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중문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화산업에 대한 이야기

(1) 문화산업의 정의

(2) 문화산업의 특징

(3) 문화산업의 세계적 흐름

(4)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전체적 흐름

2. 각 분야별로 현황, 문제점, 정책 과제

(0)우리나라 문화 산업

(1) 출판-신문, 도서

(2) 영 화

(3) 음 악

(4) 공연

(5) 방 송

(6) 게 임

(7) 뉴미디어

(8) 애니메이션

(9) 캐릭터

(10) 에듀테인먼트

(11) 광고

(12) 디자인

3. 문화산업의 과제

(1) 문화 인프라 구축 미비, 정책 미비

(2) 문화적 다양성의 결여

(3) 문화 교육의 한계

(4) 국가브랜드에 대한 고찰

4. 생각할 거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산업에 대한 이야기
(1) 문화산업의 정의
1) 정의
21세기에 문화산업이 각광을 받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다. 그런데 막상 문화산업이 무엇이냐 물어보면 막연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에 문화산업에 대한 정의부터 하고 들어가겠다.
그림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문화산업이 무엇인지 알려면, 산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산업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가 있으나 산업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시간이 아니니 가장 지배적인 담론을 소개하겠다. 산업은 인간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일상적으로 종사하는 생산적(生産的) 활동이라 정의된다.<두산동아 대백과> 하지만 문화산업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생산 활동이 아니다. 여기서 기존의 산업과 문화산업의 차이가 나타난다. 기존의 산업은 산업자본주의 아래서의 산업이다. 이런 산업은 물질적 생활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의(衣),식 (食), 주(住)산업이다. 의, 식, 주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이후의 유럽에서부터라고 할 수 있는데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관련이 있다. 늘어나는 인구가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게 되었고 그 기초로 과학 기술을 발전시키게 되였다. 이로부터 산업자본주의 체제가 갖추어 지게 된 것이다.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의 식 주산업은 소비 물량을 어느 정도 충족하게 되었다. 저개발 국가가 여전히 존재한다 하더라도 세계적인 규모로 볼 때 양적인 성장은 대체로 최고의 단계에 오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 시점에서 정체성을 실현하려는 새로운 단계의 욕구가 구체화되고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매슬로우의 인간의 5단계 욕구에서 가장 상위의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발달한 것이 문화 산업인 것이다.

문화란?
그렇다면 문화란 무엇일까? 다음은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문화에 대해 정의 내린 것이다.
헤겔='인간이 현실을 이해하고 지배할 수 있게 해주는 역사적 과정'
토마스 그룸= 사람들이 자신들의 가치 신앙 행동의 지침으로 갖는 삶의 규정적인 방식이다.
린튼=문화란 학습된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들이며 그 요소들은 특정한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나누어지고 전해진다.
위키피디아=구성원이 소유하고 서로 간 공유하며 전승하는 사회 양식이다. 정신·물질 자원이 모두 포함되며 사회의 성격·특징 따위를 빚어낸다.
참고문헌
(1)책
21세기 황금시장 문화산업
한국방송엔터테인먼트 산업리포트
김정섭 기자의 한국 방송 엔터테인먼트 산업 리포트/ 김정섭
정보자본주의와 대중문화산업/김승수

2008문화산업백서/문화체육관광부
2007문화산업백서/문화체육관광부
2006문화산업백서/문화체육관광부
2005문화산업백서/문화체육관광부
2004문화산업백서/문화체육관광부


(2)논문 및 자료집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분석과 전망/ 황연주, 정연희, 2004.
문화콘텐츠인적자원양성을위한지역교육과정평가와만족도에대한연구/이철영․서가영,2006
성장동력으로서의 문화산업 전략에 대한 연구/고정민,2008

정보화와 문화산업의 미래/최양수,2007
문화콘텐츠인력양성중장기종합정책방안수립/ 최영섭 외8개, 2008
문화산업클러스터 지형도 작성을 통한 지역문화산업 육성방안”소개/변민영․맹승렬2008
국내ㆍ외 미술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분석/김정희, 2006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정책 연구/ 김선형

문화 인문학의 위기와 문화산업/김상원, 2006
문화자본주의와 문화산업/김도중
해외 대학의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교육 사례 분석/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2003
한국문화콘텐츠 산업 10대 전망/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2007

두 얼굴의 문화산업/ 김정수

문화산업비판의 한계, 지향방향/ 문병호 2009

광주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
대한민국 일류문화국가
문화콘텐츠산업활성화를위한여론조사결과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새로운 역사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을 읽고나서
  • 몰랐는데 당장 주어졌던 과제였던 생애사 인터뷰때랑은 다르게 이번학기 내내 조사를 계획하고, 준비해서 제대로 된 조사를 하고 인터뷰를 하는거니까 이렇게 한번 꼼꼼하게 미리 공부해 보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책 읽으면서 처음 해봤던 과제가 많이 생각이 났고 완벽하게 해낸 과제가 아니었을지라도 책 읽을 때 이해하기에 도움이 많이 됐다. 실습수업이지만 교수님 말씀대로 교과서처럼 생각하고 읽어서 두고두고 도움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이동권
  • 우리나라 장애인을 위한 이동권 확보 방안 마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임태옥(2005),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2005), 「2005년 장애인 실태조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법률 7382호. 장애인이동권쟁취를 위한 연대회의 http://access.jinbo.net/매일신문 http://www.imaeil.com/장애인의 이동권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1. 장애인 이동권의 개념2. 현황3. 장애인 이동권 보장

  • [국제경영전략론] 하이네켄과 하이트 경영전략 비교분석
  • 문화가 활성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곳을 즐겨 찾는 젊은 층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신선한 요소가 중요하게 인식되었으며, 이러한 사항들을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가가 중요사안으로 대두되었다.2) 마스터 컨셉 - 브랜드 컨셉의 커뮤니케이션화High Quality Passion for Beer, Thirst for New Experience맥주에 대한 열정과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갈망을 표현한 하이네켄의 브랜드 카피는 항상 새롭고 멋진 것들의 경험을 원하는 최근 한국 내의 젊은

  • 법학 프로스포츠에 대한 국내의 경쟁법적용
  • 측면에서 본 프로선수의 법적 지위”, Spoprt Business, 2000. 9.4. 김용섭, “ 스포츠 행정법의 현황과 과제”, 스포츠와 법, 한국스포츠법학회, 2000. 2.5. 김원준, 프로스포츠와 경쟁법: OECD국의 사례평가 및 시사점, OECD 연구시리즈 01-04,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2.6. 연기영,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법적 과제”, 스포츠법 국제학술대회, 2000. 12. 7. OECD/GD, Competition Issues Related to Sports, 1997.8. 한국체육학회, 스포츠산업육성기본계획, 2000.

  • [관광서비스론] 세븐럭키 카지노 우수 경영 사례 분석
  • 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카지노가 관광상품의 중요한 일부로 인식되고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것이며, 과거의 도박개념에서 벗어가 일련의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합법화된 여가활동으로 간주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4. 참고 자료▶김구현(2010), 『카지노 서비스 품질이 만족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 경희대 석사학위 논문, 5p~8p▶문화체육관광부(2010), 2010 카지노업 현황 통계, http://www.mcst.go.kr/web/dataCourt /statist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