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패밀리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따른 마르쉐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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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II. 이론적 고찰 2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2
2.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 PZB이론 2
1) 서비스와 서비스 품질의 개념 2
2) 서비스 품질 평가의 연구 3
3.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속성 3
4. 시장세분화 및 포지셔닝 전략 5
III. 마르쉐의 벤치마킹 6
1. 아모제의 미션 6
2. 아모제의 비전 6
3. 마르쉐의 마케팅 방안 7
IV. 실증조사 8
1. 표본의 설계 및 자료 분석 방법 8
2. 실증조사의 분석 및 해석 8
1) 인구 통계학적 분석 8
2) 외식 동기와 장애요인 9
3) 마르쉐 이용 동기 10
4) 연령별 건강과 유기농메뉴의 중요도 10
5) 마르쉐 이용하는 중요 속성 11
V. 리포지셔닝 마케팅 전략 방안 12
1. 젊고 서구적인 매장 분위기 조성 전략 12
2. 장터 분위기 고급화 전략 12
3. 고품격 마일리지 이벤트 전략 12
4. 친 환경적인 건강메뉴 전략 13
Ⅵ. 결 론 13
참고문헌 15
이용후기 17

< 표 차 례 >

<표2-1>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 평가 속성 4
<표3-1> 2002년도 외식업계 경영 실적 분석 6
<표3-2> 2002년도 마르쉐 Monthly PR․Promotion Program 7
<표4-1> 인구 통계학적 분석 9
<표4-2> 외식 동기와 외식 시 장애요인 9
<표4-3> 마르쉐를 이용 동기 10
<표4-4> 연령별 건강과 유기농 메뉴의 중요도 10
<표4-5> 마르쉐 이용 고객이 느끼는 중요도 순위 11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衣․食․住를 해결하는데 있다. 그중에 食은 인간이 살아가는 필수 요소로써 엔터테인먼트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과거 아버지 월급날이나 특별한 날만 외식을 하였던 것이 우리나라의 경제적인 성장과 함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성의 사회 진출의 여건으로 외식문화도 하루가 다르게 바뀌어가고 있다. 이제 외식은 더 이상 특별한 음식이 아닌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게 되었다. 더불어 사람들은 외식을 할 때, 건강에 대한 고려를 하기 시작하였다. '웰빙’(Well-being)이 세계적인 생활코드로 떠오르면서 국내에서도 그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고기 대신 생선을, 일반 야채보다 유기농 야채를 선호하며 화학조미료와 탄산음료를 멀리 하는 한편, 요가 등 정신 수련을 겸한 운동을 통해 심신의 안정과 건강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의식주까지 확산되면서 ‘웰빙족’이란 신조어까지 만들어졌다.
따라서 요즘의 직장인들은 적절한 운동과 더불어 건강을 위해서 한 끼를 먹더라도 몸에 좋은 자연건강식을 먹겠다는 심리가 확산되면서 ‘건강’을 테마로 한 외식 업종은 꾸준하게 사랑을 받고 있다. 건강음식 전문점들은 유통의 선진화, 차별화한 이벤트, 독특한 맛으로 고객의 입소문을 타고 조용히 호황을 누리고 있다. 건강에 관심 있는 직장인, 중장년층 뿐 아니라 10~20대 젊은층까지 흡수하는 데 성공하면서 건강식 외식업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주5일제 근무 도입으로 예전에 비해서 시간적 여유가 많아진 사람들은 다양한 먹거리와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아다니게 되었다.
국내 외식 산업은 80년대를 기점으로 86년도 아시안 게임, 88년도 올림픽 게임을 거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나, 97년에 IMF로 인하여 성장률과 매출액에 있어서 다소 주춤한 상태를 보였지만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한 산업이다. 90년대로 접어들면서 이전까지 패스트푸드가 주도하고 있던 외식 시장은 선진 경영 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기업형 패밀리 레스토랑의 진출로 업체들이 진출하여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이애주 , 박대환, 박진우, 2003).
이런 가운데 외식산업은 범람해가고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업체는 새로 개업하는 업체 수 못지않게 많이 문을 닫고 있다. 또한 업체 간 치열한 매장 확장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으며, 경기 침체의 영향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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