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1학기 생활국어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목: 7차 국어교육과정의 특징과 교과서 분석하기
교과서: 중학교 1학년 1학기 생활국어

◎ 서론

◎ 본론Ⅰ (7차 국어교육과정의 특징 및 국어교과서 성과)
◇본론1-1 (7차 국어교육과정의 특징)
1. 개정 중점
2. 성 격
3. 목 표
3. 내 용
◇본론1-2 (7차 국어 교과서의 성과)
1.바탕글의 혁신적 변화
2.활동중심의 다양한 학습 활동
3. 편집체제의 개선

◎ 본론Ⅱ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교과서 분석)
◇본론 2-1 (교과서 구성)
◇본론 2-2 각 단원별 범하고 있는 오류 및 개선점 제시

◎ 본론 Ⅲ (국어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문제점)
1.심화 보충교과로서 수준별 교육의 문제점
2. 통합적인 활동의 문제점

◎결론 (내용 정리 및 문제점에 대한 개선점)

본문내용
◎ 본론Ⅰ (7차 국어교육과정의 특징 및 국어교과서 성과)

◇본론1-1 (7차 국어교육과정의 특징)

1. 개정 중점
제7차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육성하고, 수준별 능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교육을 표방하였으며, 교육 내용․방법의 다양화, 교육과정 평가 체제의 확립 등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총론적 지향점을 배경으로 하여 제7차 국어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나아가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학문적 정합성을 추구하였다. 학습량의 적정화와 국어교육의 내용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노력했으며, 특히 국어교육의 질 관리와 향상에 중점을 두어 개정하였다. 국민공통 교육 기간 동안 기본․심화 과정의 위계와 활동의 연관성을 각 영역별로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했다.
개정 중점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ㅇ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함.
ㅇ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함.
ㅇ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학문적 정합성을 추구함.
ㅇ 국어교육의 질 관리와 향상에 중점을 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영역 분석
  • 교과서-말하기영역 분석-✿목차✿서론:중학교 교과서 말하기 영역 분석을 들어가며.(p.2)1. 제7차 교육과정 내용 및 특성.(p.2)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 목표.(p.2-3)3. ‘말하기’란 무엇인가?(p.3)본론1. 중학교 교과서 외적 분석.(p.3)2.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p.3)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말하기 영역 내용분석표.(p.4-6)4.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적 분석.(p.6-10)✳참고: 국어책(p.7)1)생활국어-중학교 1학년.(6단

  • [국어교육]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차 례1.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의 목적2. 서론- 제원- 구성3. 본론Ⅰ. 7차 국어교육과정(7학년)Ⅱ. 국어 교과서 Ⅲ. 생활국어Ⅳ. 교과서의 특징Ⅴ. 단원 대표 분석 -1단원4. 결론1) 문제 제기2) 나아갈 방향 제시중학교 국어 1-1 분석.1. 머리말중학교 1학년의 국어교과서 및 생활국어 교과서를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기준삼아 현 7차 국어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찾아 보고자 한다. 2. 서론1) 제원사이즈: 총 292

  • [어문학] 말하기·듣기의 교수-학습방법
  • 교과서에 적용 - 중학교 1학년 1학기 생활국어 2단원 말하기와 듣기Ⅰ. 단원 개관 인간의 언어 활동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말하기와 듣기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공기가 인간에게 너무나 중요함에도 그 존재의 가치를 별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말하기․듣기도 일상 생활에서 매우 필요함에도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 단원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말하기․듣기가 왜 중요한지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교과서 분석 -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우리의 교과서 분석은 구성이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보는데 있지 않고, 대단원 성취기준(학습목표)에 근거하여 Text 제시, 소단원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01. 감상하며 읽기1. 대단원 개관대단원 학습 목표● 문학 작품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음을 안다.● 문학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을 적극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단원 설정 이유▷ 문학 작품은 독자가 가진 시각이나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7. 문학과 사회
  • 1학년 1학기 마지막 작품까지 살펴보았네요. 다음 시간에는 기말고사 전에 교과서를 한번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거니까 교과서 꼭 가져오고, 이제까지 나누어주었던 유인물도 가져오세요. 시험범위는 중간고사 이후부터 오늘 배운 데까지입니다. 숙제한 것도 포함입니다.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반장 인사합시다.-학습목표를 읽는다.- 반장 : 차려, 인사- 감사합니다.1) 도입 (10분)인사를 하고 모둠별 활동을 위해 약 6명씩 자리배치를 했는지 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