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중학교의 교육 목표
2) 7, 8, 9학년 국어과 쓰기 영역 분석 목적
3) 쓰기의 개념
4) 쓰기의 중요성

2. 본론

1) 7차 교육 과정 쓰기 영역의 내용
2) 7차 교육 과정 7, 8, 9학년 쓰기 영역 & 학년별 내용
3) 6차, 7차 교육 과정 교과서 구성 비교
(1) 중학교 생활 국어의 구성 및 특징
(2) 중학교 1학년 쓰기 영역 6,7차 교과서 구성 비교
4) 생활 국어 쓰기 영역 학년별 분석 (7-9학년)
(1) 7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
(2) 8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
(3) 9학년 1학기 생활 국어 쓰기 영역 단원 정리 & 평가

3. 결론

1) 전체 평가 & 해결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중학교 교육 목표
-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고, 자기 발견의 기회를 가진다.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경험을 가진다.
라. 우리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지니고, 이에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마. 자유 민주주의의 기본적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고,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익힌다.

2) 중학교 1, 2, 3학년 국어과 쓰기 영역 분석 목적
- 6차와 7차의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7, 8, 9학년으로 바뀌고 난 후의 교과서는 7차 교육과정에 잘 부합하고 있는지,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

3) 쓰기의 개념
- ꡐ쓰기ꡑ라는 말에는 ① 글씨를 쓰다
② 말하는 것을 글자로 옮겨 쓰다
③ 글을 옮겨 쓰다
④ 글을 짓다와 같이 여러 가지 뜻이 있을 수 있다.
이 발표문에서는 ④의 뜻으로, ꡐ짓기ꡑ혹은ꡐ작문ꡑ의 뜻으로 정의하기로 하겠다.

- 작문 : 문자 언어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고,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언어 사용 행위. 글을 잘 쓸 수 있는 기능은 학습 활동을 위한 기본적 기능임과 동시에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생황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4) 쓰기의 중요성
- 글을 잘 쓸 수 있는 능력, 특히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사고를 전개하여 효 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득하는 텍스트를 생산하는 작문 능력은 교육을 받은 사람 들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의 하나이다. 최근 작문능력의 중요성을 감안하 여 입시에 논술고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이에 대한 대처로 논술지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높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말 할 수는 없다. 글을 읽고, 말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글을 써야 하는 특성상 정규 수업시간에 가르친다 하여도 시간을 많이 쪼개어 비중있게 다루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말을 하고, 듣는 것 만큼 자신의 정서,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도 역시 국어교육의 중요한 한 부분이라고 생각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
  • 교과서 분석에서는 교과서 분석 기준으로 우선 2009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교과서의 교육 내용 구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다음 좋은 교과서의 요건, 그리고 쓰기 교과서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중심으로 교과서를 살펴보겠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중시되고 있는 문제해결중심과정, 학습자가 능숙한 필자가 되긴 위한 과정들이 교과서에 잘 반영되어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담화 및 교과서 선정 이유

  • [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영역 분석
  • -제7차 중학교 교과서-말하기영역 분석-✿목차✿서론:중학교 교과서 말하기 영역 분석을 들어가며.(p.2)1. 제7차 교육과정 내용 및 특성.(p.2)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 목표.(p.2-3)3. ‘말하기’란 무엇인가?(p.3)본론1. 중학교 교과서 외적 분석.(p.3)2.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p.3)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말하기 영역 내용분석표.(p.4-6)4.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적 분석.(p.6-10)✳참고: 국어책(p.7)1)생활국어-중학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비언어적, 반언어적 표현 교육
  • 교과서 분석자체 분석기준 제시하여 교과서 분석천재교육 – 중학교 2-1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의 개념을 명시하였는가?→ 비언어적ㆍ반언어적 표현을 지식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지 평가2 비언어적ㆍ반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한 매체를 제시하였는가?→ 실제 말하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비언적ㆍ반언어적 표현 양상을 알 수 있게 하는지 평가02연구대상 및 방법연구 대상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8학년 말하기 영역

  • [작문교육방법] 인터넷을 활용한 과정 중심 작문 모형(협동작문)
  • 쓰기의 강조인터넷의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인터넷 글쓰기에 대한 교수-학습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댓글’의 특성이 분석되기도 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인식 등이 조사되기도 했다. 인터넷 글쓰기, 인터넷 글에 대한 답글 달기 등은 매우 현실적인 쓰기 현상이므로 이와 관련된 쓰기 과제와 학습 활동을 적극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제 7차 국어 교과서에서는 편지 쓰기와 같은 유형이 종종 활용되었지만, 이러한 사례는 이제 흔치

  • [화법] 표준화법 관련 교과서 분석
  • 교과서 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한 시도는 학생들이 평소 무심코 지나치는 언어생활의 문제를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보인다.한편 화법교육의 목표는 실제 언어생활에서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두고 있다. 그에 따라 지금까지 7차례 개정된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화법영역의 교육을 모두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특히 제 5차 교육개정부터는 말하기 교육의 비중을 조금씩 늘려 왔다. 또한 문서상으로도 읽기, 쓰기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