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논문요약] 고성장의 전략적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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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치혁신 : 고성장의 전략적 논리

1. 고성장 기업의 전략과 그 예
2. 전통적 논리와 가치혁신의 비교 (5가지)
3. 새로운 가치곡선의 창출
4. 경쟁의 함정 : 반복의 필요성
5. 세 가지 기본요소
6. 기업을 고성장으로 몰아가기
본문내용
1. 고성장 기업의 전략과 그 예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성장한다는 것은 힘든 일인데 5년간의 연구결과, 고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기업들과 그렇지 못한 경쟁기업들의 차이는 전략접근법에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즉, 경영자들이 상정한 기업전략에 대한 암묵적인 기본가정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성공적이지 못한 기업은 경쟁자를 능가해야 한다는 사고를 가진 반면 고성장 기업은 경쟁자를 의식하는 대신 ‘가치 혁신’이라는 전략적 논리를 가지고 오히려 경쟁자를 초월하는 것이다.
영화관 사업을 운영하는 벨기에 회사인 버트 클레이즈는 사양길에 있는 벨기에 영화산업에서 1988년 키네폴리스라는 초복합영화관(megaplex)을 설립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경쟁자들이 관람실을 늘리고 고객 유치를 위해 영화 프로그램과 상영 횟수를 증가시킬 때, 버트 클레이즈는 700석의 좌석과 서비스 측면의 우위,(좌석과 좌석 사이 넓은 공간 확보, 바닥 경사지게 함, 모든 의자 팔걸이 설치 등..) 스크린․음향장비 전면교체, 값싸고 넓은 대지 확보(주차공간 확보) 등이 갖춰진 키네폴리스를 만들어, 관람료를 올리지 않고도 양질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과 이익을 실현했다. 이것이 바로 시장에서 경쟁상황 자체를 파괴한 사례이다. 버트 클레이즈는 자기 관객들의 경험을 단지 경쟁자보다 나은 정도가 아니라 타 영화관과 완전히 다르고 관객들이 잊을 수 없도록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이것이 바로 가치혁신으로 일구어 낸 성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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