 사업영역에까지 발을 넓혀감으로써 새로운 분야의 영역에 손을 뻗고 있는 로만손이라는 기업에 대해 호기심이 발동하게 되었다. 90%가 대기업의 몫이었던 시장에 심화된 중소 기업간의 경쟁 속에서 로만손은 어떠한 경영전략을 가지고 발전할 수 있었으며 세계시장의 경쟁 속에서 시계名家로서의 자리를 잡을 수 있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MBC 신화창조의 비밀 - 로만손 편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http://dart.fss.or.kr/ 회사명 : 로만손 검색)
▪ 블랙홀 시장창조 전략 <권민, 고즈원, 2005.7.5>
▪ 마음 사냥꾼1- 세계적인 시계들에 당당히 맞서는 토종브랜드 로만손 <김종엽, 2004.10>
▪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4판) <장세진, 박영사, 2005.9>

▪ 로만손 홈페이지(http://www.romanson.co.kr/)
▪ J.Estina 홈페이지 및 인터넷 쇼핑몰(http://mall.jestina.com/)
▪ J.Estina 싸이월드 홈페이지(http://www.cyworld.com/jestina)
▪ 로만손 홍보팀과의 전화 인터뷰 (Tel. 02-2190-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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