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e-learning][이러닝]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

Ⅲ.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역사와 발전과정

Ⅳ.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Ⅴ.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
1. 기업 e러닝
2. 사이버대학
3. 초·중등 사교육
4. 어학 및 자격
5. m러닝을 넘어, 유비쿼터스 러닝으로

Ⅵ.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활용 기술 사례
1. MS가 네번 실패한 로컬검색「메타데이터로 해결」
1) 기술의 개요
2) 교육(e-Learning)적용방법 또는 분야
2. 한국매크로미디어, 기업용 e러닝툴「브리즈」제품군 발표
1) 기술의 개요
2) 교육(e-Learning)적용방법 또는 분야
3. 파일공유에 음성 채팅까지「ICQ 프로」
1) 기술의 개요
2) 교육(e-Learning)적용방법 또는 분야
4. 미국판「준」어떻게 다를까
1) 기술의 개요
2) 교육(e-Learning)적용방법 또는 분야

Ⅶ.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 방향

Ⅷ.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시장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러닝은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IT의 발달 및 인터넷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초고속인터넷 망이 전국적으로 잘 구축되어 교육·훈련 목적의 콘텐츠 및 학습과정을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인터넷이 유용한 학습수단으로 정착되고 있고 또한 컴퓨터 및 네트워크의 기술 진화가 인간의 인지구조 및 신경망과 유사하게 이뤄지고 있기에 e러닝의 학습효과 또한 점차 커지고 있다. 더구나 향후 물밀 듯이 몰려올 WTO 교육개방에 대비하여 국내 성인교육 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학습방식 및 양질의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이 커져 첨단 IT기반의 ‘저비용 고효율’학습, 즉 e러닝의 접목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시·공간 제약이 적고 비용이 저렴한 e러닝은 모든 교육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유아의 한글 교육에서부터 종이접기나 십자수와 같은 취미교육에 이르기까지 e러닝이 가능하지 않은 곳은 없어 보인다. 인터넷으로는 교육이 불가능할 것 같은 춤이나 마술, 요가강좌는 오히려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온라인을 벗어나 PDA나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에 담고 다니며 지하철이나 도서실에서 공부하는 것이 예사로운 일이 되고 있다. 한 번 제작된 교육 콘텐츠는 재생산에 들어가는 한계비용이 거의 없이 무한한 판매가 가능하고 더불어 교재나 교구 등의 온라인 판매도 가능해 e비즈니스로도 각광 받고 있다.

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
e-learning이란 무엇일까? 단일순환학습일까? 이중순환학습일까? e-learning의 정의는 매우 어렵다. 어떤 연구자는 새로운 학습유형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삼중순환학습의 개념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삼중순환학습은 이중순환학습의 강화된 형태를 삼중순환학습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비판을 받기도 한다.
참고문헌
교육개혁위원회(1996) -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동부증권(2000) - e-education 산업전망
유인출(2000) -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 이비즈그룹
이인숙 - e러닝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이종연(1998) -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모형, 교육공학연구
한국평생교육학회 - 평생교육과 e-learning, 한국평생교육학회 발행
허운나(1997) -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필요성과 교육 정보화, 크리스챤 아카데미 편, 교육의 선택, 대화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히스토리 모바일마케팅 뮤지엄마케팅 디즈니성공요인 문화컨텐츠
  • 과정을 용이하게 해주고 어린이의지적 능력과 잠재적인 창의성을 활성화시키고자 설립화폐 박물관 화폐 박물관우리 나라 화폐 제조의 역사와 한국조폐공사의 발전사 등 내외 화폐 문화의 사료와 연혁을 체계적으로 정리, 전시해놓았다. 우리의 전통적인 화폐 문화의 홍보 및 창달에 기여할 것을 목표로 1988년 6월 22일에 설립되었다. ▲시카고 어린이박물관▲ 화폐 박물관 박물관의 마케팅 활동의 목표   ① 박물관의 모든 활동을 활성화

  • 메가 스터디의 발전사와 기업 경영분석
  • 기술의 발전과 교육 불균형 해소의 대안고객 Needs의 변화민간 교육 중 온라인 비중은 여전히 낮은 수준온라인 교육의 일반화로 e-러닝산업 활성화 전망고등부 민간교육 시장, 2.6조원 규모로 추정 학년별 비중 : 1학년 : 20%, 2학년 30%, 3학년 : 35%, 재수생 : 15%고등부 사교육 시장의 규모 약 2조6천억원앞으로도 e러닝 이용률 및 지출액 비중은 당분간 고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15조 규모의 교육시장, e-러닝으로 빠른 Shift환경분석 - 교육

  • [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 분석했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각 사업부문별 자율경영체제를 더욱 강화시켜 나갈 생각이라는 장 사장은 실적에 걸맞은 보상시스템도 보다 더 체계적으로 확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메디오피아는 파고다어학원, 중앙정보처리학원, 벤처기업협회, 디딤돌넷스쿨 등 우수한 콘텐츠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이버교육서비스사업에도 적극 진출할 방침이다.  3. 사례의 분석 평가 및 시사점1) 비금전적 성과 상여 제도와 공정한 평가노키아, 메

  • 온라인 교육시장의 현황과 전망00
  • 온라인 교육시장의 현황과 전망00요즘시대는 정보화 시대이다. 따라서 각 나라간의 경계와 영역이 무너지고 있으며 지구촌이 하나가 되고 있는 세계 일가를 이루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컴퓨터의 인터넷 덕분이라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른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등에 힘입어 기존 교육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디지털 교재와 컴퓨터를 통해 공부하고 인터넷 접속을 통해 질의응답하는 온라인 학습방식이 확산되고

  • 우리나라 대중문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 정책의 산실을 만든다는 비전 아래에, 문화예술과 콘텐츠 산업의 보완적 관계를 응용하면서 콘텐츠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의 정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그림 문화산업 백서에 나온 현 정부의 문화정책 및 목표점그렇다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만든 문화산업백서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각 산업별 현황, 문제점, 정책 과제를 알아보겠다.2. 각 분야별로 현황, 문제점, 정책 과제(0)우리나라 문화 산업우리나라 문화산업의 규모는 꾸준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