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의 의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개념론
2.1. 간접표현의 개념
2.2. 간접표현의 생성 동기


3.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
3.1. 간접표현의 유형 분류
3.2. 간접표현의 문장 분석
3.3. 간접표현의 의미 해석
3.4. 간접표현의 사용 효과


4. 결론
본문내용
2. 개념론

2.1. 간접표현의 개념

간접표현이라는 것은 의도하는 수행행위를 직접 표현하지 않고 관련된 다른 표현으로 돌려서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예는 다음과 같다.

1) a. 마지막 페이지를 종착역에서 읽었습니다. - <도서출판 나남>
b. 막 입어도 일 년 된 듯한 옷, 십 년을 입어도 일 년 된 듯한 옷 - <트래트클럽>

예문 1)a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째는 말 그대로 [종착역에서 책의 끝 페이지를 읽었다]는 뜻이고, 둘째는 [책 속에 흠뻑 빠져 종착역에 이르렀다]는 의미이다. 이 문장을 출판사에서 책을 소개하는 광고문에 썼을 때는 후자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당연하다. 예문 1)b도 두 가지의 의미로 해석된다. 첫째는 새로 산 옷을 금방 입었을 때와 십 년을 입었을 때가 같다는 것은 그만큼 어색함과 거북함이 전혀 없던 옷이 편안함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는 두 의미로 모두 해석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간접표현들 중에는 언제나 간접표현만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직접표현으로도 사용되며, 발화가 사용된 담화 상황에 따라 간접표현인가 직접표현인가가 결정된다.

2.2. 간접표현의 생성 동기

화자는 기본적으로 경제성을 추구하면서 말을 하게 되는데, 간접표현은 언어의 경제성의 원리에 위배되는 점이 있다. 화자의 관점에서는 돌려서 표현하기 때문에 실제로 표현이 길어지고 모호해지며, 청자가 화자의 의도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할 수 있다는 위험 부담도 있다. 이 같은 비경제성과 위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대화에는 많은 간접표현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문금현(2002),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의 의미 분석”, 한국어 의미학 10, 한국 어 의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 의미를 짐작하게 하는 방법이 쓰이고 있다. 그림을 이용하여 어감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게임 형태로 진행할 수도 있다. 지도내용관련단원 및 영역그림을 보고 흉내내는 말을 찾아 말해 보기1-1-1-2, 이야기보따리(쓰기)1-1-2-1, 재미있는 말(말하기 ․듣기)◆지도의 예학생들이 접하기 쉬운 전래 동화를 준비하여 적절한 그림을 보여주고 그 속에 나오는 인물의 행위, 모습 등을 흉내내는 말을 통해 표현하도록

  •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
  • 의미한다. 따라서 논문을 쓰고자 할 때 맨 먼저 해야 할 일은 주제를 잡는 것, 즉 ‘무엇’에 대하여 쓸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②자료의 수집과 정리: 주제가 선정되면 그 주제를 다루는 데 필요한 자료들을 모아야 한다.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실험, 실습, 관찰, 조사 등을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구상과 개요 작성: 체계 있는 자료 정리를 통하여서 결정적인 결론이 떠오르게 되고 논문의 뼈대가 거의 서게

  • 글쓰기(작문)유형, 글쓰기(작문)특징, 글쓰기(작문)융통성, 글쓰기(작문)단계, 글쓰기(작문)실태, 글쓰기(작문)사례, 글쓰기(작문)내실화방안
  •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 제약을 가하는 언어 사용 집단 혹은 언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작문을 하는 것이다. 사회 인지주의 작문 이론에서는 언어 공동체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으며, 텍스트의 개념을 언어 공동체의 담화 관습 및 규칙의 집합으로 규정한다. 이 이론에서는 필자를 담화 공동체의 사회화된 구성성원으로, 독자를 해석 공동체의 사회화된 구성원으로 본다. 또한 텍스트를 통한 의미 구성 능력은 건전한 상식의 계발을 통하여 신장되는 것

  • [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분석력 및 창의력을 기르는 바탕이 된다. 14) KWL독서학습지(아는 것-알고 싶은 것-알게 된 것)아는 것과 알고 있는 것은 읽기 전 활동 때 활용되고, 알게 된 것은 읽은 후에 학습한 것을 기록한다.☞변형 : KWLA독서학습지(A:느낌→책을 읽은 후에 정서(느낌이나 생각)에 관한 부분을 포함하여야만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가치의 내면화를 끌어 줄 수 있기 때문에 느낌․생각을 포함한 KWLA독서학습지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참고문헌* 광주광역시교

  • 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 나오는 등장 인물에 적당한 악기를 선정하여 이야기를 들으면 장면의 내용에 어울리는 연주를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전개 순서)ꊱ 동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내용을 살핀다.ꊲ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특징적 장면이나 등장 인물을 선장한다.ꊳ 어떤 악기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의논한 후 연습한다.ꊴ 동시 & 이야기를 낭독하며 등장 인물이 나오거나 필요한 장면에 음악을 연주한다.이 때 악기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목소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