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비평기] 해태자일리톨333 VS 롯데자일리톨+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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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태 ‘자일리톨333’을 선정하게 된 계기는 롯데 자일리톨이 이번 한신광고제 스폰서로 참여하게 되었는데 경쟁사인 해태 측에서 자일리톨333이란 이름으로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특히 해태와 롯데는 제과 업계 양대 산맥이라고 봐도 무난한 기업들로 이들의 경쟁이 재미있을 것도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해태와 롯데는 껌 시장 초기부터 경쟁이 치열했다. 해태는 'HAITAI' 라는 제품명이 ‘하이타이’라는 이름의 세제와 발음상 비슷하여 치아를 깨끗하게 하는 이미지를 심어 주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해태 껌을 자연스럽게 찾게 되었는데 이후 ‘껌이라면 역시 롯데 껌’이라는 불멸의 롯데 껌 삼총사의 마케팅에 눌리고 말았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자일리톨 껌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소비자들은 껌 선택 시 맛이나 향에 따라서 선택하던 성향에서 점차 기능성 에 따라서 선택하는 성향으로 바뀌어 갔다.

자일리톨333 (신제품)
자일리톨+2 (경쟁제품)
제조회사
해태
롯데
출 시
2002년 9월 9일
2000년 7월
가 격
500원
500원
관련제품 수
15종
20종
중 량
10.8g (낱개 1.2g)
10g
성 분
자일리톨70%, 껌베이스,
이소말트, 말티톨시럽, BIO-M(샴피니언추출물)0.01%,
Aquacal(해조칼슘)0.26%,
CPP 0.02%
자일리톨 77%, 껌베이스, 아라비아검, 제 2인산 칼슘, 덱스트라나이제, 용성비타미P
후노란 0.02%, CPP 0.02%,
제 2인산 칼슘 0.26%

라임민트(Lime Mint),
애플민트(Apple Mint),
피치(Peach)
과일민트향료
기 타
3배 농축된 향이 캡슐에 싸여
더욱 강하고 풍부한 맛
특허출원 제2002-3414호
이렇게 변화 된 껌 시장에서 현재 롯데 자일리톨은 전체 껌시장의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해태는 이토록 요지부동한 롯데에 대항하여 ‘자일리톨333’을 출시한 것이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해태 ‘자일리톨333’과 롯데 ‘자일리톨+2’를 비교해 보자.

(표)

해태 자일리톨 333을 신제품 유형으로 분류해 보면 기존 제품의 수정/개선 유형에 속한다. 이미 자일리톨 껌시장은 형성 되어있었고 전에 해태에서도 자일리톨 껌 제품이 출시 되었었으며 이번에 새롭게 기능을 추가하여 자일리톨 333이란 이름으로 재출시 되었기 때문이다.
◎ 기능성 - 해태 자일리톨 333은 자일리톨 성분은 기본이고 Bio-M, Aquacal, CPP 등의 성분 함유로 성능/효능의 기능성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자일리톨 껌의 본질은 자일리톨의 함유량이 얼마인가 이다. 해태의 경우 70%, 롯데의 경우는 77%로 롯데가 우월하며, 롯데 역시 후노란, CPP 등의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 맛 - 해태는 라임민트/애플민트/피치의 3가지 맛에 3배 농축된 향을 캡슐에 싸서 강하고 풍부한 맛이 난다고 한다. 하지만 씹어본 결과 씹을때의 청량감은 오히려 롯데 자일리톨이 좀더 뛰어났다. 맛에서도 특별한 차이를 느낄수 없어 저연령층에게나 조금 어필 될 수 있는 요소라 생각된다.
<표1> 전체 껌 시장상황
◎ 시장점유<표2> 자일리톨 껌 시장상황
- 전체 껌 시장 중에서 자일리톨 껌시장은 2000년을 기점으로 급속하게 성장 하였다. 2002년 들어서는 전체 껌시장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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