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광고에 나타난 광고언어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머리말

2. 광고와 광고언어

3. 개념론
3.1 간접표현의 개념
3.2 간접표현의 생성동기

4.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
4.1 간접표현의 유형 분류

5. 간접표현의 사용효과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광고와 광고언어

광고의 어원인 영어의 advertising 또는 advertisement는 라틴어의 adverter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돌아보게 하다.','주의를 돌리다.' 라는 뜻을 가지며, 또한 독일어의 die Rekame은 '부르짖다.' 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의 clamo에 어원을 둔 것으로 '반복해서 부르짖다'라는 말이다. 또한 광고학적으로는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의 존재, 특징, 편익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 자신에 대한 일반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행하는 유료커뮤니케이션 행위'로 정의되기도 한다. 광고언어는 '알림'이라는 언어적 기능과 함께 '구매'라는 상업적 기능에 충실할 때 그 가치가 발휘된다. 광고언어는 단순한 '알림'뿐만 아니라 '구매'를 최종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인 청자를 설득해야만 한다.



3. 개념론

3.1 간접표현의 개념
간접표현은 의도하는 수행행위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관련된 다른 표현으로 돌려 말하여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런 간접표현의 종류에는 은유, 환유, 풍자, 대화 함축, 간접화행, 속담 등이 있다.

1) a. 나는 오늘 세상에서 가장 비싼 빵을 샀습니다. - <파리 바게트>
이 예문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째는 말 그대로 [나는 오늘 세상에서 가장 비싼 빵을 샀다]는 의미이고 둘째는 [나는 오늘 세상에서 가장 비싼 값을 줄만큼 맛있는 빵을 샀다]는 의미이다. 이 문장을 베이커리에서 빵을 광고하는 입장에서 광고문을 썼을 때는 후자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맞다.

참고문헌
문금현. 2002.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의 의미 분석. 한국어의미학
이현우. 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 북스.
박종한. 1999. 광고와 수사-자주 쓰이는 몇 가지 수사 기교를 중심으로. 가톨릭 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잡지 광고에 나타난 잘못된 언어
  • 언어작문과독서맞춤법, 띄어쓰기, 문장부호의미, 화용문장어휘잡지광고 언어의 실태 잡지광고의 의의 및 특성작문과독서잡지광고란, 잡지에 실어지는 인쇄술을 통한 광고를 뜻하며, 기업․조직․개인이 잡지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비인적이고 시각적 또는 구술 적인 메시지입니다. 자료 보전적 기능, 즉 항구성을 갖고 있다심층적 타겟오디언스를 명확하게 신청광고의 회독효과가 높다신뢰성과 설득 성이 높다상품의 재현이나

  • 인문과학 언어유희를 활용한 광고 문구들
  • 언어유희를 활용한 광고 문구들차례1. 머리말2. 언어유희란?3. 광고카피에 나타난 언어유희의 종류와 실례 3.1. 음성ㆍ음운론적 기법을 활용한 언어유희 3.2. 형태론적 기법을 활용한 언어유희 3.3. 통사론적 기법?활용한 언어유희 3.4. 관용적 표현을 활용한 언어유희 3.5. 의미론적 기법에 따른 언어유희 3.6. 사회언어학적 기법4. 결론 : 오늘날 우리나라 광고문의 언어유희적 특성1. 머리말 오늘날에는 같은 종류의 제품을 여러 생산자가 동시

  • 영상이란 무엇인가
  • 특성이 됐다. 인간 중심의 세계관은 영상에서 단안적 선 원근법의 등장으로 구체화된다. 반면에 탈근대성은 감정이입을 통한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인 공동체의 형성 형상을 통해 나타난다. 현재의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탈근대성의 특성이다. 탈근대성의 여러 요소들을 조장하기까지 하는 영상은 바로 디지털 영상이다. 디지털 영상은 본질적으로 0과1로 구성된 수의 조합이다. 영상이 정보형태로 존재하며, 항상 잠재적 가능태로 머물면서 현재화되는

  • 기독교 교리와 윤리 자신의 삶과 사역에 적용
  • 언어로 의사가 전달되는 것은 겨우 7%라고 한다. 대화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부분은 55%를 차지하는 바디랭귀지라고 한다.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의 얼굴 표정, 제스처, 그리고 동작의 종류와 질은, 말 그 자체가 주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를 나타낸다. 과거의 말과 내용을 주입하고자하는 광고와 달리 현대 광고에선 회사의 로고나 상품에 대해서는 보일 듯 말 듯 하다가 마지막 부분에서 잠시 언급하고 끝맺는다고 한다. 평소 바디랭귀지가 중요하다는

  • 기독교 교리와 윤리 하나님의 계시
  • 특성은 한 마디로 ‘구원의 계시’이라는 점을 유의할 때 신구약 성경을 설교하거나 성경고부를 하거나 강의를 할 때 성경의 원초적인 목적과 방향을 떠나서는 안 될 것이다. 구속사적 성경해석과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성경을 읽고 연구하고 가르치고 설교해야 할 것이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영웅담을 기록한 특별계시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복음을 떠나고 십자가의 도리를 떠난 설교는 설교가 아니며, 성경공부가 아니라고 한다. 설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